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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10 no.4, 2015년, pp.50 - 56
한종민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김두병 ((주)로드씰 부설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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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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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제조에서 오일의 역할은? | 이러한 결과로부터 유연제에 의해 CR의 팽윤이 증가되어 침입도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타이어의 제조에서도 가황공정에서 오일을 사용하고 있으며, 오일은 고무에 침투해 점도를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혼합온도가 증가한 데 따른 물리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210℃에서 침입도가 크게 증가함을 보였다. | |
모든 CR개질 아스팔트 혼합물들은 피착재의 표면에서 떨어지는 접착파괴 현상을 보인 이유는? | 모든 CR개질 아스팔트 혼합물들은 피착재의 표면에서 떨어지는 접착파괴(adhesive failure) 현상을 보였다. 이는 저온에서 개질 아스팔트혼합물과 석재 사이의 접착강도가 개질 아스팔트의 인장강도 보다 약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유연제인 R-3를 첨가한 개질 아스팔트의 경우 혼합반응온도가 210℃는 180℃보다 인장접착강도는 62%와 강인성이 230% 증가하였다. | |
CR개질 아스팔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CR개질 아스팔트는 안정성, 내산성 및 내균열성이 우수하여, 골재를 피복하는 막의 두께와 내산화성이 증가하여 포장수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진광, 19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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