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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MW급 아지무스 추진기(azimuth thruster)에 대한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 모형시험
Performance Test of 5.5MW Azimuth Thruster Model in LCT(Large Cavitation Tunn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1, 2015년, pp.34 - 42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주인 (삼우중공업(주)) ,  나윤철 (삼우중공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an azimuth thruster which has the function of dynamic positioning and propulsion has been greatly required as the demand of vehicles with it increases. To develop or design a reliable azimuth thruster, it is appropriate that the performance and cavitation observation tests shou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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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 수행시 형성되는 레이놀즈 수는 유체 속도와 프로펠러 회전수에 따라 결정된다. 동일한 전진비에서 레이놀즈 수를 변화시켜 시험을 수행했을 때 계측 물리량의 변화가 적은 시험 조건을 찾고자 한다. J의 값이 0.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unit 효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P2 + D2 조합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캐비테이션 성능을 살펴 보기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삼우중공업에서 개발한 5.5MW급 아지무스 추진기에 대하여 그 성능을 조사하고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모형 실험을 위해 베벨기어형 아지무스 추진기 모형을 제작하였고 모든 실험은 KRISO(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의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수행되었다.
  • 9는 터널 시험부에 설치된 아지무스 추진기 및 덕트 등을 보여준다. 아지무스 추진기와 흰색의 상판(흘수판, wave suppression plate) 사이에 원형의 경계판(separation plate)이 보이는데 이는 추진기에 의한 유체 흡입 효과를 실제 선박 상태와 유사하게 모사하기 위하여 장착한 것이며 시험부 상판에 의한 경계층 효과는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아지무스 추진기의 추력, 토크 계측과 함께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관찰도 수행하여 아지무스 추진기의 성능을 다양하게 평가하고자 하였다.
  • 모형 실험을 위해 베벨기어형 아지무스 추진기 모형을 제작하였고 모든 실험은 KRISO(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의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수행되었다. 추진기 동력계 구조가 허락하는 범위에서 몸체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및 덕트의 크기를 가능한 크게 하여 척도에 의한 효과를 최소화 하고 유속을 크게 하여 높은 전진비(advance ratio, J)에 대해서도 성능을 조사하려 하였다. 아지무스 추진기의 추력, 토크 계측과 함께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관찰도 수행하여 아지무스 추진기의 성능을 다양하게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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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지무스 추진기란 무엇인가? 이 선박들은 일반적으로 위치제어 기능과 추진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아지무스(azimuth) 추진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아지무스 추진기는 기존의 프로펠러-축타계 방식의 추진기에 비해 조종 성능이 뛰어나고 수직 축을 중심으로 임의의 각으로 회전할 수 있는 추진기로 추진기능과 조타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추력장치이다. 아지무스 추진기는 몸체인 포드(pod)와 몸체에 부착되어 구동되는 프로펠러로 구성되며 최근에는 대부분의 포드-프로펠러 시스템에 덕트가 추가된다.
아지무스 추진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아지무스 추진기는 기존의 프로펠러-축타계 방식의 추진기에 비해 조종 성능이 뛰어나고 수직 축을 중심으로 임의의 각으로 회전할 수 있는 추진기로 추진기능과 조타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추력장치이다. 아지무스 추진기는 몸체인 포드(pod)와 몸체에 부착되어 구동되는 프로펠러로 구성되며 최근에는 대부분의 포드-프로펠러 시스템에 덕트가 추가된다. 덕트는 프로펠러를 둘러싸고 있는 원형 관을 가리키며 원래 운하에서 선박추진기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본 논문에서 아지무스 추진기의 성능을 정확하게 조사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가? 이 변동 성분들은 힘 계측치에 오차를 크게 하여 아지무스 추진기의 성능을 정확하게 조사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출 와류의 세기가 비교적 낮고 그 크기가 작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하여 실린더의 모양을 원형에서 타원형으로 변화를 주었다(Fi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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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ort, L., 1937. Nozzle around boat propeller adds to powers. Popular Mechanics, September, pp.369. 

  2. Lee, S.K. Lee, J.H. Rhee, K.P. & Choi, J.W., 2012. The Effect of the Turning Rate of the Pod Propeller on the Roll Control System of the Cruise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1), pp.14-25. 

  3. Lee, Y.J. Rhyu, S.S. Seo, J.S. & Lew, J.M.,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Open Water Test System for Azimuth Thruste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4), pp.199-205. 

  4. Park, H.G., 2012. A Study on the Estimation Method of Full Scale Performance for the Podded Propulsor. Ph.D. thesis. Chungnam Un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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