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해석수준과 메시지유형이 정보보안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User's Construal Level and Message Type on the Information Security Behavior원문보기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시점과 정보보안 백신의 광고메시지 유형, 정보보안 지식수준에 따라 사용자의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 채택 의도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정보보안 백신 제품을 대상으로 2(지식수준: 고/저) ${\times}2$(시간적 거리: 가까운 거리/먼 거리) ${\times}2$(광고메시지 유형: How(구체적)/Why(추상적)) 실험을 설계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시간적 거리와 광고메시지 유형에 따라 정보보안 백신 채택 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정보보안 지식수준에 따라서도 선택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는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지식수준과 정보보안 시점에 따라 백신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를 달리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지식수준이 높은 사용자에게는 시기적으로 적합한 설득메시지 고려가 중요하고, 지식수준이 낮은 사용자의 올바른 백신 소프트웨어 채택을 위해서 시간적 거리에 따른 추상적 사고력을 계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시점과 정보보안 백신의 광고메시지 유형, 정보보안 지식수준에 따라 사용자의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 채택 의도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정보보안 백신 제품을 대상으로 2(지식수준: 고/저) ${\times}2$(시간적 거리: 가까운 거리/먼 거리) ${\times}2$(광고메시지 유형: How(구체적)/Why(추상적)) 실험을 설계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시간적 거리와 광고메시지 유형에 따라 정보보안 백신 채택 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정보보안 지식수준에 따라서도 선택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는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지식수준과 정보보안 시점에 따라 백신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를 달리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지식수준이 높은 사용자에게는 시기적으로 적합한 설득메시지 고려가 중요하고, 지식수준이 낮은 사용자의 올바른 백신 소프트웨어 채택을 위해서 시간적 거리에 따른 추상적 사고력을 계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Based on the Construal Level Theor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users' selection intentions differ from each other according to the selection time of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advertisement message types, and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levels. For the for...
Based on the Construal Level Theor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users' selection intentions differ from each other according to the selection time of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advertisement message types, and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levels. For the foregoing, this study conducted an experiment by applying an experimental design of 2(knowledge level: high/low) ${\times}2$(temporal distances: short distance/long distance) ${\times}2$(advertisement message types: how(concrete)/why(abstract)) on computer security vaccine softwares. As a result,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 selection intentions about information security vaccines differed from each other according to the temporal distance and advertisement message type, and also varied according to the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level. In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s an implication that the consideration of well-timed persuasive message is especially important for the users at the high level of knowledge. Also, this research implies the necessity of development of abstract thinking ability based on temporal distance for the users at the low level of knowledge.
Based on the Construal Level Theor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users' selection intentions differ from each other according to the selection time of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advertisement message types, and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levels. For the foregoing, this study conducted an experiment by applying an experimental design of 2(knowledge level: high/low) ${\times}2$(temporal distances: short distance/long distance) ${\times}2$(advertisement message types: how(concrete)/why(abstract)) on computer security vaccine softwares. As a result,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 selection intentions about information security vaccines differed from each other according to the temporal distance and advertisement message type, and also varied according to the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level. In conclusion, this study provides an implication that the consideration of well-timed persuasive message is especially important for the users at the high level of knowledge. Also, this research implies the necessity of development of abstract thinking ability based on temporal distance for the users at the low level of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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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보안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시간적 거리와 메시지 유형이 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정보보안 행동이 사용자의 지식(knowledge)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사용자의 지식수준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을 묻는 설문을 통하여 사용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또한 시간적 거리에 따라 어떠한 설득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 정도를 높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는 사용자의 보안관련 지식과 시간적 거리 및 광고 메시지유형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정보보안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최근 TOPSIT(https://www.topcit.or.kr/)과 같은 ICT 자격증에 포함이 되고 있는 정보보안 영역의 교육적 대안도 모색하고자 한다.
심리적 거리가 멀수록 높은 수준의 해석을 하여 대상의 중심속성에 무게를 두고, 심리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낮은 수준의 해석을 하여 대상의 주변속성에 무게를 둔다. 본 연구는 개인의 지식수준과 보안시점의 상황적 요인들이 정보보안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심리적 시간거리를 조작하기 위하여, 백신설치를 위한 시기를 시나리오로써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들에서 조작된 시간적 거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까운 거리 조건은 내일, 먼 거리 조건은 3개월 뒤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정보보안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정보보안에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추상적인 왜(Why) 측면과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어떻게(How)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를 통하여 사용자의 해석수준을 조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정보보안에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수준과 광고 메시지유형, 시간적 거리가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825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독립변수(지식수준)를 측정하기 위한 각 문항들이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척도라는 것을 파악했다.
827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종속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각 문항들이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척도라는 것을 파악했다.
가설 설정
가설 1: 구매 시점이 가까운 거리에서는 구체적 (How) 메시지가, 먼 거리에서는 추상적(Why) 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의 필요성을 높일 것이다.
가설 2: 지식수준이 높은 집단은 가까운 거리에서는 구체적(How) 메시지가, 먼 거리에서는 추상적(Why) 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 평가 시 점수가 높을 것이고, 지식수준이 낮은 집단은 차이가 없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 지식수준과 시간적 거리 그리고 설득메시지 유형을 독립변수로 설정 하고, 보안백신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일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표4>를 살펴보면 지식수준과 시간적 거리, 메시지 유형에 따른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심리적 시간거리를 조작하기 위하여, 백신설치를 위한 시기를 시나리오로써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들에서 조작된 시간적 거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까운 거리 조건은 내일, 먼 거리 조건은 3개월 뒤로 설정하였다. 또한 광고메시지 수준을 조작하기 위해, 동일한 보안백신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목적에 대한 “추상적인 왜 (Why)"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어떻게 (How)"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를 제시했다.
독립변수인 메시지 수준과 시간적 거리가 연구자의 의도대로 조작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문항에 조작점검 문항을 포함시켰다. 설득메시지 수준의 조작을 확인하기 위하여 2개 문항(“이 메시지가 구체적이라고 생각한다”, “이 메시지가 추상적이라고 생각한다”)의 9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9점-매우 그렇다)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광고메시지 수준을 조작하기 위해, 동일한 보안백신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목적에 대한 “추상적인 왜 (Why)"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어떻게 (How)"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를 제시했다.
또한 피험자들의 지식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다섯 가지 문항(“나는 해킹이나 바이러스, 스팸메일 등이 무엇이고 어떤 피해를 주는지 안다”, “나는 정보보안을 위한 기술(백신, 바이러스 차단 소프트웨어) 사용방법, 설치방법을 알고 있다”, “나는 정보보안기술(백신, 바이러스 차단 소프트웨어)을잘 활용한다”, “나는 컴퓨터에 보안문제(바이러스, 악성코드 등)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A/S를 받지 않고 내가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는 주위 사람들에게 정보보안에 관해 조언을 하는 편이다”)에 대하여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컴퓨터 정보보안을 위해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즉, 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지식수준을 개인적 변수, 시간적 거리 및 광고 메시지유형을 상황적변수로 놓아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을 묻는 설문을 통하여 사용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또한 시간적 거리에 따라 어떠한 설득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 정도를 높이는지 알아보았다.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을 통하여 쉽게 다운로드받을 수 있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를 실험제품으로 제시하여 실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지식수준: 저수준 vs. 고수준) × 2(시간적 거리: 가까운 거리 vs. 먼 거리) × 2(메시지유형: How vs. Why) 집단 간 실험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정보보안을 위한 보안백신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설득메시지 수준의 조작을 확인하기 위하여 2개 문항(“이 메시지가 구체적이라고 생각한다”, “이 메시지가 추상적이라고 생각한다”)의 9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9점-매우 그렇다)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시간적 거리와 설득메시지 유형에 따른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 평가점수를 측정하기 위한 네 가지 문항 (“나는 이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할 의향이 있다”, “기회가 된다면 이 소프트웨어를 사고 싶다”, “나는 이 소프트웨어에 호감을 느낀다”, “나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고 싶지 않다(역코딩)”)에 대해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간적 거리의 조작을 확인하기 위하여 3개 문항(“내일(3개월)은 가깝게 느껴진다”, “내일(3개월)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내일(3개월)까지는 얼마 안 남았다”)의 9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9점-매우 그렇다)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보안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시간적 거리와 메시지 유형이 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정보보안 행동이 사용자의 지식(knowledge)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사용자의 지식수준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표 4>에서 삼원상호작용이 유의하여, 지식수준에 따른 시간적 거리와 메시지유형의 단순상호 작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정보보안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정보보안에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수준과 광고 메시지유형, 시간적 거리가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컴퓨터 정보보안을 위해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즉, 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지식수준을 개인적 변수, 시간적 거리 및 광고 메시지유형을 상황적변수로 놓아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는 사용자의 보안관련 지식과 시간적 거리 및 광고 메시지유형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정보보안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대상 데이터
본 실험에 참가한 피험자는 총 381명으로 S여 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93명과 J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집단실험을 실시하였다. 전체 참가자 중 설문지에 누락응답으로 불성실하게 답한 58개의 설문지를 제외하여 323개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실험에 참가한 피험자는 총 381명으로 S여 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93명과 J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집단실험을 실시하였다. 전체 참가자 중 설문지에 누락응답으로 불성실하게 답한 58개의 설문지를 제외하여 323개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해 시간적 거리와 설득 메시지 유형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보안백신 소프트웨어 평가점수에 대하여 응답받은 총 네 문항 점수의 평균값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일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3>과 <그림 1>과 같다.
조작점검 문항들의 응답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각 설문 문항들에 대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득메시지 수준이 성공적으로 조작되었는지 분석한 결과, “이 메시지가 구체적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하여 “How” 설득메시지 조건의 응답자들(M = 5.
이론/모형
또한 광고메시지 수준을 조작하기 위해, 동일한 보안백신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목적에 대한 “추상적인 왜 (Why)"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어떻게 (How)"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를 제시했다. 메시지의 구성은 김민혜(2011)의 연구에서 활용된 설득 메시지 제시방법을 참고하고[22], 보안백신 홈페이지(URL: www.AhnLab.com)의 광고메시지를 인용하여 재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개인의 지식수준에 따라 정보보안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식수준이 높은 전문가에게서는 시간적 거리에 따라 정보보안태도를 높이는 설득메시지 유형이 달라졌다.
015). 또한 지식수준과 시간적 거리, 메시지유형 간의 삼원상호작용도 유의하게 나타났다(F(1,323) = 6.47, p = .011). 따라서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정보보안 문제는 사용자들이 그 문제를 얼마나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하느냐에 따라 정보보안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27]. 본 연구 결과에서 정보 보안에 대한 태도는 시간적 거리에 따라 선호하는 메시지 유형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시간적 거리가 멀수록 추상적인 메시지를 접했을 때 정보보안 백신의 채택의도가 증가하였다.
분석 결과, 를 살펴보면 지식수준과 시간적 거리, 메시지 유형에 따른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분석결과는 <표 3>과 <그림 1>과 같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시간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 설득메시지 유형이 구체적일때 평가점수(M = 4.70)가 추상적 메시지의 평가 점수(M = 4.34)보다 높았다. 시간적 거리가 먼 경우에는 설득메시지 유형이 추상적일 때 평가점수 (M = 4.
설득메시지 수준이 성공적으로 조작되었는지 분석한 결과, “이 메시지가 구체적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하여 “How” 설득메시지 조건의 응답자들(M = 5.40, SD = 2.18)와 “Why” 설득메시지 조건의 응답자들(M = 4.47, SD = 2.07)간에 유의한 평균차가 나타났다(t(323) = 3.91, p < .001).
셋째, 지식수준이 낮은 초심자의 경우에는 시간적 거리에 상관이 없었다. 즉, 중등학생들과 같이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수준이 낮은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시간적 거리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시간적 거리가 먼 경우에 추상적 메시지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으며, 추상적 사고력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 정보 보안에 대한 태도는 시간적 거리에 따라 선호하는 메시지 유형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시간적 거리가 멀수록 추상적인 메시지를 접했을 때 정보보안 백신의 채택의도가 증가하였다. 이와 반대로 시간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구체적인 메시지를 접했을 때 정보보안 백신의 채택의도가 높아졌다.
Forster의 연구에서는 통찰력 문제 해결력이 시간관점에 따라 바뀌는지를 실험하였다. 연구결과는 먼 미래 상황의 참가자들이 가까운 미래 상황보다 통찰력 문제를 더 잘 푸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상적 과업을 완성한 먼 미래 시간관점의 참가자들이 다른 상황의 참가자들보다 창의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19].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와 같이 사용자의 지식수준이 낮고, 시간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설득메시지 유형이 구체적일 때의 평가 점수(M = 4.49)가 추상적 메시지일 때의 평가점수(M = 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시간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구체적인 메시지를 접했을 때 정보보안 백신의 채택의도가 높아졌다. 정보보안 사용자의 해석수준에 따라 메시지 수용도와 정보보안 태도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003). 지식수준이 낮은 전문가에게서는 시간적 거리와 메시지 유형에 상관 없이 설득메시지가 구체적일 때 평가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첫째, 해석수준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정보보안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시간적 거리와 메시지수준이 일치될 때 메시지 설득력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보안시점이 가까울 때에는 구체적인 설득 메시지가 정보보안에 대한 태도를 높였고, 보안시점이 멀수록 추상적인 설득메시지가 정보보안 태도를 높였다.
후속연구
정보보안 교육에 있어서 심리적 거리 인식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정보보안 및 정보윤리 교육 캠페인을 함에 있어서 보안 시점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구성함으로써 사용자의 적극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정보화 기본법」 제 3조 정의에 따르면 정보 보호란 무엇인가?
「국가정보화 기본법」 제 3조 정의에서 정보 보호란 ‘정보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도중에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적, 기술적 수단을 마련하는 것을 말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정보보안의 부정적 역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정보기술(IT)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사용자들의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정보보안의 부정적 역기능 역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해킹을 통한 개인정보 노출 및 정보의 오남용, 금융사기 등에 따른 부작용은 상상을 넘는 수준이 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이후 사회 전반에서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1]. 따라서 인터넷 사용자에게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확산시키고 보다 체계적으로 정보보안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정보화의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2].
지식수준에 따른 전문가(experts)와 초심자(novices)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Bettman and Sujan(1987)은 사용자를 지식수준에 따라 전문가(experts)와 초심자(novices)로 구분하였다. 지식수준이 높은 전문가는 많은 양의 정보나 제품의 속성 정보에 대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은 반면에, 중등학생과 같은 지식수준이 낮은 초심자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제품의 속성 정보보다는 주변적 정보에 의존하게 된다[11]. 즉 전문가는 제품평가에서 내재적 속성(제 품의 기능, 속성)과 외재적 속성(가격, 점포, 원산지) 정보 둘 다 적절히 활용할 수 있으나, 초심자는 외재적 속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12][13]. Maheswaran and Meyers-Levy(1990)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 지식수준에 따라 메시지 유형이 제품에 대한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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