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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에어백 센서의 패키징 방법에 따른 신호 전달 해석
Analyses on Airbag Sensor Signals by Different Packaging 원문보기

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 학회지 = Journal of the Microelectronics and Packaging Society, v.22 no.4, 2015년, pp.105 - 109  

김영국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융합기술경영학부) ,  강현진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김준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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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에어백 작동에 쓰이는 가속 센서에 대해, 그 실장 방법에 따른 신호 전달 차이를 해석하였다. 실장 방법은 기존에 쓰이는 하우징을 사용한 모듈 형태와, 센서를 직접 자동차의 구조물에 접합재를 사용하여 부착하는 두 가지 방법을 고려하였다. 신호 전달을 분석하기 위하여, 충격 실험 장비가 구축되었고, ㄷ자형 알루미늄 채널을 이용하여 그 표면에 기존의 모듈 채결 방법과 센서를 직접 부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시편을 제작하여, 충돌 실험 후 측정된 파형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충격 실험을 모사하였고, 계산 결과를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모듈형태의 부착 방법보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접착제에 의해 직접 부착된 센서가 측정한 신호가 상대적으로 잡음없이 깨끗하고 강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에어백 센서와 같은 MEMS 센서는 부착 방법에 따라 주변의 간섭 효과에 의해 그 성능이 크게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airbag sensor packaging technique of directly attachment by adhesive to the automobile frame is introduced. To assess the feasibility for the packaging, a test instrument was manufactured to examine the impact sensibility by drop tests. The conventional sensor module attached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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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방법은 앞에서 설명된 하우징을 이용한 부착 방법이 가질 수 있는 잡음과 간섭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함이다. 이 연구는 이 방법을 직접 차체에 부착하기 전,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기존의 하우징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과 새로운 방법이 충격을 받았을 때 어떻게 다른 신호를 발생하는가에 대한 고찰이다. 간단한 ㄷ 형태의 알루미늄 채널에 두형태의 센서를 부착하고 동일한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하는 시그널을 측정하여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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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어백 오작동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 에어백이 작동되기까지는 가속센서, 충격센서, 브레이크 센서, 속도계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중앙 연산장치가 종합적으로 계산, 판단해서 결정한다. 따라서 각 자동차 회사마다 계산에 대한 로직을 가지고 있으며, 그 로직은 대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고 있어서, 에어백 오작동시 그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기가 사실상 상당히 어렵다. 특히 여러 가지 센서 중 충격 센서에서 발생하는 시그널은 에어백의 작동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이다.
에어백이 작동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1,2) 에어백은 유사시 인명의 목숨을 보호하는 최종적 대비책으로써 그만큼 적절한 작동에 대한 기술적 설계가 상당히 중요하다. 에어백이 작동되기까지는 가속센서, 충격센서, 브레이크 센서, 속도계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중앙 연산장치가 종합적으로 계산, 판단해서 결정한다. 따라서 각 자동차 회사마다 계산에 대한 로직을 가지고 있으며, 그 로직은 대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고 있어서, 에어백 오작동시 그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기가 사실상 상당히 어렵다.
에어백에 쓰이는 MEMS 센서에 충격파는 어떻게 전달되는가? 10,11) 이 센서는 회로 기판에 실장되어 플라스틱이나 금속 하우징 안에 설치되고 이 하우징은 자동차 차체에 볼트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조립된다. 따라서 충격이 일어날 경우 차체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하우징을 고정시킨 볼트를 통하여 하우징에 전달되고 다시 회로기판을 통하여 센서에 전달되는 경로를 가지고 있다. MEMS센서는 이렇게 전달된 충격파를 가속도 변화에 의한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서 중앙 연산장치에 전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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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Barbat, X. Li and P. Prasad, "Bumper and Grille Airbags Concept for Enhanced Vehicle Compatability in Side Impact: Phase 2", Traffic Injury Prevention, 20, S30 (2013). 

  2. N. Yoganandan, F. A. Pintar, J. Zhang and T. A. Gennarelli, "Lateral impact injuries with side airbag deployments-A descriptive stud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22 (2007). 

  3. Yeong K. Kim and Dosoon Hwang "Experimental assessment of PBGA packaging reliability under strong random vibrations", J. Microelectron. Packag. Soc., 20(3), 59 (2013). 

  4. Yeong K. Kim and Do Soon Hwang, "PBGA packaging reliability assessments under random vibrations for space application", Microelectronics Reliability, 55, 172 (2015). 

  5. H. Qi, M. Osterman and M. Pecht, "Plastic Ball Grid Array Solder Joint Reliability for Avionics Appl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ies, 30, 242 (2007). 

  6. A. M. Veprik, "Vibration Protection of Critical Components of Electronic Equipment in Harsh Environmental Condi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59, 161 (2003). 

  7. R. A. Amy, G. S. Aglietti and G. Richardson, "Reliability analysis of electronic equipment subjected to shock and vibration - A review", Shock and Vibration, 16, 45 (2009). 

  8. R. Kronderfer and Yeong. K. Kim, "Packaging Effect on MEMS Pressure Sensor Performance",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y, 30(2), 285 (2007). 

  9. N. G. Pai, S. A. Tetzlaff and D. P. Hess, "Dynamic Analyses of a Mechanical Airbag System Sensor",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17, 283 (1998). 

  10. R. J. Pryputniewicz,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MEMS", Experimental Mechanics, 52, 289 (2012). 

  11. J. D. Turner and L. Austin, "Sensors for automotive telematics", Meas. Sci. Technol., 11, R5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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