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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적 데이터 학습 기반의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단기차량속도 예측
A Short-Term Vehicle Speed Prediction using Bayesian Network Based Selective Data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12, 2015년, pp.2779 - 2784  

박성호 (Information Technology Center, Pusan National University) ,  유영중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문상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김영호 (Department of Road Transport Research,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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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교통정보의 예측은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최적경로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교통정보 예측 방법 중 확률 모델을 기반으로 교통정보를 예측하는 베이지안 네트워크 방법을 이용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베이지안 네트워크 예측 방법이 모든 시간대에서의 데이터를 학습에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는 예측하고자 하는 시간대와 동일한 요일과 시간에 해당하는 데이터만을 선별적으로 학습에 사용한다. 서로 다른 두 가지 학습방법에 따른 예측 결과의 정확도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MAPE(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로 검증하였으며, 서울 시내 14개의 링크 구간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모든 시간대의 데이터를 학습에 사용한 방법에 비해 MAPE의 관점에서 더 높은 정확도를 가진 교통 예측 값을 계산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diction of the accurate traffic information can provide an optimal route from the place of departure to a destination, therefore, this makes it possible to obtain a saving of time and money. To predict traffic information, we use a Bayesian network method based on probability model in this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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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들은 실제 예측이 이루어지는 모든 시간대에서 동일한 학습데이터를 이용해 예측하였다. 그러나 교통정보는 링크, 요일, 시간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학습과정에서 실제 예측이 수행되는 요일과 시간별로 다른 학습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서울 도심 14개의 링크에 대해 15분, 30분, 45분, 60분의 예측 단위로 일주일간의 예측 결과를 실험한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일반적인 평가 방법인 MAPE의 관점에서 이전 방법에 비해 좀 더 나은 결과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 주목한 점은 실제 예측이 수행되는 시간대가 다르다면 예측을 위한 파라미터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가우시안 혼한 분포의 파라미터 추출을 위한 학습을 요일과 시간별로 구분하여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델을 사용한 차량 속도 예측에 관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Su등[2]과 Yu[4]등이 이전에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델을 사용한 차량 속도 예측 방법을 제안하였지만, 이들은 가우시안 혼합 분포 파라미터 값들을 위한 학습 과정에서 실제 예측이 진행되는 요일과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이전 데이터 전체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확률에 기반한 베이지안 네트워크 모델을 사용하여 교통정보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예측 모델은 2006년 Sun 등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다[2].
  • 그러나 차량이 이동함에 따라 교통상황은 시시각각 변할 수 있으며, 이로인하여 차량 출발시에 계산된 최적경로는 운전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이상 최적경로가 아닐 수 있다. 이러한 실시간 교통정보만을 이용해서 최적경로를 계산할 때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미래의 교통상황을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량이동의 최적경로를 계산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독립변수들의 차수가 20차원 이상의 고차원으로 하나의 결합확률밀도함수로 모델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우시안 혼합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한다. 가우시안 혼합 분포 내의 정규 분포의 수는 사전 실험 결과 예측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어 본 논문에서는 3개의 정규 분포로 가정하였다. 가우시안 혼합 분포의 결합확률밀도함수는 다음 식 1과 같다.
  • 그리고 원인 노드로 선택된 각 링크들의 최근 교통정보는 20분 이전까지의 정보를 고려하였으므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의 수는 대략 20~30개 정도가 된다. 독립변수들의 차수가 20차원 이상의 고차원으로 하나의 결합확률밀도함수로 모델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우시안 혼합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한다. 가우시안 혼합 분포 내의 정규 분포의 수는 사전 실험 결과 예측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측정되어 본 논문에서는 3개의 정규 분포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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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정보 예측 시스템의 역할은? 기상정보 예측 시스템은 시간별 및 지역별로 기상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려줌으로서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이 기상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해주고, 또한 산업체의 경우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교통정보 예측 시스템도 기상정보 예측 시스템과 같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ARIMA 예측 모델의 특징은? ARIMA 예측 모델은 일정한 특징을 가지는 교통정보 데이터에 시계열 모형인 ARIMA 모형을 적용한 것이고, 인공 신경망 모델은 뉴런의 학습을 통해 예측 값을 찾아가는 방법이다. 칼만 필터링 모형은 반복되는 단계에서 오차를 줄여주는 방향으로 예측 값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도로 네트워크의 크기가 커질 경우 계산량이 많아 실시간 예측에 어려움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오류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네비게이션 시스템들은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경로를 계산하거나, 실시간 교통정보와 과거의 누적된 교통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경로를 계산한다. 그러나 차량이 이동함에 따라 교통상황은 시시각각 변할 수 있으며, 이로인하여 차량 출발시에 계산된 최적경로는 운전중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이상 최적경로가 아닐 수 있다. 이러한 실시간 교통정보만을 이용해서 최적경로를 계산할 때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미래의 교통상황을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량이동의 최적경로를 계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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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eol Oh, "A Study Toward Developing a Framework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ITS) Audit," KOTI, 2005. 

  2. Shiliang Sun, Changshui Zhang, Guoqiang Yu, "A Bayesian Network Approach to Traffic Flow," IEEE Transaction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1, 2006. 

  3. Hironobu Kitaoka, Takahiro Shiga, Hiroko Mori etc., "Development of a Travel Time Prediction Method for the TOYAA G-BOOK Telematics Services," R&D Review of Toyata CRDL, Vol. 41, No. 4, 2007. 

  4. Y. Yu and M. G. Cho, "A Short-Term Prediction Model for Forecasting Traffic Information Using Bayesian Network," Third 200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and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pp. 247-253, 2008. 

  5. G. Q. Yu, J. M. Hu, C. S. Zhang, etc. "Short-Term Traffic Flow Forecasting based on Markov Chain Model," Proc. IEEE Intelligenct Vehicles Symp., Columbus, OH, 2003. 

  6. J.W.C van Lint, S.P. Hoogendoorn, and H.J. van Zuylen, "Robust and Adaptable Travel Time Prediction with Neural Networks," Proc. 6th Annual ransport, 2000. 

  7. Rui Wang, Hideki Nakamura, "Short erm Prediction Works in Traffic Engineering: The State-Of-The-Art," ITS World Congress, 2002. 

  8. M. G. Cho, Y. Yu and S. Kim, "The System for Predicting the Traffic Flow with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Lecture Note in Computer Science, Vol. 3980, 2006. 

  9. M. A. Rasyidi, J. Kim and K. R. Ryu, "Short-erm Prediction of Vehicle Speed on Main City Roads using the k-Nearest Neighbor Algorithm,"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1, pp. 121-1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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