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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크루즈 중심지로 발전 가능성에 대한 연구
Development Possibility of Busan as a Cruise Center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227 - 240  

최정규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물류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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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크루즈산업은 매년 관광객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아시아의 대표 항만 도시들 간에는 크루즈 관광객 및 크루즈선사를 유치하기 위하여 심한 경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며 부산을 중심으로 크루즈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부산을 Hybrid항만 도시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분석하였고 이를 위하여 크루즈 이용객을 국적별로 분류하여 부산에 대한 기대치와 만족도를 통하여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였다. 위의 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IPA가 사용되었다. 부산이 크루즈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요인은 다양한 관광옵션, 독특한 경험, 직접 서비스 인프라, 관광매력도,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관광명소와의 연계성으로 분석되었다. 부산이 동북아 경쟁 항만들을 뛰어넘는 세계적인 크루즈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 및 차별화된 체험형 상품 개발이 시급하며 국제공항의 활성화 및 다양한 항공노선 확장을 통하여 Fly & Cruise 연계상품 개발에 주력해야한다. 또한 부산을 대표할 수 있는 국제적인 페스티벌을 유치하여 잠재적 승객 유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크루즈 터미널의 재개발을 통한 상업적 문화공간 확충이 절실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ia's cruise industry is growing rapidly with the number of tourists increasing every year. This growth has encouraged intense competition among leading port cities in Asia to retain cruise tourists and cruise l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velopment of the cruise industry a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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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im & Son(2012)의 연구에 의하면 직ㆍ간접 서비스인프라의 중요성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직접 서비스인프라는 호텔, 쇼핑몰, 면세점 등 관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시설을 말하는 반면 간접 서비스인프라는 병원, 우체국 등 관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필요한 편의 서비스 시설을 말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선사의 크루즈항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하여 많은 분석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 이용객의 크루즈 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이용객의 수요가 발생하면 선사의 공급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 크루즈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부산의 경쟁력 분석을 통하여 모항지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크루즈 이용객을 국적별로 분류하여 부산에 대한 기대치와 만족도를 통하여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한국도 예외는 아니며 부산을 중심으로 크루즈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의 Hybrid항으로 발전하기위한 방안 모색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총 21개의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21개의 요인들은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하여 5개의 항목으로 정의하였으며 5개의 항목은 ‘인위적 인프라’, ‘자연적 인프라’, ‘연계성’, ‘편리성’, 안전성‘이다.
  • 또한 부산을 방문하는 크루즈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부산의 자체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IPA 를 실시하였다. IPA는 크루즈 이용객의 국적별로 2개의 그룹으로 세분화 시켰으며 첫 번째 그룹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부산을 방문한 아시아 국가들로 구성하였으며 두 번째 그룹은 미주, 오세아니아, 유럽에서 방문한 비 아시아 국가들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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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kakou et al.(2009)가 분류한 크루즈항 형태는? Lekakou et al.(2009)는 크루즈항을 3가지 형태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는 ‘ports of call’, ‘homeports’, 그리고 ‘Hybrid ports’이다. Ports of call의 경우 선사가 크루즈 중 기항하는 항이며, homeports의 경우 크루즈가 시작 또는 끝나는 항을 말한다.
향후 세계 크루즈 관광객은 얼마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5%씩 증가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유지되어 2020년에는 2,970만 명, 2025년에는 3,64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국제크루즈선사협회; CLIA, 2011). 특히 중국시장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지역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인구의 증가, 관광목적지로서의 매력 등의 이유로 새로운 크루즈 시장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측된다(Ocean Shipping Consultants, 2005).
Hybrid ports는 어떤 크루즈항인가? Ports of call의 경우 선사가 크루즈 중 기항하는 항이며, homeports의 경우 크루즈가 시작 또는 끝나는 항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Hybrid ports의 경우 ports of call과 homeports의 기능을 모두하고 있는 항으로 정의 하였다. Leslie(2009)는 모항지의 경우 기항지에 비하여 6~7배의 수익이 창출되며 수익 창출의 주요 원인으로 (1) 크루즈 이용객과 선원들의 소비(크루즈 시작 전 또는 후에 발생하는 관광 및 숙박, 모항지로 입출국하기 위한 타 교통수단) (2) 크루즈선에 실리는 음식, 음료, 연료 및 기타 선용품 등 구매 (3) 항 이용료 (4) 고용창출 (5) 설비투자 등을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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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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