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충청북도 지역특산물의 시기별 변화와 지역적 분포 특성
The Periodical Change and Region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Regional Speciality Products in Chungcheongbuk-do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1, 2015년, pp.79 - 97  

최보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  강창숙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지역특산물은 고 지리지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되어 올 정도로 오래전부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3년 충청북도 12개 시 군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지역특산물과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의 지리지에 수록된 토산물을 대상으로, 충청북도 지역특산물의 시기별 변화와 지역적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현재의 지역특산물은 크게 농작물, 임산물, 수산물, 축산물 등 4개 유형의 특산물과 가공식품, 공예품, 화장품 등 3개 유형의 특산품으로 구분되었다. 선정된 지역특산물 중에서 농작물이 모든 지역에서 가장 다양하게 분포하고 가공식품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선 전기와 후기의 지리지에 수록된 토산물의 유형은 농작물, 수산물, 임산물, 축산물, 공예품, 광산물의 6개 유형이고, 대추, 인삼, 꿀의 3개 품목이 널리 재배되었다. 셋째, 일제강점기의 지리지에 수록된 각 지역의 토산물은 수산물을 제외한 5개 유형이다. 조선시대에 비해 수록된 품목의 수가 전체적으로 감소했지만, 공예품의 품목수는 단양과 괴산군을 중심으로 매우 증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충청북도 지역특산물 중에서 역사지리적 전통성을 지닌 지역특산물은 18개 품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gional specialty products should be representative of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for a long time, this was not done for geographical research. This study examines current the regional specialty products on 12 web-site of the cities counties in 2013 and the products registered on the Tosan(土産)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충청북도 토산물의 유형과 지역적 분포를 조선전기, 조선 후기, 일제강점기의 세 시기로 구분하여 조선 전기에는 『세종실록(世宗實錄)』 「지리지(地理志)」(이하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조선 후기에는 『여지도서』(輿地圖書)』, 『대동지지』(大東地志)』, 『충청북도 각군읍지』(忠淸北道 各郡邑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일제강점기는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와 『조선의 물산(朝鮮の物産)』을 대상으로 각 지리지의 「토산」 조항 등에 수록된 품목들을 현재 충청북도 지역특산물과 비교, 분석하여 역사지리적 전통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오늘날 각 지역의 지역특산물은 생산물로서의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지역이미지 홍보의 적극적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3년 충청북도 12개 시・군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지역특산물과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의 고지리지에 수록된 토산물을 대상으로, 충청북도 지역특산물의 시기별 변화와 지역적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지리지들은 역사서의 부록으로 포함된 것으로 지리지의 내용이 주로 행정구역과 지명의 변천이나 고증에 치중하고 있어 지역의 생산품을 파악하는데 적절하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 통치 자료 파악을 목적으로 독자적인 지리지가 편찬된 조선시대 이후의 지리지 해당 조항(條)을 대상으로 각 지역의 생산품을 분석하였다(표 3).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지역특산물을 대상으로 현재와 과거의 관점에서 시기별 변화와 지역적 분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은 2013년 충청북도 12개 시・군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와 조선시대와 일제강점기의 지리지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원군에서 가장 많은 지역특산물 품목이 나타나는 이유는? 지역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품목의 농작물을 생산하는 지역은 청원군(16개)이며 그 다음이 청주시(15개), 보은군(14개)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원군의 경우는 ‘청원생명브랜드’라는 상표를 등록・출원하여 친환경 농업을 추구하고 있어 농작물의 개발 및 농가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많은 품목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충청북도의 도청 소재지로 가장 많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청주시에서 가장 다양한 농작물이 재배되고 있다.
우리나라 각 지방정부는, 무엇을 통해 지역문화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각 지방정부는 지역특산물, 지역축제, 지역관광을 통해 지역문화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각 지방정부의 노력은 개별적인 접근보다는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특산물 판매와 지역관광을 연계하는 등의 통합적인 접근으로 적극 실천되고 있다. 지역특산물, 지역축제, 지역관광은 공통적으로 각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바탕으로 한 지리적 특성, 즉지역성을 바탕으로 한 지리적 현상들이다.
본 연구에서 참고한 지리지인 「대동지지」 자체에서 오는 오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또한 대동지지 의 「토산」 조항은 18세기 후반기와 19세기 초반기의 각종 지지에 대한 비교・검토의 과정을 통해 종합한 것이기 때문에 당시의 상황을 상대적으로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다만 관찬지리지가 아닌 사찬지리지이기 때문에 전국적인 직접 조사에 의해 작성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참고한 지리지 자체에서 오는 오류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이기봉,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