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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컬럼 배치설계가 탑승교 구조 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the Lift Column Layout Design on Structural Strength of the Passenger Boarding Bridg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3 no.4, 2015년, pp.307 - 312  

나원현 (현대로템) ,  구환준 (현대로템) ,  빈수열 (현대로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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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교는 여객터미널청사에서 항공기 출입구 사이를 이어주는 이동통로를 탑승객에게 제공하는 공항 편의시설 중 하나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해석법을 이용하여 탑승교 설계시 리프트 컬럼의 배치설계가 탑승교 구조물의 처짐 및 응력상태에 미치는 영향 비교 검토하였다. 그 결과 탑승교 터널 프레임의 중첩구간에서 최대응력이 발생함을 확인하였고, 리프트 컬럼 배치설계와 그 값의 크기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ssenger boarding bridge which provides a safe and comfort passenger pathway between an airplane and airport terminal gate is one of the apron equipmen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 lift column layout design on structural strength of the passenger boarding bridge by using finit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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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탑승교 구조물의 처짐 및 응력상태를 자세히 알 수 있는 수치적 해석 방법인 유한요소 해석법(FEM)을 이용하여 탑승교 설계 시 리프트 컬럼의 배치설계가 탑승교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ig. 2 와 같이 최대 확장시 44.95 m, 수축시 27.75 m 의 전장 길이에 2 단 가동터널 구조를 갖는 탑승교를 구조해석 대상모델로 선정하여, 동일한 운전상태 및 설계하중조건에서 리프트 컬럼의 배치조건을 설계변수로 하고 이에 따른 탑승교의 처짐 및 응력상태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구조해석 툴인 MIDAS Gen (Ver. 835)을 이용한 구조 모델링 및 해석을 통해 리프트 컬럼의 배치설계 조건에 따른 해석모델 별 처짐 및 응력 분포를 비교 검토한다.
  • 일반적인 탑승교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해서는 자중, 승객하중, 적설하중 및 풍하중을 모두 포함한 설계하중이 고려되어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리프트 컬럼의 배치설계에 따른 파라미터스터디를 통해 그 배치설계가 탑승교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제한한다. 또한 기본설계 이후 상세설계 단계에서 배치설계의 결과물에 대해 상기의 모든 설계하중을 고려한 상세구조해석이 수행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이 수평상태가 될 수 있도록 리프트 컬럼의 승강높이를 정의하고, 터널이 최대 확장된 조건으로 탑승교의 운전상태를 특정하고, 설계하중은 탑승교 구조물의 자중만을 고려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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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탑승교란 무엇인가? 탑승교는 여객터미널청사에서 항공기 출입구 사이를 이어주는 이동통로를 탑승객에게 제공하는 공항 편의시설 중 하나다. 이러한 탑승교는 여객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탑승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탑승교의 수요가 증가한 원인은 무엇인가? 탑승교는 여객터미널청사에서 항공기 출입구 사이를 이어주는 이동통로를 탑승객에게 제공하는 공항 편의시설 중 하나다. 이러한 탑승교는 여객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탑승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4가지 해석모델을 분석한 결과 최대응력 값은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 해석모델 3 번을 기준으로 로툰다 컬럼에서 리프트 컬럼까지의 거리를 다르게 한 나머지 해석모델과 발생된 최대응력 값을 비교해 본 결과 적게는 6%, 많게는 100% 이상 발생응력 값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해석모델 1~4 번에 대한 결과를 확인해보면 최대응력 값은 로툰다 컬럼에서 리프트 컬럼까지의 거리에 비례하여 증가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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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Lee, K. H., Koo, H. J., Na, W. H. and Lee, E. S., 2013. 12, "Study of Load Characteristics on Structural Strength of Passenger Boarding Bridge," Conference of KSME, pp. 3571-3575. 

  2. Chae, S. H. and Jung, S. I., 2005, "A Study on Safety of Air Bridge by Using ANSYS," Journal of KSMS, Vol. 7 no. 1, pp. 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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