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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l/Air 연료전지의 출력특성에 미치는 KOH 전해질과 H2O2 감극제의 영향
Effect of KOH Electrolyte and H2O2 Depolarizer on the Power Characteristics of Al/Air Fuel Cell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4 no.4, 2015년, pp.303 - 307  

김용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additive such as $H_2O_2$ in KOH electrolyte solution for the Aluminum/Air fuel cell were investigated with regard to electric power characteristics. The power generated by a Al/Air fuel cell was controlled by the KOH electrolyte solution and $H_2O_2$ depolari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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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l/Air금속연료전지의 출력이 전해질의 종류와 농도는 물론 수소가스에 의한 생성되는 분극작용을 완화시키는 감극제의 의해서 크게 좌우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해질 농도와 감극제 첨가량에 따른 출력특성을 부하저항, 전압강하 등의 관점에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금속전극으로 고순도 Al금속을 사용하였으며 전해질로는 KOH(수산화칼륨) 수용액을 사용하였고 감극제로는 화학적으로 안정된 H2O2(과산화수소)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OH전해질 농도와 H2O2감극제 첨가량이 Al/Air 연료전지의 출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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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용으로 개발된 금속연료전지는? 또한 방전전압이 일정하고 자가방전이 일어나지 않는 등 전기적 특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까지 상용으로 개발된 금속연료전지는 알루미늄/공기연료전지, 아연/공기연료전지 그리고 마그네슘/공기연료 등으로써 개인이나 가정, 군 통신장비의 비상용 전원, 대기전력용 전원, 전기자동차 동력원 등으로 쓰이는 등 폭넓은 응용범위를 점유하고 있다[1-3].
금속연료전지란? 금속연료전지는 금속전극의 산화작용과 공기전극의 산화 반응에 의해서 전력을 생산하는 전지로서 다른 연료전지에비해 에너지밀도와 전력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방전전압이 일정하고 자가방전이 일어나지 않는 등 전기적 특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금속연료전지의 장점은? 금속연료전지는 금속전극의 산화작용과 공기전극의 산화 반응에 의해서 전력을 생산하는 전지로서 다른 연료전지에비해 에너지밀도와 전력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방전전압이 일정하고 자가방전이 일어나지 않는 등 전기적 특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까지 상용으로 개발된 금속연료전지는 알루미늄/공기연료전지, 아연/공기연료전지 그리고 마그네슘/공기연료 등으로써 개인이나 가정, 군 통신장비의 비상용 전원, 대기전력용 전원, 전기자동차 동력원 등으로 쓰이는 등 폭넓은 응용범위를 점유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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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Yang and H. Knickle, "Design and analysis of aluminium/air battery system for electric vehicles", J. Power Sources 112, pp. 162-173, 2002 

  2. J. F. Coper and E. L Littauer, "Handbook of batteries and fuel cells, London, McGraw-Hill, p. 30, 1984 

  3. K. F. Blurton and A. F. Sammells, "Metal-Air batteries : Their Status and potential-A Review", J. Power Sources 4 : p. 263, 1979 

  4. l. lliev, A. Kaisheva, Z. Stoynov, H. J. Pauling, "Mechanically rechargeable zinc-air cells", Advanced materials ICAM 97, June pp. 16-20, Strasbourg, 1997 

  5. A. R. Despic, D. M. Drazic and P. M. Miloven, "Electrochemically active aluminium alloy, the method of its preparation and use, US patent 4,098,606, 1978 

  6. P. W. jeffrey, W. Halliop and F. N. Smith, " Aluminium anode alloy, US patent 451,086, 1988 

  7. MagPower Systems Inc.,"Magnesium Air Fuel Cell (MAFC) Data sheet", 1480 Foster ]Street, Suite 20,White Rock, British Columbia|V4B 3X7Canada, 1999 

  8. A. Perujo and K.Douglas, "Storage technology report", WPST 9-Metal/Air, 2002 

  9. J. B. Benziger et al., " The power performance curve for engineering analysis of fuel cells", J. Power Source, vol. 155, pp. 272-28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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