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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업기능인 임금조사를 통한 직종별 기준임금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Standard Wage System for Forestry Workers in Korea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4 no.4, 2015년, pp.632 - 639  

한상균 (한국농수산대학 산림조경학과) ,  한한섭 (훔볼트주립대학교 산림.자연자원학과) ,  우희성 (훔볼트주립대학교 산림.자연자원학과) ,  최병구 (강원대학교 산림환경보호학과) ,  조민재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  차두송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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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작업은 험준한 산악지에서 주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임업노동자에게 높은 위험수준을 부담하는 노동형태를 띠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노동에도 불구하고 건설공사 품셈을 바탕으로 하는 비현실적인 임금체계의 적용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작업수행이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임업기능인의 노동생산성도 점차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 사유림 임업기능인 영림단을 대상으로 현행 임금체계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임금체계 수립을 위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임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새로운 직종별 적정 임금체계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19문항으로, 총 659명에게 우편을 통하여 실시하였고, 이 중 28.5%의 회신율을 보였다. 조사된 영림단의 평균 적정임금은 지역별로 다소차이를 보였으나, 보통인부가 97,680원/일, 특별인부 127,559원/일, 벌목부는 152,403원/일로 나타났다. 이는 건설협회의 노임단가와 비교했을 때, 적정한 수준이라 판단된다. 또한 현재 분류되고 있는 3개 직종(보통인부, 특별인부, 벌목부)구분 보다는 좀 더 산림작업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5개 직종(산림환경작업부, 초급산림작업인, 중급산림작업인, 고급산림작업인, 산림장비운전사)으로 구분한다면 임업기능인을 위한 현실적이고 안정된 임금체계를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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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ing in the forest would require a wide range of skills and experience for specific tasks which involve with a high level of risks to worker's safety. However, there has been a concern on the current standard wage system for forest workers because it does not effectively reflect the character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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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행 임업분야 임금체계는 작업종 및 직종내용에 따라 차등적으로 임금이 지급되어야 하나 작업종별 직종내용이 상이하고 복잡하여 현실적으로 직종별 차등지급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업분야의 특성을 고려한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임업기능인의 임금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설문분석결과에 대한 유사한 임금의 군집화를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에서는 실제 지급 임금을 변수로 선정하고 최장연결법을 이용하여 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개의 새로운 직종구분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산림작업을 담당하는 임업기능인을 대상으로 현행 임금체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임금체계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제시된 적정임금이 향후 현장시책에 반영된다면 젊은 임업기능 인력의 확보, 작업생산성 향상 및 안정성 확보 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임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새로운 임업직종을 제시하고 그에 적합한 임금체계를 구축하여 임업의 특수성이 반영된 합리적 임업기능인의 임금체계구축을 하고자 하였다. 임업기능인의 임금 조사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질적인 지급 금액의 Database를 구축하였으며, 임업기능인이 희망하는 적정임금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임업기능인이 희망하는 연간 적정소득에 대한 타당성 검증은 Table 4의 노임단가와 연평균 근무일수를 곱하여 산출된 적정소득들을 비교하였다(Table 5). 타당성 검증에 적용된 연평균 근무일수는 현행 임업기능인 평균 작업일수 150일로 가정하였으며, 최저생계비(4인 기준)는 365일로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분석을 통해 얻은 임업기능인의 적정소득과 현행 대한건설협회 적정소득, 25%의 할증이 적용된 적정소득, 최저생계비를 비교분석 해본 결과, 현행 대한건설협회 노임단가 기준 연간 적정소득은 평균 1,426만원으로 나타났으며, 25% 할증 적용된 연간 적정소득은 1,783만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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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업분야의 특징은 무엇인가? 임업분야는 오래된 역사에 비해 산업의 특성(1차 산업)과 건설업에 비해 변화가 적고 사업규모가 확실하지 않으며, 또한 타 산업분야와 비교하여 기간제근로자, 파견근로자, 단기간근로자, 특수형태근로자 등 이른바 비정규직 근로자(non-standard worker, contingent worker)의 형태를 이루고 있어, 고용불안은 물론 일반 근로조건 및 사회안전망 편입 등 일반적으로 근로자로서 향유 할 수 있는 기본적 권리가 제한되거나 배제되어 있다(Kwon, 2007; Park, 2008). 한편 산림작업에서의 인건비 책정 시 사용되는 품셈은 임업분야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는 건설업의 직종 및 노임단가를 산림사업비 선정에 적용함으로서 임업분야의 노동력 확보 및 양질의 산림사업을 실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
비현실적인 임금체계는 산업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011)의 보고에 따르면 합리적인 임금정책 수립 및 임금결정 요인분석은 근로자 및 경영자, 국가 경제, 사회 경제의 불평등 해소 등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적 측면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적정 또는 높은 임금은 근로자들에게 업무에 대한 높은 동기부여와 삶의 질 향상 등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비현실적인 임금체계의 경우 효율적인 작업수행이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노동자의 생산성도 저하시키고 나아가 해당 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업기능인 임금체계 확립을 위한 설문문항의 내용은 무엇인가? 설문 내용은 1) 영림단의 일반현황 및 사업형태 2) 임업 기능인의 작업 및 근무형태 3) 임업기능인의 임금체계 및 적정성 4) 임업기능인의 적정임금 의견 등 총 4개 대분류로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대분류 문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적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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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hn, J.M., Park, K., Ma, S.K., Lee, L.Y., Chung, T.R., Lee, G.T., Song, K.C., Huh, C.C., Park, S.B., Yeon, S.U., Lee, G.Y., Eom, D.S., and Hyun, S.C. 2004 Development of Standard Production Unit System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Forest Employment. Forest Industry. Korea Forest Service. pp. 295. 

  2. Construction Association of Korea. 2013. Construction Standard Production Unit System-Civil Engineering.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1790. 

  3. Kim, M.G., Yeo, Y.J., Kim, T.W., Son, C.K., Choi, H.S., Lee, S.W., Kim, G.Y., Song, C.H., Oh, J.H., and Lee, S.H. 2013.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Minimum Living Cost of the Year 2013 in Korea.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pp.722. 

  4. Kora Forest Service. 2012. Statistical Yearbook of Forestry. Korea Forest Service. pp. 488. 

  5. Korea Forest Service. 2013. Production Report of Forest Management Units by Year. Korea Forest Service. pp. 138. 

  6. Kwon, S.J. 2007. The Urgency of Construction for Standard Production Unit System in Forest Industry. National Forestry Cooperative Federation. Sanlim 495: 136-137. 

  7. Lee, J.M., Kim, D.B., Ryu, G.R., Moon, D.C., Chang, H.E., and Kim, Y.O. 2011. Development of Advanced model for the Union Wage Policy.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 pp. 122. 

  8. Ma, S.K., Kim, J.H., and Son, D.J. 2010. A Study on Policy Directions for Empowerment and Job Security of Workers in Forest Sector. Konkuk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Foundation. pp. 160. 

  9. Park, J.S. 2004. The Problem of Labor Law and Legislative Tasks for the Fixed-Term Employees. Journal of Labour Law 19: 149-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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