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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과 회복력

Sleep and Resilience

수면·정신생리 =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v.22 no.2, 2015년, pp.53 - 56  

이소진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박철수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봉조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철순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차보석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동윤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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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 sleepers tend to more resilient than poor sleepers. As sleep and resilience may have a bidirectional relationship, it is important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y sleep and resilience. Objectively and subjectively measured sleep quality showed positive association with resiliency.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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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복력은 아동 및 청소년용 회복력 척도(resiliency scale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라는 자가보고 설문지를 통해 측정했다. 이 연구는 수면이 신경 가소성을 향상시켜 회복력 증진에 기여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Chatburn 등 2014). 수면과 회복력의 관련성을 신경 세포의 시냅스 항상성 이론으로 설명하면서, 깊은 잠을 자는 동안 신경 세포의 동조된 점화 (synchronized neural firing)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시냅스 강도의 약화가 발생하여, 다음 날 낮 동안의 학습과 기억에 필요한 회백질 공간을 확보한다는 것이다(Tononi과 Cirelli 2006).
  • 저녁형의 군인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을 더 많이 보고한 바 있으며(Hasler 등 2013), 일반인에서도 저녁형이 아침형이나 중간형에 비해 회복력이 낮다는 보고가 있었다(Antúnez 등2015). 저자들은 수면의 여러 측면, 즉 수면의 질, 일주기 리듬, 일주기 정렬불량(circadian misalignment) 등과 회복력의 연관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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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햄스터에게 만성적인 시차를 유발했을 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저자들은 이 현상을 사회적 시차에 의한 것으로 보았고, 아침형인 캠퍼스 거주자들의 삶의 질이 낮은 것이 캠퍼스 내의 저녁 일정이 많은 것에 맞추어 생활하여 낮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혹은 아예 저녁 일정에 참여하지 않아 다른 거주자들로부터 소원해진 것의 영향으로 삶의 질이 낮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Lau 등 2013). 암컷 햄스터를 대상으로 실험적으로 만성적인 시차를 유발했을 때, 실제로 내적인 시계와 외부 환경의 시간 사이에 비동기화가 발생했고, 해마의 세포 증식과 신경발생이 억제되었다(Gibson 등 2010). 부신을 절제했을 때 시차가 세포 증식에 미치는 영향이 사라졌는데, 이로 인해 시차의 영향이 HPA 축을 일부 매개로 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Gibson 등 2010).
2014년 Chatburn의 소아 및 청소년의 수면에 대한 연구에서 수면 문제는 어떻게 측정되었는가? 소아 및 청소년의 수면 문제와 회복력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또 다른 연구는 수면 문제가 회복력의 정도를 예측하며, 수면 문제로부터 내재화 및 외현화 행동 문제가 유발되는 것에 회복력이 유의한 매개 인자가 된다고 보고하였다(Chatburn 등 2014). 이 때 수면 문제는 수면 시작과 유지, 수면 관련 호흡 장애, 각성 및 악몽 장애, 수면-각성 장애, 과도한 졸림, 수면 다한증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된 아동용 수면 문제도구(sleep disturbance scale for children)로 측정했다. 회복력은 아동 및 청소년용 회복력 척도(resiliency scale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라는 자가보고 설문지를 통해 측정 했다.
자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자는 것은 중요하다. 잘 자는 사람이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극복하는 능력, 즉 회복력(resilience)이 더 좋을 수 있다. 그러나 건강한 잠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어떻게 증진하는지, 어떻게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Pedersen 등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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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ntunez JM, Navarro JF, Adan A. Circadian typology is related to resilience and optimism in healthy adults. Chronobiol Int 2015; 32:524-530. 

  2. Brand S, Gerber M, Kalak N, Kirov R, Lemola S, Clough PJ, et al. Adolescents with greater mental toughness show higher sleep efficiency, more deep sleep and fewer awakenings after sleep onset. J Adolesc Health 2014;54:109-113. 

  3. Chatburn A, Coussens S, Kohler MJ. Resiliency as a mediator of the impact of sleep on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Nat Sci Sleep 2014;6:1-9. 

  4. Chen MC, Burley HW, Gotlib IH. Reduced sleep quality in healthy girls at risk for depression. J Sleep Res 2012;21:68-72. 

  5. Cho K. Chronic'jet lag'produces temporal lobe atrophy and spatial cognitive deficits. Nat Neurosci 2001;4:567-568. 

  6. Ekstedt M, Akerstedt T, Soderstrom M. Microarousals during sleep are associated with increased levels of lipids, cortisol, and blood pressure. Psychosom Med 2004;66:925-931. 

  7. Gehrman P, Seelig AD, Jacobson IG, Boyko EJ, Hooper TI, Gackstetter GD, et al. Predeployment sleep duration and insomnia symptoms as risk factors for new-onset mental health disorders following military deployment. Sleep 2013;36:1009-1018. 

  8. Gerber M, Brand S, Feldmeth AK, Lang C, Elliot C, Holsboer-Trachsler E, et al. Adolescents with high mental toughness adapt better to perceived stress: A longitudinal study with Swiss vocational students. Pers Individ Dif 2013;54:808-814. 

  9. Gibson EM, Wang C, Tjho S, Khattar N, Kriegsfeld LJ. Experimental 'jet lag' inhibits adult neurogenesis and produces long-term cognitive deficits in female hamsters. PLoS One 2010;5:e15267-e15267. 

  10. Hasler BP, Insana SP, James JA, Germain A. Evening-type military veterans report worse lifetime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and greater brainstem activity across wakefulness and REM sleep. Biol Psychol 2013;94:25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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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ung YE, Chae JH. Neurobiology of resilience to cope against the life adversity. Clin Psychopharmacol Neurosci 2010;21:62-70. 

  14. Karatsoreos IN. Effects of circadian disruption on mental and physical health. Curr Neurol Neurosci Rep 2012;12:218-225. 

  15. Karatsoreos IN, Bhagat S, Bloss EB, Morrison JH, McEwen BS. Disruption of circadian clocks has ramifications for metabolism, brain, and behavior. Proc Natl Acad Sci U S A 2011;108: 1657-1662. 

  16. Lau EY, Wong ML, Ng EC, Hui CC, Cheung SF, Mok DS. "Social jetlag" in morning-type college students living on campus: implications for physic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Chronobiol Int 2013;30:91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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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Vgontzas AN, Mastorakos G, Bixler EO, Kales A, Gold PW, Chrousos GP. Sleep deprivation effects on the activity of the hypothalamic-pituitary-adrenal and growth axes: potential clinical implications. Clin Endocrinol 1999;51:205-215. 

  26. Wittmann M, Dinich J, Merrow M, Roenneberg T. Social jetlag: misalignment of biological and social time. Chronobiol Int 2006; 23:497-509. 

  27. Yun JA, Ahn YS, Jeong KS, Joo EJ, Choi KS. The relationship between chronotype and sleep quality in Korean firefighters. Clin Psychopharmacol Neurosci 2015;13: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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