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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새로운 상호작용 채널로서의 공간증강현실 기술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3 no.11, 2015년, pp.27 - 36  

이주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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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미를 갖는다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 중에서도 특히 프로젝터를 통해 실세계 표면에 직접정보/ 인터페이스콘텐츠를 표시하는 공간증강현실 (SAR, spatial AR) 기술의 특징을 설명하고 주목할 만한관련 연구 및 최근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증강현실기술 (AR)의 한 분야로 프로젝터를 출력장치로 사용하는 공간증강현실 (SAR, spatial augmented reality) 기술의 의미와 연구개발 사례를 살펴 보았다. 특히,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증강 상호작용 채널의 개념으로 공간증강현실의 역할과 장점을 설명하였다.
  • MIT Media Lab의 Fluid Interface Group의 Steve Mann이 1994년 부터 머리에 장착한제스쳐 인터페이스 장치로 개발하던 것을 Pranav Mistry가 발전시켜서 목걸이형으로 개발하였다. 손바닥에 전화 키패드를 프로젝션하여 이를 손가락으로전화를 건다는 데모는 개념구현 수준의 구현이지만큰 흥미를 불러 일으켰고 당시 등장하기 시작하던 피코 프로젝터의 착용형 장치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연구였다. 현재 Pranav Mistry는 삼성전자의 임원으로차세대 상호작용 제품 개발을 이끌고 있다.
  • 최근 프로젝터 장치의 소형화, 깊이 카메라의 대중화, 컴퓨터 비젼에서의 제스쳐/물체/환경 인식기술의 발전과결합하여 공간증강현실 기술은 실용적으로 발전하고있으며 흥미로운 공간증강현실 기반 사용자 상호작용연구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우선 프로젝터를 출력장치로 도입한 공간증강현실 기술의 특징을 증강된 상호작용 채널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모바일 증강현실 기술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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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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