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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도계 영향을 제거한 소형 구조물의 동특성 모델 개선
Model Updating in Small Structural Dynamics Model by Elimination of Mass Loading Effect of Acceleromet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1, 2015년, pp.40 - 47  

이정윤 (School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response of any small structure is always affected by the mass of the attached accelerometer. This paper predicts the natural frequencies and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by removing the mass loading effect from the accelerometer. This mass loading is studied on a simple cantilever beams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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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팔보 동특성에 대한 가속도계의 영향을 알기위해 외팔보를 5등분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사용하는 가속도계는 소형가속도계(B&K 4374)로 가정하여 질량은 0.65 g로 하였고 외팔보의 질량은 3.93 g이였다. 먼저 가속도계의 질량이 작은 외팔보의 고유진동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가속도계를 외팔보의 5번 요소에 부착하고 2번 절점에서 가진하여 고유진동수, 고유벡터를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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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속도계를 제거 시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전달함수를 예측하는 순서는? (1) 가속도계를 한 점에 부착하여 고유진동수와 진동모드를 구한다. (2) 가속도계를 다른 점으로 이동시켜 고유진동수와 진동모드를 다시 구한다. (3) 가속도계의 이동 전·후의 진동 모드로부터 식 (7)을 이용하여 감도계수를 구한 다음 식 (24)와 식 (27)을 이용하여 가속도계의 변경위치 및 질량을 구한다. (4) 구조물에 가속도계를 부착한 위치에 순서 (3)에서 구한 가속도계 질량을 제거시켜 식 (28)과 식 (29)를 이용하여 또 다른 감도계수를 구한다. (5) 이 감도계수를 식 (30)에 대입하여 가속도계가 제거된 구조물의 고유진동수를 해석한 다음 가속도계 제거 시 재해석한 구조물의 고유진동수를 비교한다.
측정된 전달함수가 부정확한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측정된 전달함수는 종종 주위 환경에 따라 실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부정확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 중에 피할 수 없는 에러의 하나는 소위 말하는 가속도계의 질량 부가 효과이다(1~3). 구조물에 질량이 부가되면 고유진동수와 고유벡터가 변경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구조물들은 가속도계 질량보다 훨씬 크므로 가속도계의 질량에 의해 발생되는 고유진동수와 고유벡터의 변화는 매우 적어 무시할 수 있다.
구조 변경량이 많으면 오차가 증가하여 구조물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구조물에 질량이 부가되면 질량 행렬이 변하기 때문이다. 이 변경된 질량 행렬을 구할 때 구조 변경 후 모드의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구조 변경량이 많으면 오차가 증가하여 구조물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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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wins, D. J., 1984, Modal Testing: Theory and Practice, Research Studies Press, England. 

  2. Mcconnell, K. G. and Hu, X., 1993, Why Do Large FRF Errors Result from Small Relative Phase Shifts When Using Force Transducer Mass Compensation Methods, Proceedings of SPIE—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USA, pp. 845~849. 

  3. Cakar, O. and Sanliturk, K. Y., 2005, Elimination of Transducer Mass Loading Effects from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19, No. 4, pp. 87~104. 

  4. Lam, H. F., Ko, J. M. and Wong, C. W., 1998, Localization of Damaged Structural Connections Based on Experimental Modal and Sensitivity Analys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10, No. 1, pp. 91~115. 

  5. Wei, F. S. and Zhang, D. W., 1989, Mass Matrix Modification Using Element Correction Method, AIAA Journal, Vol. 27, No. 1, pp. 119~121. 

  6. Ole, D., 1991, Prediction of Transducer Mass-loading Effects and Identification of Dynamic Mass,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Modal Analysis Conference, pp. 306~312. 

  7. Fox, R. S. and Kapoor. M. P, 1968, Rates of Change of Eigenvalues and Eigenvectors, AIAA Journal, Vol. 6, No. 12, pp. 2426~2429. 

  8. Lee, J. Y., 2000, Prediction of Modified Structural Natural Frequencies and Modes using Iterative Sensitivity Coefficient, Journal of KSMTE, Vol. 9, No. 5, pp. 40~46. 

  9. Lee, J. Y., 2002, A Structural Eigenderivative Analysis by Modification of Design Parameter, Transactions of KSME A, Vol. 26, No. 4, pp. 739~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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