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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부유식 해양구조물 탑재 플로팅 도크 계류안전성 연구
Study on the Mooring Stability of Floating Dock with Ultra Large Offshore Structur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6, 2015년, pp.509 - 519  

양승호 (삼성중공업) ,  조진욱 (삼성중공업) ,  김현조 (삼성중공업) ,  김부기 (삼성중공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oring stability of floating dock for construction of Ichthys CPF (central processing facilities), an ultra large offshore structure, was studied. Normal and typhoon conditions were considered for mooring analysis. There have been changes in construction stages of the CPF as project progresse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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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작업조건(normal condition)과 태풍조건(typhoon condition)에 대한 계류해석을 통해, 각 해석조건에서 의 계류체인들의 최대 계류력과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최대오프셋(offset), 계류체인들 간의 간섭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계류안전성 확인작업의 일환으로 수중조사(underwater inspection)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본문에 요약하였다.
  •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시추선, 플로팅 도크와 같이 해양부유체 자체에 대한 계류해석과 운동성능 및 개별 특성파악에 국한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치스 CPF가 초대형부유식 해양구조물임과 동시에 플로팅 도크에서 건조되는 점을 고려하여,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계류안전성에 대한 면밀한 연구검토를 수행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치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이치스 CPF 건조 중,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계류안전성에 대한 확인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의 실 프로젝트 적용사례(case study)를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향후 유사 공사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치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이치스 CPF 건조 중,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계류안전성에 대한 확인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의 실 프로젝트 적용사례(case study)를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향후 유사 공사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작업조건(normal condition)과 태풍조건(typhoon condition)에 대한 계류해석을 통해, 각 해석조건에서 의 계류체인들의 최대 계류력과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최대오프셋(offset), 계류체인들 간의 간섭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CPF 탑재 플로팅 도크의 계류안전성 확인작업의 일환으로 수중조사(underwater inspection)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본문에 요약하였다.
  • 3. 초대형 해양구조물 탑재 플로팅 도크 계류해석에 있어 풍동시험 결과를 직접 계류해석의 입력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대한 대안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즉, NAPA 풍동모델을 이용한 계류안전성 평가가 가능함을 보였고, 이는 기존의 계류해석 방법 혹은 해석절차를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연구성과로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연구에서는 하나의 계류체인 파단상황 (one mooring chain failure case)을 최악상황으로 선정하였다. 태풍조건에 대한 해석결과로부터 최대 하중이 걸리는 해저 싱커 A1에 연결된 계류체인 A1을 선택하였고, 최악상황 시나리오에 따라 선택된 A1 체인이 끊어진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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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ritish Petroleum (BP), 2013.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2013. BP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BP. 

  2. Chun, K.J., 2014. 2015 outlook report, ship/offshore recipe in 2015: reculer pour mieux sauter.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KDB 

  3. DNV, 2013. Stability and Watertight Integrity, Offshore Standard DNV-OS-C301. DNV. 

  4. GL Noble Denton, 2013. Technical policy board guidelines for moorings, GL noble denton 0032/ND. GL Noble Denton. 

  5. Inpex Corporation, 2013a. Annual report 2013, special report: Ichthys LNG project status. Inpex Corporation. 

  6. Inpex Corporation, 2013b. Ichthys Project Offshore Construction Activities. Inpex Corporation. 

  7. J. Ray McDermott Engineering, 2000. WAMIT-MOSES Hydrodynamic Analysis Comparison Study. JRME. 

  8.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KIMM), 1998. Development of system integration technology. KIMM report No 98-NQ-12-01-A-01-UCN2080-660.M. KIMM. Dejeon: KIMM. 

  9. Korea Maritime Institute, 2015. Trend and Counterplan of Offshore Platform Transportation Market. 2015 Offshore Business, 20, pp.7-8. 

  10. Na, J.H. Sim, W.S. Lee, I.H. Moon, J.S. Kim, J.W. & Shin, H.S., 2004. FPSO quay mooring analysis in typhoon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ancheong, Republic of Korea, 20-22 October 2004. 

  11. Oh, Y.C., 2013. Prediction on Mooring Tension & Motion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Floating Dock in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9(2), pp.200-206. 

  12. Park, M.K. Cho, J.W. & Chung, J.H., 2011. Quay Mooring Analysis for a Drillship in Typhoon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Special Issue, pp.7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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