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1, 2015년, pp.89 - 10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fashion-cultural products by reviewing the symbolism in Changseung and Sotdae, which are folk belief sculptures. This study was performed by literature reviews of Changseung and Sotdae in order to look into the characteristics of folk belief and traditional cu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마거릿 미드는 문화를 어떻게 보았는가?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서구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지역성의 가치가 재인식 되면서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마거릿 미드(Margaret Mead)는 문화란 수직 전통문화시기부터 수평 외래문화시기를 거쳐 교차 절충문화 시기로 발전하며, 이때에 이르러서야 개성 있는 문화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한국인의 의식 원형을 오랫동안 탐구한 이규태는 광복 이후 반세기 동안 서양문화의 맹목적인 수용으로 전통문화가 외래문화에 흡수되어 고사한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 |
민속신앙의 대표적인 상징물은? | 오늘날 우리는 서양문화의 무분별한 수용으로 빚어진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문화의 독자성을 확보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있다. 민속신앙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장승과 솟대는 고유의 형태적 특성으로 인해 현대까지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조형물로 오랜 세월을 함께 한 민속 문화의 자산이다. | |
렘베르크(E. Lemberg)는 민속신앙을 어떻게 말하였는가? | 렘베르크(E. Lemberg)는 한 민족의 특성은 ‘역사와 문화, 공동조상과 언어, 고전문학과 종교’로 되어 있다고 하였다.10) 문화는 소속집단을 통해 습득하고 전달받은 내용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전수, 계승된 것이다. |
이규태 (2001), 잘돼도 못돼도 다 조상 탓, 서울: 조선일보사, p. 19.
송미정, 박혜원 (2012), 가야 유물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패션비즈니스, 16(1),pp. 160-179.
김태곤 (1987), 한국민간신앙연구, 서울: 집문당, pp.11-13.
최준식 (2005), 한국의 풍속 민간신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 15-135.
최준식 (2005), 한국의 풍속 민간신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 78-80.
임재해 (1986), 민속문화론, 서울: 문학과 지성사, p.153.
국립민속박물관 편 (1996), 한국민속문화의 탐구,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 364.
김원룡 (1998), 한국미의 탐구, 서울: 열화당, p. 51.
임동권 (1989), 한국민속문화론, 서울: 집문당, pp.18-19.
임재해 (1986), 민속문화론, 서울: 문학과 지성사, p. 13.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p. 273.
임재해 (1986), 민속문화론, 서울: 문학과 지성사, p. 81.
이두현, 장주근, 이광규 (2004), 한국 민속학 개설, 서울: 일조각, p. 172.
차용준 (1998), 한국인의 전통사상, 전주: 전주대학교출판부, p. 282.
김두하 (1997), 장승과 벅수, 서울: 대원사, p. 35.
이현숙 (2011), 샤머니즘에서 나타난 장승과 솟대의 조형특성에 관한 연구: 섬유디자인의 조형예술작업실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9.
이종철 외 (1988), 장승, 서울: 열화당, p. 160.
남궁일 (2001), 캐릭터 디자인 관점에서의 장승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7, p. 30.
이종철 외 (1988), 장승, 서울: 열화당, p. 107.
차용준 (1998), 한국인의 전통사상, 전주대학교 출판부, p. 284.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p. 61.
국립민속박물관 편 (1991), 장승 솟대신앙: 충남지방,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 11.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 p.48-49.
남궁일 (2001), 캐릭터 디자인 관점에서의 장승에 관한 연구, 시각디자인학연구, 7, p. 29.
이필영 (1990), 솟대, 서울: 대원사, p. 94.
최준식 (2005), 한국의 풍속 민간신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103.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 p. 70.
남영란 (2002), 솟대에 관한 도자조형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8.
이필영 (1990), 솟대, 서울: 대원사, p. 11.
국립민속박물관 편 (1991), 장승 솟대신앙: 충남지방,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 9.
나윤섭(2004), 한국의 샤머니즘에 관한 조형 연구: 장승과 솟대를 중심으로, 장승 신앙 3, 민속학술자료총서편집부, 서울: 우리마당 터, p. 214.
안정일 (2001), 한국 솟대의 조형성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p. 39.
이필영 (1990), 솟대, 서울: 대원사, p. 28.
이필영 (1990), 솟대, 서울: 대원사, p. 22.
이종철 외 (1988), 장승, 서울: 열화당, pp. 167-168.
조옥준 (2001), 장승의 조형성을 응용한 의상디자인연구: 크랙염 및 묘염 기법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8-23.
이정근, 손성주 (2013), 한국장승의 형태에서 보여지는 조형미에 관한 연구: 목장승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4), pp. 540-543.
안정일 (2001), 한국 솟대의 조형성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pp. 45-47.
남영란 (2002), 솟대에 관한 도자조형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0-31.
이현숙 (2011), 샤머니즘에서 나타난 장승과 솟대의 조형특성에 관한 연구: 섬유디자인의 조형예술작업실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7.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 p. 46.
임재해 (1997), 굿에 나타난 화해정신과 공생적 세계관, 한국민속학, 29(1), p. 257.
이현숙 (2011), 샤머니즘에서 나타난 장승과 솟대의 조형특성에 관한 연구: 섬유디자인의 조형예술작업 실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6.
정양태 (2004), 장승설화 연구, 장승신앙 3, 민속학술자료총서편집부, 서울: 우리마당 터, p. 15.
국립민속박물관 편 (1994), 장승 솟대 신앙: 전북지방,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 2.
김영기 (1998), 한국인의 기질과 성향을 통해 본 한국미의 이해, 서울: 이화여대출판부, p. 161.
김원룡 (1998), 한국미의 탐구, 서울: 열화당, p. 25.
안정일 (2001), 한국 솟대의 조형성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p. 12.
권영필 외 (1997), 한국미학시론, 서울: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p. 93.
고유섭 (1993), 고유섭전집3 : 한국미술사급미학논고, 서울: 통문관, pp. 16-18.
이종철 (2009), 한국 민속신앙의 탐구, 서울 : 민속원, p. 45.
천미전 (2010), 장승의 현대적 변용과 활용양상, 남도민속연구, 21, p. 256.
이정근, 손성주 (2013), 한국장승의 형태에서 보여지는 조형미에 관한 연구: 목장승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4), p. 542.
이정근, 손성주 (2013), 한국장승의 형태에서 보여지는 조형미에 관한 연구: 목장승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4), p. 541.
안정일 (2001), 한국 솟대의 조형성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p. 47.
권영필 외 (1997), 한국미학시론, 서울: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p. 89.
권영필 외 (1997), 한국미학시론, 서울: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pp. 87-88.
이종철 외 (1988), 장승, 서울: 열화당, p. 1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