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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6 = no.71, 2015년, pp.778 - 783
김경우 (선박안전기술공단) , 강대곤 (선박안전기술공단) , 백명기 (선박안전기술공단) , 박재학 (충북대학교)
We studied about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the FRP bonding method due to reduce accident on the oceans and protect life for my people. We test tension and bending strength of butt joint, lap joint, V-scarf joint, X-scarf joint. The result of test, it's pattern is similar both tension and ben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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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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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선박의 장점은? | 선박안전기술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도 FRP어선은전체 어선 65,652척 중 약 93 %(61,307)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어선 중 FRP 재질의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KST, 2013). 어족자원의 고갈과 어선 운항비용(연료비, 선원비)의 증가로 어획강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획물을 많이 적재하거나 여객을 많이 승선시킬 수 있고(낚시어선 해당) 경제적인 FRP선박을 선호하여 이를 이용하고 있다. 유리강화섬유(FRP 또는 GRP, Glass-Fibre Reinforcement Plastic)가 아닌 강으로 된 어선의 경우, 관련 개조부의 용접 이음을 육안 및 비파괴검사[UT(초음파) 또는 RT(X-ra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에 반해, FRP 이음부의 경우, 해당 이음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적절한 검사 방법이 부재하여 선체 중앙부 연장이 선체 강도 등의 선박 안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 |
FRP 이음부가 선체 중앙부 연장이 선체 강도 등의 선박 안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 어족자원의 고갈과 어선 운항비용(연료비, 선원비)의 증가로 어획강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획물을 많이 적재하거나 여객을 많이 승선시킬 수 있고(낚시어선 해당) 경제적인 FRP선박을 선호하여 이를 이용하고 있다. 유리강화섬유(FRP 또는 GRP, Glass-Fibre Reinforcement Plastic)가 아닌 강으로 된 어선의 경우, 관련 개조부의 용접 이음을 육안 및 비파괴검사[UT(초음파) 또는 RT(X-ra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에 반해, FRP 이음부의 경우, 해당 이음이 어떠한 형태 및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적절한 검사 방법이 부재하여 선체 중앙부 연장이 선체 강도 등의 선박 안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 |
FRP선박 이음방식에서 맞댐 이음이란? | Butt Joint 방식은 경화된 FRP 모재를 별도의 가공 없이FRP판의 표면 또는 양면에 모재 외 동등 구성의 겹침(Over layup)을 하는 방식이다. ‘표준어선형 연구개발(Ⅰ)’에 따르면 맞댐의 이음면적은 판 두께의 16배 이상(최소 50 mm 이상)이 되도록 권고하고 있다(FA, 1995)(Fig. |
CAJS(1999), The Cooperative Association of Japan Shipbuilders, FRP boat repair standard working method, 3.2 Repair of surface flaw, https://nippon.zaidan.info/seikabutsu/1999/00129/mokuji.htm.
Choi, H. K.(200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RP Composites and Structural Adhesives, Journal of the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 26, pp. 4-23.
Choi, H. K. and S. Y. Kwon(2010), A Study on the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of FRP Composites Boat, Journal of the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 28, pp. 46-63.
FA(1995), Fisheries Agency,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standard fishing vessel, pp. 358-359.
Greene, E.(2013), Marine Composites Repair Procedures, p. 10, http://www.ericgreeneassociates.com/images/Repair_Procedures.pdf.
KST(2013), Statistics of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http://www.kst.or.kr.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tandard for Structure of FRP ship, p. 12, pp. 6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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