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관조명 컨셉은 “light up”으로써 빛으로 울산을 띄운다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 울산대교의 건설로 울산만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동서축의 주간선 가로망이 구축되어 국가산업단지의 원활한 물류수송에 도움을 주며, 간절곶에서 장생포 고래박물관, 현대 중공업, 강동권과 연계된 해양관광 벨트화 노선을 구축함으로써 울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었다. 이러한 울산대교에 경관조명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며, 울산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창출과 울산시의 이미지를 제고하게 하고, 관광자원으로서의 부가가치를 높이며, 울산야경의 도시미관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주변과의 조화 및 대상지의 적정 휘도레벨 선정을 위한 검토 자료로 활용하고자 야간 광환경 조사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울산대교의 주탑과 주탑 간 거리는? 울산대교는 울산광역시 남구 매암동에서 동구 일산동을 연결하는 1,80m의 교량으로서 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인 단경간이 1,150m로 세계 세 번째, 국내최대 단경간 현수교이다.
환경부에서 제시한 경관조명에 대한 밝기 기준은 무엇인가? 경관조명에 대한 밝기 기준은 환경부에서 2013년 2월에 제시한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에 따르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울산대교 연출의 기본방향은 무엇인가? 울산대교의 입지적 특성 및 주변 환경 조사를 통해 연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지역의 명소화 로서 울산의 랜드마크로 지역 경제와 주민들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야간경관 조명계획을 한다. 둘째, 안전성으로서 야간에 울산항을 입출항하는 선박들의 안전항해에 저해되는 조명계획이 되어서는 안된다. 셋째, 빛공해를 고려하여 주변야간경관과 조화를 이루면서 광해를 최소화한 야간경관 연출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