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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3, 2015년, pp.43 - 49
오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이용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김성민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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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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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 포장인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무엇인가? | 강성 포장인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CP: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줄눈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 crete Pavement)과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이 있다. JCP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횡방향 균열을 제어하기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일정 간격마다 횡방향 수축줄눈을 두어 횡방향 균열을 유도한다. | |
PCCP의 특성은 무엇인가? | PCCP는 온도 및 습도 변화 등 환경하중에 의하여 체적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PCCP의 체적변화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자중, 슬래브와 하부층과의 마찰 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에 응력을 유발한다. 또한 차륜하중이 작용할 경우에도 슬래브에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하중과 차륜하중의 조합으로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응력이 콘크리트 강도보다 커지면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 |
줄눈콘크리트 포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강성 포장인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CP: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줄눈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 crete Pavement)과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이 있다. JCP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횡방향 균열을 제어하기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일정 간격마다 횡방향 수축줄눈을 두어 횡방향 균열을 유도한다. 그리고 슬래브 내에 횡방향 균열의 발생을 허용하지 않으며 수축줄눈부에서 원활한 하중전달을 위하여 다웰바를 설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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