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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12, 2015년, pp.901 - 906
우정하 (E.A Group Engineers Co., Ltd.) , 이병찬 (Dep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It is difficult to measure aircraft noise at many points, because the noise measurement is need to long time, 24 hours and consecutive 7 days, which results in high costs. As an alternative, movement measuring points are set to measure aircraft noise for less than 24 hours, and so it is needed to 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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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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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기에 대한 소음자료가 없는이유는 무엇인가? | 군용기의 비행 특성상(1) 일반 민간 여객기와는 달리 비행시간, 항로, 고도 등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소음 실태 파악이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소음자료가 미비하여 향후 소음관리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 |
소음의 영향이 미치는 모든지점을 측정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 특히, 국내 항공기 소음은 24시간 동안 7일 측정을 하기 때문에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크게 발생하여 항공기 소음의 영향이 미치는 모든 지점을 측정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비용 절감 차원에서 항공기가 많이 지나가는 시간대를 포함하여 수 시간 정도를 측정하는 이동측정지점을 선정하여 소음예측 오차를 줄이는 방편으로 활용한다. | |
군용비행장에서 소음 영향 지역 범위가 달라지거나 증가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 연구에서는 이동측정지점을 통과하는 항공기의 소음도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측정경과시간에 따른 실측값과 24시간 측정값을 비교·분석하여 짧은 시간 동안 측정하더라도 24시간 동안 측정하는 효과와 동등수준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군용비행장은 훈련 등 특수한 경우 운항 횟수 증가, 운항패턴의 변경 등으로 인하여 소음 영향 지역 범위가 달라지거나 증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군사비행이 빈번한 지역을 중심으로 소음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이동측정지점에 대한 소음도 측정기법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Woo, J. K., Kim, B. S., Koo, M. S., Kang, J. S., and Lee, S. H., 2009, The Application of Land Surface for Air Craft Noise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619-620.
Yu, J. S., 2010,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WECPNL and Lden as Domestic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focused on the Gimpo International Airport, Thesis of Master Degree, University of Seoul.
Kang, S. J., 2013, A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WECPNL-Lden-Leq as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s, Thesis of Master Degree, University of Seoul.
Kim, M. J. and Lee, B. C., 2005, Study on an Important Variable in the Prediction of Aircraft Noise Using INM,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53-56.
Lee, J. Y., Lee, C. and Kil, H. G., 2008, Analysis of the Noise Effects due to the Variation of Military Aircraft Flight Patterns of Takeoff and Approach,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626-629.
Woo, J. H., 2014,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Measurement Points and Correlation of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s, Thesis of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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