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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최근동향 및 시사점
Current status of E-commerce market in China and im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111 - 124  

백영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인터넷과 모바일 통신망 보급의 빠른 확산 속도와 더불어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과거 10년간 72배 성장하였다. 그러나 성장속도 대비 해당 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하부구조와 관련 규정의 부재는 최근 국가 경제발전 차원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최근 급성장한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보고,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형태별로 점검하였다. 또한 중국 유통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물류시스템의 문제, 소비자 보호문제, R&D 투자 현황 및 고급인력 확충의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기업차원과 정부차원의 제도 및 시스템 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히 과거 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모바일 결제시장과 인터넷 금융시장 및 전자상거래 중국의 세제 개편내용을 제공하고 국제표준화를 위한 제도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중국정부의 5개년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에 대한 정책 발표 이후, 한국 수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시사점을 처음으로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conomic growth in China takes the step of the Internet/Mobile revolution together. The high internet penetration provided the opportunity to increase the e-commerce market with fast speed. However, due to imbalance of the growth speed and preparation, the problems on various infrastructure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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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본 후,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운영자와 정부 관련 규정 수립자 측면에서 진단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최근 중국의 세제 개편과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 정책의 시작으로 중국의 온라라인과 모바일 상거래 시장의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는 물류시스템, 모바일결제시스템, 소비자보호규정 등의 변화가 해외 기업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므로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기반 환경 및 시장현황을 살펴본 후, 현재 중국 시장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상의 주요 이슈를 전자상거래 운영자와 정부 관련 규정 수립자 측면에서 진단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최근 중국의 세제 개편과 전자상거래 대외시장 개방 정책의 시작으로 중국의 온라라인과 모바일 상거래 시장의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는 물류시스템, 모바일결제시스템, 소비자보호규정 등의 변화가 해외 기업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므로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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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이 소매시장이 열악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촉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McKinsey에서 266개 시(市)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은 중국인 전체의 소비액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소매시장이 열악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의 구매력도 촉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중국의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지역별로 시장규모의 차이가 극심했던 소매시장의 한계점이 온라인상에서 무점포 형태로 상거래가 진행되는 전자상거래시장 활성화로 인해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빠른 성장가세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통신망의 확장 문제, 데이터 분석 역량 및 물류인프라의 부족, 온라인소비자 피해증대 등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기반과 제도개선의 문제가여러 분야에서 지적되고 있다.
중국의 대다수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현행 법규에서 수출 환급세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 국가 세무총국과 재정부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빠른 수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통관, 검역, 전자결제, 세수혜택 등의 법규와 정책이 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 편법으로 운용되는 통관과정을 바로잡는데 목적을 두고 수출에 대한 세제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대다수의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현행 법규에서 수출 환급세 혜택을 받고 있지 못한데, 이는 수출량은 많지만 소규모의 형태로 택배나 우편으로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세관신고서를 제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전자상거래산업 발전과 참여 중소기업의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한 원인은 무엇인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보급률 확대에 따라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였다. 2012년 12월말 기준 중국의 네티즌 수는 5억 6,400만 명(인터넷 보급률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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