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모바일 통신망 보급의 빠른 확산 속도와 더불어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과거 10년간 72배 성장하였다. 그러나 성장속도 대비 해당 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하부구조와 관련 규정의 부재는 최근 국가 경제발전 차원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최근 급성장한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보고,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형태별로 점검하였다. 또한 중국 유통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물류시스템의 문제, 소비자 보호문제, R&D 투자 현황 및 고급인력 확충의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기업차원과 정부차원의 제도 및 시스템 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히 과거 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모바일 결제시장과 인터넷 금융시장 및 전자상거래 중국의 세제 개편내용을 제공하고 국제표준화를 위한 제도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중국정부의 5개년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에 대한 정책 발표 이후, 한국 수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시사점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크다.
인터넷과 모바일 통신망 보급의 빠른 확산 속도와 더불어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과거 10년간 72배 성장하였다. 그러나 성장속도 대비 해당 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하부구조와 관련 규정의 부재는 최근 국가 경제발전 차원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최근 급성장한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보고,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형태별로 점검하였다. 또한 중국 유통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물류시스템의 문제, 소비자 보호문제, R&D 투자 현황 및 고급인력 확충의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기업차원과 정부차원의 제도 및 시스템 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히 과거 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모바일 결제시장과 인터넷 금융시장 및 전자상거래 중국의 세제 개편내용을 제공하고 국제표준화를 위한 제도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중국정부의 5개년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에 대한 정책 발표 이후, 한국 수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시사점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크다.
The economic growth in China takes the step of the Internet/Mobile revolution together. The high internet penetration provided the opportunity to increase the e-commerce market with fast speed. However, due to imbalance of the growth speed and preparation, the problems on various infrastructures and...
The economic growth in China takes the step of the Internet/Mobile revolution together. The high internet penetration provided the opportunity to increase the e-commerce market with fast speed. However, due to imbalance of the growth speed and preparation, the problems on various infrastructures and regulations were generated.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ed the current status of e-commerce market and sub-categories. This study also discussed about the problem of e-commerce logistics system, consumer protection, R&D investment, and human resources and provided the considerations for the future improvement. Finally, this study diagnosed the mobile payment and internet finance market and new e-commerce tax regulation, and then suggested institutional implications for the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to provide the first implication to the Korean exporters after Chinese government had announced market open strategy for the 5 year e-commerce development plan.
The economic growth in China takes the step of the Internet/Mobile revolution together. The high internet penetration provided the opportunity to increase the e-commerce market with fast speed. However, due to imbalance of the growth speed and preparation, the problems on various infrastructures and regulations were generated.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ed the current status of e-commerce market and sub-categories. This study also discussed about the problem of e-commerce logistics system, consumer protection, R&D investment, and human resources and provided the considerations for the future improvement. Finally, this study diagnosed the mobile payment and internet finance market and new e-commerce tax regulation, and then suggested institutional implications for the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to provide the first implication to the Korean exporters after Chinese government had announced market open strategy for the 5 year e-commerce development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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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본 후,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운영자와 정부 관련 규정 수립자 측면에서 진단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최근 중국의 세제 개편과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 정책의 시작으로 중국의 온라라인과 모바일 상거래 시장의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는 물류시스템, 모바일결제시스템, 소비자보호규정 등의 변화가 해외 기업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므로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본 후,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운영자와 정부 관련 규정 수립자 측면에서 진단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최근 중국의 세제 개편과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 정책의 시작으로 중국의 온라라인과 모바일 상거래 시장의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는 물류시스템, 모바일결제시스템, 소비자보호규정 등의 변화가 해외 기업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므로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러한 중국 전자상거래상의 조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세당국이 2011년 제안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상거래 조세와 관련된 법률 시스템을 상시키기 위해 전통 조세방식에 근거하여 명확한 세금 부과 요소, 납세자의 권리와 책임, 세금회수절차 등을 명확히 규명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전자상거래 세금 등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자 송장관리를 실행하여 세금 등록과 관리시스템을 향상하도록 할 것을 촉구하였다.
성능/효과
예를 들어, ID와 은행계좌만 제공하면 운영라이센스나 세금등록증 등이 없이도 상품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를 효과적으로 추적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넷째, 전자상거래를 통한 조세수익을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 중국의 세법은 노동서비스의 장소와 기관의 위치에 따라 소득원천이 결정되지만, 전자상거래의 경우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노동자와 소비자가 다른 국가나 지방에 위치할 수 있어 세금을 부여할 정확한 장소를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첫째, 전자상거래 조세와 관련된 법률 시스템을 상시키기 위해 전통 조세방식에 근거하여 명확한 세금 부과 요소, 납세자의 권리와 책임, 세금회수절차 등을 명확히 규명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전자상거래 세금 등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자 송장관리를 실행하여 세금 등록과 관리시스템을 향상하도록 할 것을 촉구하였다. 또한, 전자상거래 조세 원천 관리의 수단을 향상시키고 국제 또는 지방의 전자상거래 반조세회피 활동에 참여를 강화시킬 것을 권장하였다.
상하이, 항주(杭州), 광주(广州), 선전(深圳), 난징(南京), 총칭(重庆), 청두(成都), 샤먼(厦门), 닝보(宁波) 순으로 높은 점수결과를 보였으며, 이 결과에서도 베이징, 상하이, 항주 등 동부지역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여 동부 지역 중심의 발전 정도를 보여준다.
또한, 전자상거래 조세 원천 관리의 수단을 향상시키고 국제 또는 지방의 전자상거래 반조세회피 활동에 참여를 강화시킬 것을 권장하였다. 셋째, 국제 조세규정을 기반으로 하되, 다른 국가의 조세법을 학습하고 도입하도록 하여 국제 전자상거래의 표준구축에 참여하고 국가 조세국의 권리를 보호 할 것을 권고하였다. 전자상거래 국제통합으로 타 국가와의 협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므로, 중국은 국제조세정보를 공유하고 국제 전자상거래무역에서 조세회피를 감소시키기 위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터넷 심볼을 구축하는데 참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40].
셋째, 전자상거래의 경우 세금 대상자와 납부자가 분명하지 않고 사전에 승인도 요구되지 않는다.
첫째, 중국은 전통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법과 관리 규정이 별도로 없다. 따라서 전체 거래액 중 90%가 송장이 없어 세금회수가 불가능함에도 관련 법규 부족으로 당국의 관리가 쉽지 않다.
후속연구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 중요성이 더욱 커짐에 따라 가격책정방식에 대한 고차원적인 분석기술이 요구되고있다. 그 방안으로 빅데이터를 활용은 소비자 패턴 등에 대한 분석으로 적정 시장 가격 책정과 가치창출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제품 검색 및 추천, 자동고객서비스시스템, 동적 가격책정 알고리즘, SCM 경로 최적화를 위한 시스템 향상 등에 대한 더욱 높은 수준의 투자가 참여 기업들에게 요구된다.
이 플랫폼은 온라인 거래 상품의 화물추적 검색 및 검증, 온라인 보험, 온라인 은행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의 물류 정보가 표준화되지 않아 정보의 교환이 어려움으로 빠른 시일 내에 표준화를 실현하여 기업들 간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물류 효율성을 제고해야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중국은 국제적 수준의 법률체계를 갖추지 못한채, 최근 중국 정부의 전자상거래 외자기업 참여 허가를 발표하였다. 따라서 미비한 법률체계와 기반 하부구조를 정비해야 할 것이며, 폐쇄적인 중국의 시장구조 변화의 시발점이 되고 있는 이시기에 국제표준에 맞춘 시행령과 관련 교육체계를 마련하여 향후 중국 내 국제 거래뿐만 아니라 해외거래시장 활성화에 기여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10년간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160만-290만명의 고기술 인력이 추가로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전자상거래 시장에 재택근무, 탄력근무, 파트타임 고용 등 효율성과 비용감소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고용형태를 도입하여 양질의 유휴인력을 산업에 흡수시키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사업자 측면에서는 Wechat 등의 인스턴트 메시지 앱과 중국의 SNS 서비스 업체는 B2C 시장을 모바일 시장으로 옮기는 매개체적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바, 향후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SNS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를 검색하고 선택하며 온라인 커뮤니티 및 지인들에게 추천하는 개인화된 모바일 앱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이 모바일에서 취할 수 있는 쇼핑경험을 확대시켜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NFC통합 전략 등을 취하고 있어 향후 모바일 결재기능 강화로 모바일을 통한 쇼핑빈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모바일을 통합한 온라인 시장의 성장가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허난성은 국가 발전개발 위원회와 관세청의 비준하에 지난 7월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 중 보세물류센터에 보관된 상품에는 관세를 부여하지 않기로 하였으며, 지난 9월 항저우(杭州), 닝보(宁波), 상하이(上海), 충칭(重庆)도 보세물류센터를 활용하는 e-무역 시범 기지로 선정되어 외국기업이 보세물류센터와 합작형태로 중국시장에 진출을 증가시킬 기회가 높아지게 되었다. 보세물류센터를 이용하는 해외 전자상거래 업체는 해당 센터를 통해 중국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단기간에 전달해줄 수 있는 서비스경쟁력과 무관세를 통한 비용경쟁력을 누릴 수 있어 향후 이를 통한 한국전자상거래 참여기업의 중국내 유통 경로 확장을 모색해볼만 할 것이다. 특히 e-무역과 중국내 합작한 기업은 인터넷 업체(알리바바, e-bay, 둔황(敦煌) 등)와 물류업체(EMS, UPS 등), 지불 서비스 업체(즈푸바오(支付宝), 베이바오(贝宝), 인리엔(银联)) 등 대표적인 업체이므로, 한국기업은 중국시장 확장을 위해 중국내 물류센터 참여기업과의 협력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중국 전자상거래 진출 성공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위 법규의 시행으로 중국내 전자상거래 업체와 중국에 진출한 외자기업들에게 원가를 줄이고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뿐만 아니라 외자기업들은 전자상거래 환급제도를 활용한 제품 수출확대 및 거래처 다양화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판매자인 온라인 기업들도 상무신용플랫폼(BCP)를 설립하여 전면적인 신용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신용등급 평가, 신용 인증 및 조회 등 전 프로세스를 제고하는 기업에게 더 많은 시장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아직은 미국, 영국, 일본 시장과 비교했을 때 초보적인 수준에서 기반이 개선되고 있기에 향후 정부의 정책과 법률 시행령이 보다 강력하고 구체적으로 마련되어 참여기업들의 책임 이행에 동력을 제공해야할 것이다.
특히 외국기업들에게 결제처리업무가 개선됨과 동시에 중국 대규모 B2C 업체에 외국 온라인 소매업체의 진입이 허용됨에 따라 한국 중소규모 온라인 업체들의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과거 오프라인 소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한국 대기업 제품의 수출에서 중국 온라인 소매시장을 활용한 한국 중소기업 제품 수출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중국 최대 온라인 B2C 기업 Tmall은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군 확장의 일환으로 해외 브랜드와 해외 판매자들에게 시장을 개방할 것을 발표했다.
전자상거래 사업자 측면에서는 Wechat 등의 인스턴트 메시지 앱과 중국의 SNS 서비스 업체는 B2C 시장을 모바일 시장으로 옮기는 매개체적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바, 향후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SNS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를 검색하고 선택하며 온라인 커뮤니티 및 지인들에게 추천하는 개인화된 모바일 앱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이 모바일에서 취할 수 있는 쇼핑경험을 확대시켜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NFC통합 전략 등을 취하고 있어 향후 모바일 결재기능 강화로 모바일을 통한 쇼핑빈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모바일을 통합한 온라인 시장의 성장가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해외 참여자의 허가는 국내 중소규모 기업 및 판매자들에게 중국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판매제품에서 의류, 가전의 매출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 제품군들의 매출이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기에 한국 기업들은 해당 의류와 가전 등 인기 품목을 중심으로 Tmall 등 초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공략한 빠른 시장 진출전략을 시도해야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여성과 유아용품의 구매 비중은 높은 반면, 중국제품 불신으로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기에 국내 여성 유아 제품 시장으로의 진출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국 전자상거래에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넓은 지리적 조건으로 인한 지역별 물류 서비스 및 품질의 격차이므로, 중소규모의 전자상거래 업체와 제3자 물류업체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지방 도시로까지 양질의 물류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기업간 협력모델이 구축되어야할 것이다. 특히 지방도시의 경우 이를 뒷받침해줄 물류인프라가 부족하므로 향후 자동화 설비, 창고설비 현대화, 항공화물시설 개선 등 물류 인프라 개선을 위해 지방정부는 세제혜택, 보조금지급, 대지 대여 등의 방법으로 투자를 활성화 전략을 시도해야할 것이다[1].
한편,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급증으로 모바일 쇼핑이 급증하고 있지만, 모바일 결제에 대한 늦은 대응으로 제3자 결제플랫폼은 모바일 네트워크 접속에 결점을 보유하고 있어 모바일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Alipay는 모바일결제서비스 향상에 적극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특히 원거리 모바일 결제 개발에 중점을 두고 모바일기기 제조업체, OS 공급자 및 모바일 운영자들과 협력관계를 취하며 모바일 생태계에 다양한 참여자들이 진출하여 근거리와 원거리를 포함한 다양한 신지급결제 방식을 도입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중국 상무부 등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며 탈세방지를 위한 대안, 외자기업에 대한 진출 허가 및 조세혜택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인 음성시장 특성을 양성화시키는 긍정적 결과를 기대해 볼만 하다. 향후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의 국제적 확장에 있어서 걸림돌로 작용하는 국가 간 소비자 보호와 지급결제 문제는 신용사기 또는 피싱 피해 대책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보안 법규 시행에 대한 국제적 협력강화로 점차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중국의 모바일 시장을 전자상거래 시장의 신규 육성분야로 지정하고 모바일결제시스템으로 공공사업비 납부, 기업관리, 안전생산, 물류와 관광서비스 등에 응용하는 방안들이 계획되고 있어 세계 최대 모바일 쇼핑 시장을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정부차원에서 모바일 스마트카드, 스마트칩, 보안관리 등을 지원하는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해당기술의 시장도입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이 소매시장이 열악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촉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McKinsey에서 266개 시(市)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은 중국인 전체의 소비액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소매시장이 열악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의 구매력도 촉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중국의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지역별로 시장규모의 차이가 극심했던 소매시장의 한계점이 온라인상에서 무점포 형태로 상거래가 진행되는 전자상거래시장 활성화로 인해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빠른 성장가세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통신망의 확장 문제, 데이터 분석 역량 및 물류인프라의 부족, 온라인소비자 피해증대 등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기반과 제도개선의 문제가여러 분야에서 지적되고 있다.
중국의 대다수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현행 법규에서 수출 환급세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 국가 세무총국과 재정부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빠른 수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통관, 검역, 전자결제, 세수혜택 등의 법규와 정책이 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 편법으로 운용되는 통관과정을 바로잡는데 목적을 두고 수출에 대한 세제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대다수의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현행 법규에서 수출 환급세 혜택을 받고 있지 못한데, 이는 수출량은 많지만 소규모의 형태로 택배나 우편으로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세관신고서를 제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전자상거래산업 발전과 참여 중소기업의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한 원인은 무엇인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보급률 확대에 따라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였다. 2012년 12월말 기준 중국의 네티즌 수는 5억 6,400만 명(인터넷 보급률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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