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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지역산업연관분석 중심
Economic Impact of Gwangyang Bay Area Shipping and Port Logistic Industry on the Regional Economy: A Regional Input-Outpu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53 - 73  

김상춘 (영남대학교 국제통상학부) ,  장흥훈 (순천대학교 무역학과) ,  김승철 (영남대학교 국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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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0년 29부문 광양만권특화 지역산업연관모형을 구축하여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에서의 위치, 지역산업과의 연관성 그리고 지역경제에의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0년 기준 국가 해운항만산업 대비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생산액, 부가가치액, 취업자의 비중은 각각 약 10.8%, 6.06%, 2.92%이며, 지역 전체산업 대비로는 각각 약 1.96%, 2.28%, 2.44%이다. 국가 총 항만서비스 수요 대비 광양만권 해운항만서비스 수요의 비중은 약 6.4%이다. 입지분석결과, 생산액 기준, 부가가치 기준, 그리고 종사자 수 기준 모두에서 해운항만산업은 광양만권 서비스부문 중 유일하게 전국대비 특화도가 1보다 큰 부문으로, 지역의 서비스부문은 해운항만산업에 특화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편, 해운항만산업은 지역주력제조업과 지역의 주요 생산자서비스업과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석유 및 화학은 해운항만산업과 전후방연관성이 모두 높으며 1차금속은 전방연관성이 높다. 도소매 및 기타운수 보관은 해운항만산업과 전후방 연관성이 모두 높으며, 금융 보험, 부동산, 사업서비스 등은 후방연관성이 높다. 수요 및 공급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한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약 6조 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2조5천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약 1만 6천 명의 취업유발효과 등으로 광양만권 지역경제 총 생산의 약 4%, 총 부가가치의 약 5.8%, 그리고 총 취업자의 약 6.7%가 해운항만산업과 연관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conomic impact of the shipping and port logistics industry in Gwangyang Bay Area on the regional economy. For this purpose, the study constructs an input-output table of 29 sectors for 2010 in the area.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In terms of production, value add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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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그간의 정책적 지원과 성과에 대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광양항의 국가 및 지역경제에의 기여도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구조, 지역산업과의 연관성 그리고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을 지역산업연관모형으로 분석하여 광양항, 지역항만산업 그리고 지역경제의 발전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활용이 가능한 가장 최신의 자료로 광양만권 지역산업연관모형을 구축하여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특히, 통상적인 수요중심의 경제적 효과분석은 물론 공급의 경제적 효과를 동시에 분석하여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산업연관분석은 특정 경제 내에 재화 및 서비스가 생산 및 처분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산업연관표를 활용하는 경제분석방법으로 특정 산업부문의 경제적 충격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의 분석에 많이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산업부문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통상적인 산업연관분석인 특정 산업부문의 최종수요변화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 외에 특정 산업부문의 공급(생산)변화에 의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동시에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산업의 최종수요의 경제적 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통상적인 산업연관분석 외에 해당 산업의 공급(생산)의 경제적 효과도 분석한다. 따라서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항만산업의 수요 및 공급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본 논문은 광양만권 지역산업연관모형을 통해 광양항 중심의 광양만권 해운항만산업의 구조, 지역산업과의 연관성, 그리고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 한편, 특정연도의 투입-산출 구조를 바탕으로 작성된 산업연관표를 활용한 산업연관분석은 경제환경변화에 따른 경제산업구조의 변화를 경제효과분석에 적시에 반영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환경변화를 적시에 반영할 수 있는 분석방법론의 개발과 이를 통한 경제효과분석을 향후 연구과제로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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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양항의 위상이 위축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1) 하지만 이런 기대와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광양항의 성과에 대해 아쉬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질적으로 최근 수년간 글로벌 선사들의 기항 축소와 기항지 변경, 국내외 항만 간 경쟁심화 등 제반 항만물류환경의 변화로 광양항의 물동량 증가세가 국내외 주요항만에 비해 정체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광양항의 위상도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유수 제조업체의 배후지역에의 입지, 넓은 배후물류단지 및 원활한 광역 물류망, 직접적인 배후경제권인 광양만권 경제규모2) 등을 고려할 때 광양항의 발전 잠재력은 여전하다고 하겠다.
해운항만산업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결정인자로 만드는 우리나라의 경제구조는 무엇인가? 해운항만산업은 하나의 독립된 산업임과 동시에 해상물류를 통해 국가전체의 경제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구조를 고려할 때 해운항만산업의 경쟁력은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결정인자이다. 한편, 컨테이너화물 중심항으로 부산항과 더불어 정책적으로 육성되어온 광양항은 해양항만물류측면에서 국가경제에의 기여도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측면에서 지역경제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광양항 활성화를 통해 국가 및 지역 경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모색이 요구되는 이유는? 실질적으로 최근 수년간 글로벌 선사들의 기항 축소와 기항지 변경, 국내외 항만 간 경쟁심화 등 제반 항만물류환경의 변화로 광양항의 물동량 증가세가 국내외 주요항만에 비해 정체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광양항의 위상도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유수 제조업체의 배후지역에의 입지, 넓은 배후물류단지 및 원활한 광역 물류망, 직접적인 배후경제권인 광양만권 경제규모2) 등을 고려할 때 광양항의 발전 잠재력은 여전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광양항 활성화를 통해 국가 및 지역 경제에 대한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모색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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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상춘.최봉호(2008), "울산지역 항만산업구조 및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2호 통권76호, 559-586. 

  2. 김상춘.최봉호(2015), "부산지역 해운항만산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재조명", 무역연구, 제11권 1호, 379-409. 

  3. 김안호, 기성래(2005), "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항만경제학회집, 제21집, 제4호. 

  4. 부산발전연구원 (2005), "부산신항건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 

  5. 이주호(2009),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 다지역산업연관분석을 중심으로-", 해양물류연구, 113-131. 

  6. 정봉민(1999), "항만산업의 국민경제적 기여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5권. 

  7. 정봉민 외(2004), "해운, 항만산업의 국가경제기여도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보고서 

  8. 주경원.박병인.배종옥(2009), "광양항 해운항만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2호, 통권61호, 285-309. 

  9.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2), "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10. 해양수산부, 해양수산통계연보, 각 연도. 

  11. Lim. Jung Duk(2008), "Impact of Port and Port Related Industries on Busan Regional Economy,"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24 No.2, 113-129. 

  12. Miller, R. and P. Blair(1985), Input-Output Analysis: Foundations and Extension,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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