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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신앙 상징물에 의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연구 - 장승과 솟대를 중심으로 -
Fashion Cultural Products Design using Folk Belief Symbols - Focused on Changsuengs and Sotdae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1, 2015년, pp.89 - 103  

김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fashion-cultural products by reviewing the symbolism in Changseung and Sotdae, which are folk belief sculptures. This study was performed by literature reviews of Changseung and Sotdae in order to look into the characteristics of folk belief and traditional cu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마거릿 미드는 문화를 어떻게 보았는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서구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지역성의 가치가 재인식 되면서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마거릿 미드(Margaret Mead)는 문화란 수직 전통문화시기부터 수평 외래문화시기를 거쳐 교차 절충문화 시기로 발전하며, 이때에 이르러서야 개성 있는 문화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한국인의 의식 원형을 오랫동안 탐구한 이규태는 광복 이후 반세기 동안 서양문화의 맹목적인 수용으로 전통문화가 외래문화에 흡수되어 고사한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민속신앙의 대표적인 상징물은? 오늘날 우리는 서양문화의 무분별한 수용으로 빚어진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문화의 독자성을 확보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있다. 민속신앙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장승과 솟대는 고유의 형태적 특성으로 인해 현대까지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조형물로 오랜 세월을 함께 한 민속 문화의 자산이다.
렘베르크(E. Lemberg)는 민속신앙을 어떻게 말하였는가? 렘베르크(E. Lemberg)는 한 민족의 특성은 ‘역사와 문화, 공동조상과 언어, 고전문학과 종교’로 되어 있다고 하였다.10) 문화는 소속집단을 통해 습득하고 전달받은 내용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전수, 계승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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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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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 p. 45. 

  54. 천미전 (2010), 장승의 현대적 변용과 활용양상, 남도민속연구, 21, p. 256. 

  55. 이정근, 손성주 (2013), 한국장승의 형태에서 보여지는 조형미에 관한 연구: 목장승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4), p. 542. 

  56. 이정근, 손성주 (2013), 한국장승의 형태에서 보여지는 조형미에 관한 연구: 목장승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4), p. 541. 

  57. 안정일 (2001), 한국 솟대의 조형성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p. 47. 

  58. 권영필 외 (1997), 한국미학시론, 서울: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p. 89. 

  59. 권영필 외 (1997), 한국미학시론, 서울: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pp. 87-88. 

  60. 이종철 외 (1988), 장승, 서울: 열화당, p.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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