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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험을 통한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거동 분석
Behavior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Based on Field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3, 2015년, pp.43 - 49  

오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이용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실) ,  김성민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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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고에서는 CRCP의 거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국내에 설치된 CRCP 구간에서 CRCP 슬래브의 종방향 거동을 계측하고, CRCP의 횡방향 균열부에서 하중전달율을 측정하여 CRCP의 구조적 거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 실제로 앵커러그가 설치되지 않더라도 CRCP의 시종점부에서 슬래브 수축·팽창에 의한 과도한 변위가 발생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ye et al, 2012). 따라서 본 고에서는 아스팔트 부착방지층을 사용한 CRCP와 린콘크리트 하부층을 사용한 CRCP 구간의 자유단부 및 자유단부로부터 일정 거리 떨어진 슬래브의 종방향 여러 위치에서 환경하중에 대한 CRCP의 종방향 거동을 측정하였다.
  • 본 고에서는 CRCP의 구조적 거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종방향 거동 분석 및 횡방향균열 하중전달율 분석 등의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하부층 형식에 따른 종방향 거동 특성 분석 결과, 아스팔트 하부층을 사용한 CRCP의 일일 종방향 거동은 자유단부로부터 약 30m 이상까지 영향을 미치며, 린콘크리트 하부층을 사용한 CRCP의 일일 종방향 거동은 자유단부로부터 약 10m 이상 떨어지면 급격하게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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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성 포장인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무엇인가? 강성 포장인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CP: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줄눈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 crete Pavement)과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이 있다. JCP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횡방향 균열을 제어하기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일정 간격마다 횡방향 수축줄눈을 두어 횡방향 균열을 유도한다.
PCCP의 특성은 무엇인가? PCCP는 온도 및 습도 변화 등 환경하중에 의하여 체적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PCCP의 체적변화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자중, 슬래브와 하부층과의 마찰 등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에 응력을 유발한다. 또한 차륜하중이 작용할 경우에도 슬래브에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하중과 차륜하중의 조합으로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응력이 콘크리트 강도보다 커지면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줄눈콘크리트 포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강성 포장인 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CP: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형식은 줄눈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 crete Pavement)과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이 있다. JCP의 경우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에 발생하는 횡방향 균열을 제어하기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일정 간격마다 횡방향 수축줄눈을 두어 횡방향 균열을 유도한다. 그리고 슬래브 내에 횡방향 균열의 발생을 허용하지 않으며 수축줄눈부에서 원활한 하중전달을 위하여 다웰바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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