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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중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 on Clinical Practice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22 no.1, 2015년, pp.1 - 10  

이경순 (동주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nformation for making positive interpersonal relations by understanding the degree of difficulties of personal relations that physical therapy students may have on clinical practice. Methods : The study has been made based on the survey result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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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물리치료과 학생들이 임상실습 중 직면하는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중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의 정도를 파악하여 임상실습 시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임상실습과정을 마친 전국 10개 대학 물리치료과 학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설문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실습학생들에게 임상실습 경험은 전공직무능력과 대인관계, 졸업 후 구체적인 진로설계에도 도움을 준다(강영한과 박종삼, 2012). 본 연구는 물리치료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인 대인관계문제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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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치료사의 다양하고 확대된 역할수행을 위해 물리치료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또한 요즘 건강과 재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물리치료사의 다양하고 확대된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런 역할 수행을 위해 물리치료과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임상실무에 적용 하고 보건의료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에서 임상실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김진일과 이정순, 2011).
물리치료사의 다양하고 확대된 역할이 요구되고있는 사회적 배경은 무엇인가? 보건계열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강의실 에서 배운 학습을 실습현장으로 확대한 구조적 제공을 말하며 학생들이 전문직으로 갈 수 있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Zhang과 Xu, 2000). 또한 요즘 건강과 재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물리치료사의 다양하고 확대된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런 역할 수행을 위해 물리치료과 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임상실무에 적용 하고 보건의료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에서 임상실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김진일과 이정순, 2011).
임상실습의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현장실무중심 교육은 대학과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실습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보건계열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강의실 에서 배운 학습을 실습현장으로 확대한 구조적 제공을 말하며 학생들이 전문직으로 갈 수 있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Zhang과 Xu, 2000). 또한 요즘 건강과 재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물리치료사의 다양하고 확대된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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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영한, 박종삼. 임상실습을 경험한 보건계열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12(7):223-231. 

  2. 권석만.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2005;서울, 학지사. 

  3. 김선희. 심성계발프로그램이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석사학위논문. 1997;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진일, 이정순. 임상실습이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불안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J Korean Biol Nurs Sci, 2011;13(2):102-108. 

  5. 박미영.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2006;6(4):243-249. 

  6. 박일순, 이선희. 치과위생사 업무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2007;7(4), 295-302. 

  7. 성환경. 치기공과 학생의 현장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교. 대한치과기공학회지, 2007;29(1):5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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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장동진, 안소운, 안지원, 김종훈. 임상연구 : 대한민국의 마취통증의학 임상실습 현황. 대한마취과학회, 대한마취과학회지, 2008;55(2). 

  10. 장미화, 김주후. 교내 임상실습 및 현장임장실습의 참여태도, 만족도,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J Korean Soc Dent Hyg, 2014;14(3):407-15. 

  11. 장분자, 송경희.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조사. 한국치위생과학회, 한국치위생과학회지, 2005;11(1):81-90. 

  12. 형희경, 주연숙, 임신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 J Korean Acad Nurs Adm, 2014;20(4):394-404. 

  13. 황윤영. 간호학생의 노인병동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5;11(1):73-85. 

  14. Adams, V. Consistent clinical assignment for nursing students compared to multiple placem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2;41(2): 8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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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Cope, P., Cuthbertson, p., & Stoddart. Situated learning in the practice placement. Journal of Advanced Nuraing, 2002;31(4):85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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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an KS, Han SJ, Choi JS. Level with clinical practi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of G college. J Korean Acad Dent Hyg, 2005;7(1):113-24. 

  20.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1):98-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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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k, H. J., & Jang, I. S.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14-23. 

  23. Whang SJ.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J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2002;14(1):35-54. 

  24.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25. Zhang, J., & Xu, Y.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volution, structure and reform.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02;47:207-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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