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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해석수준과 메시지유형이 정보보안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User's Construal Level and Message Type on the Information Security Behavior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6, 2015년, pp.33 - 42  

이경은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  김정윤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  박찬정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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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시점과 정보보안 백신의 광고메시지 유형, 정보보안 지식수준에 따라 사용자의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 채택 의도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정보보안 백신 제품을 대상으로 2(지식수준: 고/저) ${\times}2$(시간적 거리: 가까운 거리/먼 거리) ${\times}2$(광고메시지 유형: How(구체적)/Why(추상적)) 실험을 설계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시간적 거리와 광고메시지 유형에 따라 정보보안 백신 채택 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정보보안 지식수준에 따라서도 선택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는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지식수준과 정보보안 시점에 따라 백신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를 달리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지식수준이 높은 사용자에게는 시기적으로 적합한 설득메시지 고려가 중요하고, 지식수준이 낮은 사용자의 올바른 백신 소프트웨어 채택을 위해서 시간적 거리에 따른 추상적 사고력을 계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Construal Level Theor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users' selection intentions differ from each other according to the selection time of information security vaccine, advertisement message types, and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levels. For th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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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보안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시간적 거리와 메시지 유형이 정보보안 백신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정보보안 행동이 사용자의 지식(knowledge)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사용자의 지식수준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을 묻는 설문을 통하여 사용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또한 시간적 거리에 따라 어떠한 설득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 정도를 높이는지 알아보았다.
  • 이는 사용자의 보안관련 지식과 시간적 거리 및 광고 메시지유형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정보보안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최근 TOPSIT(https://www.topcit.or.kr/)과 같은 ICT 자격증에 포함이 되고 있는 정보보안 영역의 교육적 대안도 모색하고자 한다.
  • 심리적 거리가 멀수록 높은 수준의 해석을 하여 대상의 중심속성에 무게를 두고, 심리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낮은 수준의 해석을 하여 대상의 주변속성에 무게를 둔다. 본 연구는 개인의 지식수준과 보안시점의 상황적 요인들이 정보보안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심리적 시간거리를 조작하기 위하여, 백신설치를 위한 시기를 시나리오로써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들에서 조작된 시간적 거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까운 거리 조건은 내일, 먼 거리 조건은 3개월 뒤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정보보안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정보보안에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안 백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추상적인 왜(Why) 측면과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어떻게(How) 측면을 설명하는 광고메시지를 통하여 사용자의 해석수준을 조작하였다.
  • 이를 위하여, 컴퓨터 정보보안에 개인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백신설치의 상황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정보보안에 대한 지식수준과 광고 메시지유형, 시간적 거리가 사용자의 정보보안 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 825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독립변수(지식수준)를 측정하기 위한 각 문항들이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척도라는 것을 파악했다.
  • 827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종속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각 문항들이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척도라는 것을 파악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구매 시점이 가까운 거리에서는 구체적 (How) 메시지가, 먼 거리에서는 추상적(Why) 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의 필요성을 높일 것이다.
  • 가설 2: 지식수준이 높은 집단은 가까운 거리에서는 구체적(How) 메시지가, 먼 거리에서는 추상적(Why) 메시지가 정보보안 백신 평가 시 점수가 높을 것이고, 지식수준이 낮은 집단은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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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정보화 기본법」 제 3조 정의에 따르면 정보 보호란 무엇인가? 「국가정보화 기본법」 제 3조 정의에서 정보 보호란 ‘정보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도중에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적, 기술적 수단을 마련하는 것을 말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정보보안의 부정적 역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정보기술(IT)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사용자들의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정보보안의 부정적 역기능 역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해킹을 통한 개인정보 노출 및 정보의 오남용, 금융사기 등에 따른 부작용은 상상을 넘는 수준이 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이후 사회 전반에서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1]. 따라서 인터넷 사용자에게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확산시키고 보다 체계적으로 정보보안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정보화의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2].
지식수준에 따른 전문가(experts)와 초심자(novices)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Bettman and Sujan(1987)은 사용자를 지식수준에 따라 전문가(experts)와 초심자(novices)로 구분하였다. 지식수준이 높은 전문가는 많은 양의 정보나 제품의 속성 정보에 대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은 반면에, 중등학생과 같은 지식수준이 낮은 초심자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제품의 속성 정보보다는 주변적 정보에 의존하게 된다[11]. 즉 전문가는 제품평가에서 내재적 속성(제 품의 기능, 속성)과 외재적 속성(가격, 점포, 원산지) 정보 둘 다 적절히 활용할 수 있으나, 초심자는 외재적 속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12][13]. Maheswaran and Meyers-Levy(1990)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 지식수준에 따라 메시지 유형이 제품에 대한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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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보안뉴스.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47278&kind2, 20150807에서 인용. 

  2. 김영현.김명주 (2012). 인터넷윤리를 돕는 정보보호기술. 정보과학회지, 30(10), 46-52. 

  3. 강성민.송은수 (2008). 전자상거래 기업 환경에서의 시스템 사용자의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 연구. 전자무역연구, 6(1), 1-37. 

  4. 신현민 (2009). 정보보안 인식수준 평가 사례를 통한 측정지표 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국대학교. 

  5. 이기호 (2015). 공공기관 종사자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준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숭실대학교. 

  6. 임명성.한군희 (2013). 정보보안 정책 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험보상이론 관점에서. 디지털융복합연구, 11(10), 153-168. 

  7. 심재윤 (2015). 금융 IT인력의 보안사고위험도에 기반한 정보접근 통제 정책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8. 황해수.이희상 (2015). 정보보안 사고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 상장기업 중심으로. 한국정보보호학회, 25(3), 649- 664. 

  9. 김정연 (2013). 개인정보 유출이 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8(1), 1-12. 

  10. Duhan, D. F., Johnson, S. D., Wilcox, J. B., & Harrell, G. D. (1997). Influences on consumer use of word-of-mouth recommendation sour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4), 283-295. 

  11. Bettman, J. R., & Sujan, M. (1987). Effects of framing on evaluation of comparable and noncomparable alternatives by expert and novice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2), 141-154. 

  12. Alba, J. W., & Hutchinson, J. W. (1987). Dimensions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4), 411-454. 

  13. 이병관.안은미 (2010). 시간적 거리감과 소비자 지식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광고학연구, 21(1), 211-223. 

  14. Maheswaran, D., & Meyers-Levy, J. (1990). The influence of message framing and issue involve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7(3), 361-367. 

  15. Trope, Y., & Liberman, N. (2003).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110(3), 403-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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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김민혜 (2011). 해석수준, 메시지유형, 시간적거리가 메시지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3. Kim, Hakkyun, Akshay R. Rao, & Angela Y. Lee. (2009). It's time to vote: The effect of matching message orientation and temporal frame on political persua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5(6), 877-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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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백민정.손승희 (2011). 중소규모 조직구성원의 정보보안인식과 행동이 정보보안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33(2), 11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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