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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이음방식에 따른 구조강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the FRP Bonding Method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6 = no.71, 2015년, pp.778 - 783  

김경우 (선박안전기술공단) ,  강대곤 (선박안전기술공단) ,  백명기 (선박안전기술공단) ,  박재학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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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상에서의 안전사고의 경감과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체 연구를 수행하여 FRP의 수리공법인 Butt Joint, Lap Joint, V-Scarf Joint(12t, 16t, 20t), X-Scarf Joint(12t 16t, 20t)의 인장강도와 굽힘강도를 통해 이음방식에 따른 구조강도 특성을 실험하였다. 이음 방법에 따른 인장강도와 굽힘강도의 시험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인장강도의 강도와 굽힘강도의 그래프 패턴은 비슷한 양상으로 증가와 감소를 하였으며, 인장강도와 굽힘강도 모두 X-Scarf-Butt Joint-V-Scarf-Lap Joint 순으로 강도가 우수하였다. 인장강도는 강도특성이 가장 우수한 X-Scarf라 하더라도 Basic Material의 57% 수준의 강도를 나타내었고 굽힘강도는 X-Scarf가 Basic Material의 77% 수준의 강도를 나타내었다. 종합적으로 Over-Lay 구분을 포함하여 X-Scarf 12t 이음이 인장강도, 굽힘강도 특성이 우수하였으며 Lap Joint가 가장 좋지 않았다. Scarf 이음시 Taper 길이에 따른 강도의 차이는 V-Scarf 이음은 Taper의 길이가 가장 큰 20t가 인장강도, 굽힘강도 특성이 우수한 반면 X-Scarf 이음은 Taper의 길이가 가장 짧은 12t가 인장강도, 굽힘강도 특성이 우수하여 상반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선박에는 많은 Stress가 작용하여 시험편만을 가지고 실험한 본 연구와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재료의 가장 기본 특성을 인장강도와 굽힘강도 시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FRP 국부적인 수리 방법인 Butt Joint, Lap Joint, V-Scarf, X-Scarf 4가지의 이음방법에 따른 시험값과 모재 대비 감소되는 비율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V-Scarf와 X-Scarf의 Taper 길이별 특성을 12t, 16t, 20t로 구분한 결과값을 제시함으로써 수리 현장에서의 위치별 특성에 맞는 수리 방법의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about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the FRP bonding method due to reduce accident on the oceans and protect life for my people. We test tension and bending strength of butt joint, lap joint, V-scarf joint, X-scarf joint. The result of test, it's pattern is similar both tension and be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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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FRP선박 외판 등 수리에 따른 이음방식의 변화가 선체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FRP선박의 수리현장에서 사용되는 이음방식에 대한 시험평가 연구이다. 해외문헌에는 FRP선박수리에관한 절차가 있으나 국내에는 절차가 없으며 FRP수리조선소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을 조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FRP선박의 수리현장에서 사용되는 이음방식에 대한 시험평가 연구이다. 해외문헌에는 FRP선박수리에관한 절차가 있으나 국내에는 절차가 없으며 FRP수리조선소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을 조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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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선박의 장점은? 선박안전기술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도 FRP어선은전체 어선 65,652척 중 약 93 %(61,307)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어선 중 FRP 재질의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KST, 2013). 어족자원의 고갈과 어선 운항비용(연료비, 선원비)의 증가로 어획강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획물을 많이 적재하거나 여객을 많이 승선시킬 수 있고(낚시어선 해당) 경제적인 FRP선박을 선호하여 이를 이용하고 있다. 유리강화섬유(FRP 또는 GRP, Glass-Fibre Reinforcement Plastic)가 아닌 강으로 된 어선의 경우, 관련 개조부의 용접 이음을 육안 및 비파괴검사[UT(초음파) 또는 RT(X-ra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에 반해, FRP 이음부의 경우, 해당 이음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적절한 검사 방법이 부재하여 선체 중앙부 연장이 선체 강도 등의 선박 안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FRP 이음부가 선체 중앙부 연장이 선체 강도 등의 선박 안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어족자원의 고갈과 어선 운항비용(연료비, 선원비)의 증가로 어획강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획물을 많이 적재하거나 여객을 많이 승선시킬 수 있고(낚시어선 해당) 경제적인 FRP선박을 선호하여 이를 이용하고 있다. 유리강화섬유(FRP 또는 GRP, Glass-Fibre Reinforcement Plastic)가 아닌 강으로 된 어선의 경우, 관련 개조부의 용접 이음을 육안 및 비파괴검사[UT(초음파) 또는 RT(X-ra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에 반해, FRP 이음부의 경우, 해당 이음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적절한 검사 방법이 부재하여 선체 중앙부 연장이 선체 강도 등의 선박 안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FRP선박 이음방식에서 맞댐 이음이란? Butt Joint 방식은 경화된 FRP 모재를 별도의 가공 없이FRP판의 표면 또는 양면에 모재 외 동등 구성의 겹침(Over layup)을 하는 방식이다. ‘표준어선형 연구개발(Ⅰ)’에 따르면 맞댐의 이음면적은 판 두께의 16배 이상(최소 50 mm 이상)이 되도록 권고하고 있다(FA, 1995)(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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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AJS(1999), The Cooperative Association of Japan Shipbuilders, FRP boat repair standard working method, 3.2 Repair of surface flaw, https://nippon.zaidan.info/seikabutsu/1999/00129/mokuji.htm. 

  2. Choi, H. K.(200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P Composites and Structural Adhesives, Journal of the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 26, pp. 4-23. 

  3. Choi, H. K. and S. Y. Kwon(2010), A Study on the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of FRP Composites Boat, Journal of the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 28, pp. 46-63. 

  4. FA(1995), Fisheries Agency,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standard fishing vessel, pp. 358-359. 

  5. Greene, E.(2013), Marine Composites Repair Procedures, p. 10, http://www.ericgreeneassociates.com/images/Repair_Procedures.pdf. 

  6. KST(2013), Statistics of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http://www.kst.or.kr. 

  7.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tandard for Structure of FRP ship, p. 12, pp. 6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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