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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적 학습 경로를 위한 지식 구조 분석 시스템
Knowledge Structure Analysis System for Critical Learning Pathwa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6 no.6, 2015년, pp.39 - 46  

이상훈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Georgia State University) ,  문승진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Suw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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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공간 이론이란 학습자들이 대해 최대한의 학습 성취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는 이론으로 여러 교육 환경에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지식 공간 이론을 사용해왔던 많은 방법들이 주로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져 왔고 이러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비주얼 베이직 혹은 R 등의 프로그램이 사용되어 왔지만 프로그램을 따로 배워야 하는 불편함과 시간적으로 낭비되는 등의 문제를 야기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식 공간상에서 학습자들의 지식구조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결정적 학습 경로를 제공하는 이른바 지식 구조 분석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아파치 웹상에서 구현되었고, 카이 제곱 값을 산출하여 결정적 학습 흐름도를 도출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사용자들이 웹에서 편리하게 학습자들의 지식 상태 분석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지식 구조의 체계적인 검토를 위한 방법을 제시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owledge space theory is a theory that provides a guidelines for human learners' possible education decisions and has been used in various educational environment. However, traditional methodologies using the knowledge space theory have always depended on handwork system and it is necessary to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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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식 공간 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 직접 분석하는 어려움이나 R을 이용해서 하는 프로그래밍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웹에서 지식 공간 이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식 공간이론 웹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논문에서 기여하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지식 공간에서 학습자의 학습 상태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한 자동 지식 구조 분석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을 위해 Chi-square 의 값과 결정적 학습 경로를 찾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했고, 시스템에서 출력된 값과 실제 계산해서 나온 결과 값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더 자세한 예를 들어보자. 하나의 지식 상태를 한 집합 이라고 하고 그 집합 안에 A와 B라는 문제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여기서 A를 곱셈에 대한 유형의 문제라고 하고 B는 덧셈과 곱셈에 대한 유형의 문제라고 하고 학생은 두 문제를 풀 수 있다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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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 공간 이론은 최근 어떻게 이용되었는가? 최근에는 학습자의 평과 결과에서 임의의 학생으로부터 나오는 피드백에 대한 오류를 보완하기 위해 학습자의 적합성을 판단하는데 지식 공간 이론이 이용되었고[2], 또한 학습자에 대한 지식 경로를 평가하기 위해 지식 공간의 특정한 영역에서 동적으로 평가 가능한 평가시스템을 위해 지식 공간이론이 이용되기도 하였다 [3].
지식 공간 이론은 어떤 이론인가? 지식 공간 이론이란 학습자들이 대해 최대한의 학습 성취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는 이론으로 여러 교육 환경에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지식 공간 이론을 사용해왔던 많은 방법들이 주로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져 왔고 이러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비주얼 베이직 혹은 R 등의 프로그램이 사용되어 왔지만 프로그램을 따로 배워야 하는 불편함과 시간적으로 낭비되는 등의 문제를 야기해 왔다.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인 R은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가? 일반적으로 이러한 지식 공간 이론을 사용해 왔던 연구들은 주로 학습 평가 결과를 직접 작성하고 분석해 왔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비효율적 이었고, 예기치 않은 실수로 인한 오류를 범하기 쉬운 상태에 놓이기 쉬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인 R [4]을 이용해서 용이하게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Doignon, J.-P.; Falmagne, J.-Cl., "Spaces for the assessment of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vol. 23, no. 2, pp. 175-196, 1985. http://dx.doi.org/10.1016/S0020-7373(85)80031-6 

  2. Sitthisak, Onjira, Lester Gilbert, and Dietrich Albert. "Adaptive Learning Using an Integration of Competence Model with Knowledge Space Theory." In Advanced Applied Informatics (IIAIAAI), 2013 IIA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99-202. IEEE, 2013. http://dx.doi.org/10.1109/IIAI-AAI.2013.15 

  3. Chen, Yang. "Adaptive Non-graded Assessment Based on Knowledge Space Theory." In ICALT, pp. 63-64. 2013. http://dx.doi.org/10.1109/ICALT.2013.24 

  4. R project Available in: http://www.r-project.org/ 

  5. A Unlu and S. Anatol, "DAKS: An R Package for Data Analysis Methods in Knowledge Space Theory."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vol. 37, no. 2, pp. 1-31, 2010. 

  6. Meyer D and Hornik K, "Generalized and Customizable Sets in R",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vol. 31, no. 2, pp. 1-27, 2009. 

  7. Hornik K and Meyer D, "relations: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for Relations. R package version 0.5-8, http://CRAN.R-project.org/package-relations. 

  8. Gentry J, Long L, Gentleman R, Falcon S, Hahne F, Sarkar D, Hansen K, "Rgraphviz:How To Plot A Graph Using Rgraphviz," R package version 1.26.0. http://www.bioconductor.org/packages/release/bioc/html/Rgraphviz.html. 

  9. S. Christina, "Knowledge Space Theory", 2011. http://cran.r-project.org/web/packages/kst/vignettes/kst.pdf 

  10. Project rApache, Available in: http://rapache.net. 

  11. J.-P. Doignon and J.-C. Falmagne,"Knowledge Spaces," Springer Verlag, Heidelberg, 1999. 

  12. J. Alsup andH. Stillson, "Smart ALEKS ... or not? Teaching Basic Algebra using an online interactive learning system," Mathematics and Computer Education, vol. 37 no. 3, pp. 329-336, 2003. 

  13. M. Villano, "Probabilistic student models: Bayesian belief networks and knowledge space theory,"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Heidelberg, 1992, pp. 491-498. http://dx.doi.org/10.1007/3-540-55606-0_58 

  14. D2.1 Specification of ECAAD Methodology V1, 2011. http://next-tell.eu/project/overview 

  15. P. Reimann, M. Kickmeier-Rust, and D. Albert, "Problem solving learning environments and assessment: A knowledge space theory approach,"Computers & Education vol. 64, pp. 183-193, 2013. http://dx.doi.org/10.1016/j.compedu.2012.11.024 

  16. A. Spoto, L. Stefanutti, and G. Vidotto, "Knowledge space theory, formal concept analysis, and computerized psychological assessment,"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2, no. 1, pp. 342-350, 2010. http://dx.doi.org/10.3758/BRM.42.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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