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피던스 분석을 이용한 전자회로의 비파괴적 고장 진단 기술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5 no.1, 2015년, pp.29 - 32  

권대일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인간 및 시스템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전자회로의 물리적 결함을 비파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임피던스 분석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진단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통계적 신호 분석 방법의 하나인 SPRT(sequential probability ratio test)에 대해 소개하고 임피던스 분석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전자회로 고장의 조기진단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 글에서는 전자회로의 물리적 결함을 비파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임피던스 분석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진단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통계적 신호 분석 방법의 하나인 SPRT(sequential probability ratio test)에 대해 소개하고 임피던스 분석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전자회로 고장의 조기진단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렬저항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전자회로의 단락 여부 파악을 위해 일반적으로 직렬저항 측정을 이용한다. 직렬저항은 회로의 접속, 단락 여부를 쉽고 효과적으로 파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접속에서 단락에 이르는 과정 측정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여 고장 진단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임피던스의 경우 스킨이펙트 현상으로 도체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변화에 민감하여 균열과 같은 손상의 조기 탐지 및 정량화가 가능하다.
임피던스 분석 기술과 SPRT를 융합한 고장 진단 방법의 제약은 무엇인가? 고주파 신호는 특성 임피던스가 잘 정의된 회로에서 최적의 성능을 보여준다. 그러나, 내재적 결함 등으로 인해 전송선로의 품질이 초기 단계부터 좋지 않을 경우, 품질로 인한 임피던스 변화와 균열, 부식 등의 손상에서 오는 임피던스 변화를 구별 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한, 손상지점이 신호 인가지점에서 멀어질수록 거리에 따른 신호의 감쇠로 인해 탐지 민감도가 떨어져 고장 진단능력의 저하로 이어지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분석기, TDR 모듈 등 임피던스 분석을 위한 측정 장비가 상대적으로 고가인 점이 또 다른 제약 조건이 된다. 이러한 제약 조건들을 극복 하기 위해 데이터 필터링 및 분류 알고리듬 개발을 통한 건전성 데이터 확보, 전자회로내 효과적인 탐침 방법의 제시, 어플리케이션별 TDR 모듈 특화 등의 방향으로 후속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스킨이펙트는 어떤 현상인가? 반면, 임피던스의 경우 스킨이펙트 현상으로 도체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변화에 민감하여 균열과 같은 손상의 조기 탐지 및 정량화가 가능하다. 스킨이펙트(skin effect)는 고주파 신호가 흐를 때 도체의 전단면을 이용하지 않고 표면만을 따라 흐르는 현상을 지칭한다. 또한, 솔더 조인트, 커넥터, 전송선로와 같은 전자회로의 구성 요소들은 균열이나 부식으로 인한 손상이 진행될 때 표면에서 시작하여 내부로 진행되는 특성을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