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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for Hazardous Materials(HAZMAT) Transport Vehicl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5, 2015년, pp.87 - 97  

설지우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용종원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채충근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태찬호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  고재욱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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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은 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 사고에 익숙하지 않은 소방대원들이 대응하게 된다. 그 결과 소방대원들이 2차 피해자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올바르게 대응하여 2차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과, 가이드라인 작성방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의 잠재 위험을 식별하고, 각각에 대하여 guideword를 부여하여 가이드라인 항목을 구성하였다. 또한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방법, 국내 규정등을 이용하여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idents of HAZMAT transport vehicle are generally dealt by unskilled firefighters. As a result, firefighters became 2nd victims of accidents in some case because of this reason, and it is required to prepare an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against HAZMAT transport vehicle accidents. In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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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의 목적은 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에 대해서 소방대원들이 안전하게 구조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 잠재 위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유관기관 협조체계나 법적인 제한사항을 제외하면 바로 사용될 수 있는 수준을 지향하였다. 그러나 소방서 마다 장비나 가용한 자원, 인력 등에 차이가 있어 곧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 잠재 위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유관기관 협조체계나 법적인 제한사항을 제외하면 바로 사용될 수 있는 수준을 지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해화학물질의 운송수단의 사고 중 차량을 사용한 수송 간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소방대원들이 적절한 대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소방대원들의 대응 방법들을 조사하였고, 해외 사고대응 가이드라인 작성 방법론을 참조하였다.

가설 설정

  •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전에 가이드라인의 목적 및 가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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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이유는? 그 결과 소방대원들이 2차 피해자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올바르게 대응하여 2차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과, 가이드라인 작성방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의 잠재 위험을 식별하고, 각각에 대하여 guideword를 부여하여 가이드라인 항목을 구성하였다.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 사고와 관련된 SOP 항목은 무엇인가? 각각의 재난 현장의 상황에 따라, 사고 특성 및 위험요인, 대응 절차 및 기준을 나타내었으며, 크게 첩보와 출동, 현장도착 및 현장활동, 사고 유형별 대응절차, 현장활동 종료단계로 나누고 있다.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 사고와 관련된 SOP 항목은 SOP 306: 차량사고 대응절차와 SOP 310: 유해화학물질 사고차량 사고의 두 개 항목에서 다루고 있다. SOP 310에 따르면 탱크로리에 대한 사고 잠재위험은 차량에 의한 2차 사고, 발화 및 폭발, 독성 중독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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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act sheet of dangerous substance accident,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09) 

  2. Fire fighting tactics, National Fire Service Academy, (2013) 

  3. CCPS, Guidelines for Chemical Transportation Risk Analysis, AlChE, ((1995) 

  4. Developing and Maintaining Emergency Operations Plans, FEMA, (2010) 

  5. Civil Emergency Planning, Operations Division, Guidelines for First Response to a Chemical, Biological, Radiological and Nuclear(CBRN) Incidents, Nato, (2007) 

  6. CCPS, Guidelines for Chemical Transportation Risk Analysis, safety, Security, and Risk Management, 2nd ed., (2008) 

  7. K.M. Bae, C.Y. Lee, "Development of Tank Lorry Monitoring System for Safety Using Intelligent Computing Device", Journal of Korean Institue of Gas, 12(2), 42-47, (2008) 

  8. J.J. Lee, J.W. Ko,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in LPG transportation by Tank Lorry", Journal of KIIS, 12(3), 86-92, (1997) 

  9. Unified Process Practice Guide-Risk Management,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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