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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주의 국제물류주선기업 선정요인
Factors Affecting the Choice of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s for Korean Shipper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209 - 225  

박병인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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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주선기업은 국제무역에서 국제운송을 연결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제물류기관이다. 우리나라의 국제물류주선기업은 대개 영세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기업이 세계적인 제3자 물류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화주들이 어떠한 기준에 의해 국제물류주선기업을 선택하는지의 확인을 통해 국제물류주선기업의 발전전략을 구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관련 선행연구들을 활용하여 PLS-SEM방식의 고차요인분석모형을 구성하고 SmartPLS 프로그램으로 각 요인별 중요도와 유의성을 확인하여 국제물류주선기업 선정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화주들은 주로 신뢰성과 서비스다양성을 기준으로 자신들의 국제물류활동을 대행해줄 국제물류주선기업을 선정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기업들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화주들에의 신뢰와 서비스다양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reight forwarder plays an important role in global trade and logistics by connecting worldwide nodes such as shippers, ports, and airports. Most freight forwarders in Korea are small and do not provide a sophisticated and professional service.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trategy for Korean fre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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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6; Ding & Tsai, 2012)과 업계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그리고 서류작업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주가 프레이트 포워더를 선정하는 기본적 요인은 이와 같은 8가지로 구성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들의 적정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위와 같은 국내 국제물류주선기업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국내화주들의 국제물류주선기업 선택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화주들이 직접 무역 및 국제물류에 관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갈수록 국제물류업무가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 국제물류주선기업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물류분야에서 그 중요성 날로 높아지고 있는 국제물류주선인(프레이트 포워더)를 선정할 때 화주들이 유의해야만 하는 요인 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제물류주선인을 선정하는 요인들 중 신뢰성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즉, 기업의 규모별로 유의한 요인이 서로 달랐다. 이에 SmartPLS 3.0에 제시하는 차이검정방법을 통해 포워더선정요인들의 영향이 기업규모별로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보았다. <표 10>의 Henseler’s MGA검정에 따르면 전체 요인들에 대한 기업규모별 차이를 인정할 수 없다.

가설 설정

  • [가설 2-1] 화주들의 각 포워더 선정요인들이 포워더서비스를 선정하는데 대한 영향은 집단마다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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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연구결과 화주들은 주로 신뢰성과 서비스다양성을 기준으로 자신들의 국제물류활동을 대행해줄 국제물류주선기업을 선정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기업들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화주들에의 신뢰와 서비스다양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국제물류주선기업이란? 국제물류주선기업은 국제무역에서 국제운송을 연결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제물류기관이다. 우리나라의 국제물류주선기업은 대개 영세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 법령에서 국제물류서비스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국제무역을 뒷받침해주는 국제물류서비스가 원활하도록 화주와 운송인을 연결해주는 프레이트 포워더(Freight Forwarder) 또는 국제물류주선기업은 실제적인 물류지원자 및 조정자라는 점에서 수출비중이 매우 높은 우리나라에서도 그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는 물류정책기본법의 제 2조 1항에 “타인의 수요에 따라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타인의 물류시설ㆍ장비 등을 이용하여 수출입화물의 물류를 주선하는 사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국제프레이트포워더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Freight Forwarders Associations, FIATA)은 국제물류주선기업이란 “국제무역화물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정확한 장소, 정확한 시간, 온전한 상태, 그리고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이동시키는 사업”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신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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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동국.신용존(2010), "국제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업의 발전방향", 국제상학, 제24집 제2호, 143-164. 

  2. 김중인(2012), "반영지표 vs. 조형지표: 이론적 논의, 실증적 비교, 그리고 실무적 유용성", 마케팅연구, 제27권 제4호, 199-226. 

  3. 박병인.박기성(2014), "화학기업의 내무만족도 향상 전략", 로지스틱스연구, 제22권 제4호, 101-121. 

  4. 박병인.박기성(2015), "화학기업의 내부마케팅 차원이 내부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성별 및 직급의 다중집단분석",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6권 제1호, 47-76. 

  5. 서인호.박병인(2013), "화주의 프레이트포워더 선택요인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 2013년 경제학공동학술발표대회, 21-22. 

  6. 신창훈(2013), "국제물류주선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동아시아물류동향, 6월호, 100-111. 

  7. 신창훈.정동훈.희가혜(2014), "중국 상해지역 화주업체의 운송주선 사업자 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제30권 제2호, 425-449. 

  8. 우종필(2012),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도서출판 한나래. 

  9. 이신규(2012), "우리나라 국제물류주선업의 글로벌화 방안", 무역연구, 제8권 제1호, 249-271. 

  10. Anderson, J. and Gerbing, D.(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411-423. 

  11. Chin, W.(1998),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Marcoulides, G.(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95-336. 

  12. Ciavolino, E. and Nitti, M.(2010), "High-order Constructs for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DYSES 2010 - V Meeting on Dynamics of Social and Economic Systems. 

  13. Ding, J. and Tsai, P.(2012), "Evaluating Quality Improvement of Service Recovery for Ocean Freight Forwarders in Taiwan,"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Vol.11 No.11, 1579-1587. 

  14. Henseler, J., Ringle, C. and Sinkovics, R.(2009),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Advances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20, 277-320. 

  15. Liang, G., Chou, T. and Kan, S.(2006), "Applying Fuzzy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 Identify Service Management Requirements for an Ocean Freight Forwarder," Total Quality Management, Vol.17 No.5, 539-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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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Ozsomer, A., Mitri, M., and Cavusgil, S. T.(1993), "Selecting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s: An Expert System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Vol.23 No.3, 11-21. 

  20. Perlman, Y., Raz, T. and Moshka, L.(2009), "Key Factors in Selecting an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ing Company," The Open Transportation Journal, Vol.25 No.5, 465-490. 

  21. Sarstedt, M., Henseler, J. and Ringle, C.(2011), "Multigroup analysis in partial least squares (PLS) path modeling: Alternative methods and empirical results," Advances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22, 195-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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