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은 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 사고에 익숙하지 않은 소방대원들이 대응하게 된다. 그 결과 소방대원들이 2차 피해자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올바르게 대응하여 2차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과, 가이드라인 작성방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의 잠재 위험을 식별하고, 각각에 대하여 guideword를 부여하여 가이드라인 항목을 구성하였다. 또한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방법, 국내 규정등을 이용하여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은 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 사고에 익숙하지 않은 소방대원들이 대응하게 된다. 그 결과 소방대원들이 2차 피해자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올바르게 대응하여 2차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과, 가이드라인 작성방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의 잠재 위험을 식별하고, 각각에 대하여 guideword를 부여하여 가이드라인 항목을 구성하였다. 또한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방법, 국내 규정등을 이용하여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Accidents of HAZMAT transport vehicle are generally dealt by unskilled firefighters. As a result, firefighters became 2nd victims of accidents in some case because of this reason, and it is required to prepare an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against HAZMAT transport vehicle accidents. In this study,...
Accidents of HAZMAT transport vehicle are generally dealt by unskilled firefighters. As a result, firefighters became 2nd victims of accidents in some case because of this reason, and it is required to prepare an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against HAZMAT transport vehicle accidents. In this study, risk assessment methods and making methods of guidelines were investigated to make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of HAZMAT transport vehicle accidents. and It identifies hazards and combines with guideword for making guideline items. At last, we determine criteria or detailed methods by referring survey regulations and existed methods.
Accidents of HAZMAT transport vehicle are generally dealt by unskilled firefighters. As a result, firefighters became 2nd victims of accidents in some case because of this reason, and it is required to prepare an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against HAZMAT transport vehicle accidents. In this study, risk assessment methods and making methods of guidelines were investigated to make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of HAZMAT transport vehicle accidents. and It identifies hazards and combines with guideword for making guideline items. At last, we determine criteria or detailed methods by referring survey regulations and existed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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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의 목적은 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에 대해서 소방대원들이 안전하게 구조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 잠재 위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유관기관 협조체계나 법적인 제한사항을 제외하면 바로 사용될 수 있는 수준을 지향하였다. 그러나 소방서 마다 장비나 가용한 자원, 인력 등에 차이가 있어 곧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 잠재 위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유관기관 협조체계나 법적인 제한사항을 제외하면 바로 사용될 수 있는 수준을 지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해화학물질의 운송수단의 사고 중 차량을 사용한 수송 간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소방대원들이 적절한 대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소방대원들의 대응 방법들을 조사하였고, 해외 사고대응 가이드라인 작성 방법론을 참조하였다.
가설 설정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전에 가이드라인의 목적 및 가정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Incident에 대하여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이 경우에 고정 설비와 유사하게 증기운폭발(Vapor Cloud Explosion), BLEVE(Boiling Liquid Expanding Vapor Explosion), Flash Fire 등의 현상이 발생하며 독성물질의 확산 또한 고려하여야 한다.
각각의 Incident가 발생할 확률 또는 빈도를 분석한다. 고정설비와 동일하게 FTA(Fault Tree Analysis), ETA(Event Tree Analysis)등을 적용할 수 있다.
각각의 사고 결과에 대하여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다. 분석된 잠재위험에 대하여, 각각 잠재위험과 그 피해 대상을 정의하여, 회피 및 제거, 경감의 두가지 risk 관리 기초 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9].
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은 초기 사건에 의해서 사고가 발생하게 되며, 그 초기 사건에 따라 사고의 형태에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초기 사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초기 사건들은 차량사고에 의해 발생하였는지, 아닌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사고결과는 대부분 물질의 누출로 나타났고, 과열이나 냉각기능의 손상 등에 의한 화재, 폭발이 예외적으로 발생할 수 있었다.
도출한 초기 사건들 중 물질의 누출로부터 사고의 결과가 어떠한 형태로 전개되는지 Evemt Tree를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사고의 결과는 물질의 상과 즉시 점화 또는 지연 점화 여부, 그리고 물질이 독성인지 여부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보았다.
발생 가능한 Incident를 중요도나 초기 이벤트의 종류와 관계없이 나열한 후, 각각의 사건에 대해서 사고 결과를 도출한다.
각각의 사고 결과에 대하여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다. 분석된 잠재위험에 대하여, 각각 잠재위험과 그 피해 대상을 정의하여, 회피 및 제거, 경감의 두가지 risk 관리 기초 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9]. 그 결과는 Table 4.
여기에서 잠재 위험은 초기 사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 외부 요인에 의한 2차 사고 위험이라고 정의하였다[6]. 분석된 잠재위험을 기반으로 가이드라인과 SOP를 작성하였다. Fig.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위하여 사고가 발생한 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에 대한 잠재위험을 식별하였다. 여기에서 잠재 위험은 초기 사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 외부 요인에 의한 2차 사고 위험이라고 정의하였다[6].
사고 현장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져 추가 피해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면서 생존자에 대한 구조를 수행한다. 전략 목표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구조 대원의 안전이 우선되어야 한다.
수송 과정에서 잠재 위험 및 발생할 수 있는 초기 이벤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지 않는 이벤트의 경우는 일반적인 잠재위험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이 가능하며,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이벤트의 경우는 사고 이력의 분석을 통해서 도출이 가능하다.
작성된 SOP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세부내용을 첨부하였다. Table 6.
작성된 가이드라인을 SOP의 형태로 작성하였다. SOP의 작성과정은 Table 4.
대상 데이터
경로를 설정하고, 이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화물의 규모 및 종류, 기상정보, 인구데이터 등을 수집한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해화학물질의 운송수단의 사고 중 차량을 사용한 수송 간에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소방대원들이 적절한 대응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소방대원들의 대응 방법들을 조사하였고, 해외 사고대응 가이드라인 작성 방법론을 참조하였다. 가이드라인은 위험성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작성하였으며, 현장에 맞추어 적절히 변경 및 사용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항목과 선택적 항목으로 분리하였고, 필요한 장비나 물자 및 필요한 교육, 훈련 정도도 같이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사고의 형태는 Jet Fire, VCE, Flash fire, Pool fire 등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었고 이 경우, 초기 사건에 있는 BLEVE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소방서 마다 장비나 가용한 자원, 인력 등에 차이가 있어 곧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의 사고 대응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한다면, 그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개발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이유는?
그 결과 소방대원들이 2차 피해자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올바르게 대응하여 2차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위험물 수송용 탱크차량 사고를 위한 사고대응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 대응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위험성 평가 기법과, 가이드라인 작성방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라 위험물 수송용 탱크 차량의 잠재 위험을 식별하고, 각각에 대하여 guideword를 부여하여 가이드라인 항목을 구성하였다.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 사고와 관련된 SOP 항목은 무엇인가?
각각의 재난 현장의 상황에 따라, 사고 특성 및 위험요인, 대응 절차 및 기준을 나타내었으며, 크게 첩보와 출동, 현장도착 및 현장활동, 사고 유형별 대응절차, 현장활동 종료단계로 나누고 있다. 유해화학물질 수송용 차량 사고와 관련된 SOP 항목은 SOP 306: 차량사고 대응절차와 SOP 310: 유해화학물질 사고차량 사고의 두 개 항목에서 다루고 있다. SOP 310에 따르면 탱크로리에 대한 사고 잠재위험은 차량에 의한 2차 사고, 발화 및 폭발, 독성 중독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9)
Fact sheet of dangerous substance accident,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09)
Fire fighting tactics, National Fire Service Academy, (2013)
CCPS, Guidelines for Chemical Transportation Risk Analysis, AlChE, ((1995)
Developing and Maintaining Emergency Operations Plans, FEMA, (2010)
Civil Emergency Planning, Operations Division, Guidelines for First Response to a Chemical, Biological, Radiological and Nuclear(CBRN) Incidents, Nato, (2007)
CCPS, Guidelines for Chemical Transportation Risk Analysis, safety, Security, and Risk Management, 2nd ed., (2008)
K.M. Bae, C.Y. Lee, "Development of Tank Lorry Monitoring System for Safety Using Intelligent Computing Device", Journal of Korean Institue of Gas, 12(2), 42-47, (2008)
J.J. Lee, J.W. Ko, "A study on the risk assessment in LPG transportation by Tank Lorry", Journal of KIIS, 12(3), 86-92, (1997)
Unified Process Practice Guide-Risk Management,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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