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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표시등 실시간 유지관리를 위한 모니터링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Monitoring System for Real Time Maintenance of Road Beacon Light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3 no.3, 2015년, pp.69 - 75  

이종호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규전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주원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원태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기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석근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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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도로주행을 위하여 설치된 도로시설물들은 주야간에도 식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나, 기상악화 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원거리에서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전기전자기술로 제작하고 있으나, 이들은 고장이 빈번하여 수시로 교체해야 하므로 교통정온화와 유지관리에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사고가 빈번한 지역에 반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LED 표시등을 설치하고, 이를 시스템과 연계하여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스템은 윈도우 운영체계 기반으로 하였고, 무선통신망과 연결하여 P.C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그 결과 현장에 설치된 LED 표시등의 배터리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을 할 수 있었고, 그 수명주기를 예측함으로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facilities for safe driving were designed for drivers to distinguish them during day and night, but they cannot play their role when the weather becomes worse. Recently, the road facilities have been designed by using electric and electronic technology so that they can be displayed well at a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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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4), 횡단보도에서 무선제어가 가능한 도로 표지병 시스템을 개발하여 비용 및 효과 분석을 연구하였다(Jin et al, 2012). 또한, LBS 개념을 도입하여 도로시설물 DB를 구축하고 GIS DB를 유지관리할 수 있는 응용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Lee, et al, 2005), 야간에 교통사고가 빈번한 지역에서 가로등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연구하였다(park, et al., 2007)
  • 본 연구는 교통사고 위험구간에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웹 모니터링시스템으로 자동 제어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지역에 LED 시선유도등을 설치하고,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 하여 시설물과 연계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시설물의 효과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무선네트워크 및 I.T 기술을 이용하여 원격지에서 시스템에 의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본 연구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제천시 신림 IC 하이패스차로에 지역제어기와 40개의 시선유도등을 설치하여 2014년 6월부터 약 1년 동안 운영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 구축하여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모니터링시스템은 지역제어기를 통해 현장의 모든 시설물들에 대한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니터링 서버는 지역제어기를 통해 단말장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현장 조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상태정보를 통계분석하여 수명주기를 예측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교통사고가 빈번한 지역에 도로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무선통신 웹기반으로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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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시설물들의 현황은 ? 안전한 도로주행을 위하여 설치된 도로시설물들은 주야간에도 식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나, 기상악화 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원거리에서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전기전자기술로 제작하고 있으나, 이들은 고장이 빈번하여 수시로 교체해야 하므로 교통정온화와 유지관리에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사고가 빈번한 지역에 반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LED 표시등을 설치하고, 이를 시스템과 연계하여 유지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모니터링시스템에서 통신서버의 창은 무엇을 표시하며, 시스템상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어떻게 되어야 하도록 개발되었는가? “통신서버”창은 통신 상태를 신호등 형태로 표시하고, 시스템상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DB서버가 연동되어야 하며, 통신 및 DB서버의 접속 상황은 “로그메시지”창에서 확인하도록 개발하였다.
도로교통 안전시설물은 무엇인가? 도로교통 안전시설물은 일관성과 통일된 방법으로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며, 도로의 미비한 구조상태를 보완하여 이용자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물이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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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ousseau, G. K., Tucker, S. M. and Do, A., 2004, The effects on safety of in-roadway warning lights at crosswalk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USDT 

  2. Jin, H. C., Lee, J. Ho. and Choi, S. G., 2012, Effects of wireless controlled in-pavement flashing light system at pedestrian crosswal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ol. 20, No. 3, pp. 109-115. 

  3. Kim, Y. S. and Cho, W. B., 2009, Traffic calming zone desig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5, No. 10, pp. 2999-3002.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9, Road design outline Vol. 6(The Korean), pp. 9-177. 

  5. Korea Land Corporation, 2004, Traffic work manual. 

  6. Lee, H. J., Koo, D. S. and Ru, J. H., 2005, Development of road management system introducing concept of location base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ol. 13, No. 2, pp. 21-28. 

  7. Prevedouros, P. D., 2001, Evaluation of in-pavement flashing lights on a six-lane arterial pedestrian crossing, Proc. the 71st Annual Meeting of the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pp.14-16. 

  8. Prak, J. C., Prak, T. H., Park, J. J. and Ha, T. J., 2007, An effect of safety faciliyies on crosswalk acci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10, pp. 1559-1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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