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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9 no.6, 2015년, pp.72 - 80
이태호 (ReSeat Program,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이창환 (Informetrics Research Team,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Recently air breathing propulsion system is much interested in relatively comparing to the conventional chemical propulsion, and the R&D of this area is performed much more including the basic research of the solid ramjet in our country. The boron is applied to the solid fuel because of its high h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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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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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램제트나 덕티드 로켓 연구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나라는? | 공개 문헌상에 나타난 것으로 보면, 고체 램제트나 덕티드 로켓 연구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나라는 미국을 필두로, 러시아, 중국, 타이완,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네덜란드, 스웨덴 인도 등으로 국방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는 나라는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실험 결과도 미국,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네덜란드 등에서 발표되고 있다[5-11]. 한편, 러시아에서는 이를 이용한 무기 체계가 이미 1960 년대에 실전에 적용된 바 있고, 유럽의 Meteor와 미국의 Supersonic Sea Skimming Target(SSST)용은 이미 실용화 되어 있다. | |
추진기관의 고체 연료의 특징은? | 추진기관의 고체 연료에는 산화제 성분이 70-80%나 포함되어 있어, 연료 효율 면으로 보면 매우 비효율적이지만 이는 태생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근년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생겨난 것이 공기 흡입추진기관으로 램제트 또는 덕티드 로켓이다. | |
추진기관의 고체 연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겨난 것은 무엇인가? | 추진기관의 고체 연료에는 산화제 성분이 70-80%나 포함되어 있어, 연료 효율 면으로 보면 매우 비효율적이지만 이는 태생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근년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생겨난 것이 공기 흡입추진기관으로 램제트 또는 덕티드 로켓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고체연료는 주성분인 HTPB에 비추력을 높이기 위하여 금속 입자를 가미하여 사용하는 것이 보통인데[1,2], 기존의 고체 추진기관 추진제에서 주로 사용되던 알루미늄 입자 대신에 보론 입자가 선호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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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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