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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동 환경에서 관성항법장치의 시간지연 보상 전달정렬 기법
A Transfer Alignment Method considering a Data Latency Compensation for an Inertial Navigation System in High Dynamic Application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2, 2015년, pp.1742 - 1747  

이형섭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한경준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이상우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유명종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roved transfer alignment method for a strap-down inertial navigation system (SDINS) is presented here. The alignment accuracy in conventional method is vulnerable to the data latency of a Master INS (MINS) in high maneuverable platforms. We propose a time delay compensation equation conside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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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기동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시간지연보상 전달정렬 기법을 제시하였다. 시간지연보상 오차에 의해 항체의 기동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지는 기존 전달정렬 기법을 보완하여 MINS의 각속도, 각가속도 그리고 가속도를 이용하여 시간지연오 차를 보상하였다.
  • 본 장에서는 시간지연에 의한 자세오차를 최소화하고 고기동 환경에 적용 가능한 시간지연 오차 보상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시간 지연된 속도 정보 및 좌표변환 행렬을 테일러급수 전개하여 2차항까지 정리하면 각각 식 (14), (15)와 같다.
  • 제시된 방법은 낮은 주파수로 기동하는 저기동 환경에서의 자세추정에는 유효하나 운동 크기가 증가할 경우 측정오차의 크기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고기동 환경에서 적용 시 모델오차로 작용하여 전달정렬 성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측정치 모델 오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MINS의 각속도 정보이외에 가속도와 각가속도 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하여 자세측정치의 시간지연보 상 시 이차항까지 고려한 전달정렬 기법을 제시한다. 이 때 필요한 각가속도 정보는 MINS의 각속도 정보로부터 추정한다.

가설 설정

  • MINS의 자세오차는 수평(롤, 피치) 0.1mrad(1σ), 수직 (헤딩) 1mrad(1σ)이며 MINS와 SINS 사이의 장착비정렬각은 0.5 도(1σ)로 가정하였다.
  • 해상상태에 따라 함정의 운동조건을 표 1과 같이 가정하였다. SSL1에 비해 SSL5은 주기는 동일하고 진폭이 세 축 모두 약 10배 큰 값을 갖도록 가정하였다. 두 경우 모두 함정은 진행방향으로 15m/sec의 속도로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SSL1에 비해 SSL5은 주기는 동일하고 진폭이 세 축 모두 약 10배 큰 값을 갖도록 가정하였다. 두 경우 모두 함정은 진행방향으로 15m/sec의 속도로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전달정렬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함정의 발사대에 장착된 유도탄의 전달정렬 상황을 가정하였다. 이때 해상상태(SSL : Sea State Level)에 따라 운동특성이 달라지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 전달정렬 칼만필터의 시스템 모델은 SINS의 속도 및 자세오차, 장착비정렬각 오차 및 시간지연 오차를 상태변수로 사용한다. 이때 사용되는 SINS 속도 및 자세오차 모델은 psi 오차모델을 적용하였으며[7], 장착비정렬각 오차와 시간지연 오차는 랜덤상 수로 가정하였다. 사용된 오차모델을 정리하면 아래 식과 같다.
  • 시뮬레이션은 함정의 발사대에 장착된 유도탄의 전달정렬 상황을 가정하였다. 이때 해상상태(SSL : Sea State Level)에 따라 운동특성이 달라지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SSL1은 파고가 매우 잔잔한 경우이며 SSL5은 파고가 매우 높은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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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성항법장치란 무엇인가? 관성항법장치는 항체의 위치 속도 및 자세 등의 항법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로 각각 측정된 가속도 및 각속도 정보를 토대로 항법방정식을 적분하여 위치, 속도 및 자세를 갱신하기 때문에 외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항법 정보 계산이 가능하나 오차가 누적되는 단점이 있다.
전달정렬에 사용되는 항법정보는 무엇이 있는가? 초기정렬 방법 중 전달정렬은 정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관성항법장치(SINS)의 정렬을 위해 정밀한 기준 관성항법장치 (MINS)로부터 정렬에 필요한 항법정보를 제공받아 초기정렬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전달정렬에 사용되는 항법정보는 가속도, 각 속도, 속도 및 자세 정보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관측성이 우수한 속도 및 자세정합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1, 2]. 이 경우 MINS와 SINS의 속도 정보의 차와 자세 정보의 차이를 측정치로 사용하여 비정렬각을 추정하기 때문에 MINS와 SINS의 항법정보 의 시각동기가 필수적이다.
관성항법장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관성항법장치는 항체의 위치 속도 및 자세 등의 항법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로 각각 측정된 가속도 및 각속도 정보를 토대로 항법방정식을 적분하여 위치, 속도 및 자세를 갱신하기 때문에 외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항법 정보 계산이 가능하나 오차가 누적되는 단점이 있다. 정확한 위치, 속도 및 자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초기 위치, 속도 및 자세가 요구되며 초기 자세를 결정하는 과정을 초기정렬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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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H. Titterton and J. L. Weston, Strapdown Inertial Navigation Technology, Peter Peregrinus Ltd., 1997. 

  2. K. W. Song, C. B. Jeon, J. Lyou, "A Transfer Alignment Algorithm Using Velocity and Quaternion Partial Matching Methods",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ol.3, no.3, 1997.6, pp. 238-243 

  3. C. J. Kim, J. Lyou, "Comparison Technique of Measurement Time Delay in Transfer Alignment Using the Double Moving Window Buffer", Journal of the KIMST, vol.14, no.4, 2011.8, pp. 684-693. 

  4. C. J. Park, M. J. Yu, S. J. Lee, "Transfer Alignment with Adaptive Filter Estimation Time Delay", Journal of the KSAS, vol.36, no.11, 2008.11, pp. 1079-1086. 

  5. J. Lyou, Y. C. Lim, "Transfer Alignment Considering Measurement Time Delay and Ship Body Flexur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3, 2009, pp. 195-203 

  6. R. G. Brown and Patrick T. C. Hwang, "Introduction to Random Signals and Applied Kalman Filtering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1997 

  7. D. Goshen-meskin, I. Y. Bar-itzhack, "A Unified Approach To Inertial Navigation System Error Modeling", AIAA-90-3367-CP, 1990. 

  8. K. W. Song, C. B. Jeon, H. B. Kim, "Performance Comparison of the Transfer Alignment Systems using Attitude Matching", The 7th precision guided missile conference, 1997, pp. 97-101. 

  9. K. W. Song, "Realization of a SDINS Transfer Alignment Algorithm and Performance Evaluation using FMS", Journal of the KIMST, 2001, pp. 60-69 

  10. K. R. Britting, Inertial Navigation Systems Analysis, John Wiley & Sons Inc.,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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