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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4 no.1, 2015년, pp.52 - 59
In the conventional model for the prediction of the railway environmental noise, one used an empirical formula of the total noise level at specific distances. Only a function of the distance to the source was also used to calculate the noise level near the railway bridges. However, the noise var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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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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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지구간 거리별 측정값에 따른 경험식을 이용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대신에 비교적 간단한 공학적 모델(engineering model)을 이용하여 수음점 소음도를 근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으며 그 예로는 ISO 9613-2의 옥외소음전파모델 또는 소음지도 작성 프로그램들이 대표적이다.[1] 국내에서는 철도 소음에 대하여 기존에 평지구간 거리별 측정값에 따른 경험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이용되었으나, 총합 소음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소음 발생 및 전파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다소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2,3] 독일철도와 스위스 철도에서는 주파수별 소음원 및 전파특성을 고려하는 Schall 03 2006[4,5] 과 sonRAIL[6,7] 모델을 각각 이용하여 개선한 바 있다. | |
수음점 소음도를 근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의 대표적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이때 모든 노선을 대상으로 하므로 철도 소음원과 수음점 사이의 모든 음장을 모델링하고 해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대신에 비교적 간단한 공학적 모델(engineering model)을 이용하여 수음점 소음도를 근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으며 그 예로는 ISO 9613-2의 옥외소음전파모델 또는 소음지도 작성 프로그램들이 대표적이다.[1] 국내에서는 철도 소음에 대하여 기존에 평지구간 거리별 측정값에 따른 경험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이용되었으나, 총합 소음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소음 발생 및 전파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다소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 |
콘크리트 교량에서, 회절된 성분이 직접 전파되는 것과 지면에 반사되어 전파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 플레이트 거더 또는 트러스 교량에서는 교량 상판이 음향학적으로 열려있어서 회절에 대한 고려 없이 궤도 및 차량의 소음원과 교량의 진동에 의한 추가적인 성분을 음향 파워로 하여 소음전파 특성을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 교량에서는 상판이 소음 전파의 장애물이 되어 회절이 일어나고 교량하부로 전파된다. 따라서 회절된 성분이 직접 전파되는 것과 지면에 반사되어 전파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
ISO 9613-2, Acoustics - Attenuation of sound during propagation outdoors - Part 2: General method of calculation, 1996.
Project Report, "Establishment of railroad noise monitoring network" (in Korean),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2.
Project Report, "Study on the prediction of the environmental effects for planning the railway noise and vibration measures" (in Korea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3.
Schall 03 2006, Richtlinie zur Berechnung der Schallimmissionen von Eisenbahnen und Straßenbahnen (in German), Entwurf, Stand: 22.11.2006.
M. Hecht, J. M. Wunderli, T. Thron, and D. Sehu, "sonRAILThe new Swiss calculation model for railway noise," Proc. of 10th International Workshop on Railway Noise, 559-566 (2010).
sonRAIL, Projektdokumentation, Band 1: Dokumentation, externer Anhang (in German), BAFU, EMPA, TU Berlin, PROSE AG, LCC, 29. Marz 2010.
J. G. Walker, N. S. Ferguson, and M. G. Smith, "An investigation of noise from trains on bridges," J. Sound Vib. 193(1), 307-314 (1996).
K. Attenborough, K. M. Li, and K. Horoshenkov, Predicting outdoor sound (Taylor & Francis, New York, 2007), pp. 32-39.
S. Jang, W. Jeong, J. Ryue, and H. Koh, "Analysis of rolling noise using the measurement of acoustic roughness on the rail and wheel surfaces" (in Korean), Proc. of Acoust. Soc. Kr, 245-24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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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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