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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조명·전기설비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9 no.5, 2015년, pp.3 - 10
김경염 (세종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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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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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G 메타물질에 입사하는 빛은 유전체에 입사하는 것과 동일하게 진행하지만, 진행 중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가? | 빛의 진행의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DNG 메타물질은 입사하는 빛이 유전체에서와 같이 진행한다. 다만 위상 속도를 결정하는 빛의 파수 벡터(wave vector)와 광파워 혹은 광에너지의 흐름을 나타내는 포인팅 벡터(Poynting vector)의 방향이 서로 반대가 되는 중요한 차이가 존재한다[7-8]. SNG 메타물질의 경우 εμ < 0인 성질, 즉 물질이 허수 임피던스를 갖기 때문에 입사하는 빛이 투과하지 못하고 전반사 하게 된다. | |
느린 빛이란? | 일반적으로 진공에서의 빛의 속도보다 50배 내지 100배 이상 느리게 진행하는 빛을 느린 빛(slow light)이라고 부른다[1]. 이러한 느린 빛은 광스위치, 광버퍼메모리 등을 비롯한 광컴퓨팅 분야에서 뿐 만 아니라 비선형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크기의 광소자 제작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2-4]. | |
느린 빛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 일반적으로 진공에서의 빛의 속도보다 50배 내지 100배 이상 느리게 진행하는 빛을 느린 빛(slow light)이라고 부른다[1]. 이러한 느린 빛은 광스위치, 광버퍼메모리 등을 비롯한 광컴퓨팅 분야에서 뿐 만 아니라 비선형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크기의 광소자 제작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2-4]. 느린 빛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물질의 분산 특성(material dispersion)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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