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제참가자의 지역축제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한 연구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대상으로 -
A Study of Assessment and Awareness by Local Festival Participants' to the Significance of Local Festival : Case Study of Andong International Mask Danc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2, 2015년, pp.259 - 272  

황화석 (경북대학교 국제농업개발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1"을 대상으로 축제참가자의 지역축제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해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는 먼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참가한 축제참가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은 대졸학력의 20~40대 연령층과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주를 이루었으며, 외지인과 지역주민 간의 인구학적 특성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지역축제 특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역축제가 지역문화자원 활용정도와 지역축제의 주제 반영정도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주제의 반영정도는 지역주민들의 사례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주민 화합, 지역 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 홍보 및 지역 이미지 제고이다. 여기서 지역주민과 외지인들은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데 비해 지역주민 화합에는 다른 설문항목에 비하여 긍정적인 인식이 낮았다. 따라서, 사례축제가 보다 지역사회에 깊게 뿌리내림 하기 위해서는 축제를 통한 지역주민들의 문화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다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마련과 축제의 기획, 집행, 평가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여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할 것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investigated to awareness and assessment by festival participants' to significance of lacal festival in "Andong International Mask Dance 2011". As result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festival participants' in case study are that dominated participants' were tewnties to four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년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축제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연구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축제참가자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지역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기초로 하는 지역축제도 필연적으로 지역특성을 반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를 참가하는 참가자들의 성향 및 인식이 개최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다는 전제하에 우선 연구대상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축제 방문객들이 사례축제에서 이와 같은 의의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지역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 조건이다.
  • 여기서 축제참가자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지역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 축제의 기능 가운데 하나인 지역주민 화합의 장을 만드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하여 축제참가자의 거주유형에 따른 평가 및 인식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축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1」이다.
  • 또한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축제 주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축제의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축제의 의의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인식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는 축제의 의의인 지역경제활성화, 지역주민화합, 지역의 이미지제고(지역홍보효과)에 대한 축제참가자들의 인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축제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다 극대화하여 축제의 지속과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설문참여자 552명 가운데 거주 지역에 대한 무응답 38명을 제외한 514명의 설문 응답 결과를 활용하여 지역축제 참가자들의 축제에 대한 인식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설문 항목별 인식의 정도는 총 5개의 단계(매우 그러함, 대체로 그러함, 보통임, 대체로 그렇지 못함, 매우 그렇지 못함)로 구분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의 점수는 매우 그러함이 5점이며, 매우 그렇지 못함이 1점으로 순차적으로 점수를 주어 평균값을 취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년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축제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연구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축제참가자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지역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 축제의 기능 가운데 하나인 지역주민 화합의 장을 만드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축제 참가자들이 거주하는 지역, 학력, 나이 등 간단한 신상을 포함하는 인구학적 특성이다. 이는 축제를 참가하는 사람들의 개별특성이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였을 때 어떠한 형태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둘째 사례축제의 주제와 콘텐츠의 반영 정도에 대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는 축제를 참가하는 사람들의 개별특성이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였을 때 어떠한 형태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둘째 사례축제의 주제와 콘텐츠의 반영 정도에 대한 것이다. 이는 축제의 주제와 지역의 특성이 얼마나 잘 반영되고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축제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그러나 대부분의 축제 연구에서 지역축제가 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를 주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함덕영, 2001). 지역축제의 성공에 대한 연구에서 대부분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축제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 축제연구 및 축제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지역주민에 관한 연구보다는 단순히 축제 방문객에 의한 평가만 있을 뿐이며 지역주민들의 인식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조배행・박종진, 2007).
3가지 지역축제의 의의 중 축제연구에서 집중하는 주제는?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경제활성화, 지역주민화합, 지역이미지제고(황화석・이철우, 2012)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축제연구는 지역경제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역축제가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콘텐츠로서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가 소비적이며 일회성 이벤트 내지 지역개발을 위한 정책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함석종・박선희, 2009), 지역경제 활성화의 측면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지역축제에 관한 연구는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최근 지역축제에 관한 연구는 크게 장소마케팅 관점에서의 연구(이장주・강경훈, 2003; 황윤용,2005; 안혜원・류상일, 2008), 축제 참가자의 특성 및 만족도 연구(장병수・구정대, 2004; 이수범・전유정, 2010; 신현식・김창수, 2011), 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정강환, 1996; 장순희, 2001; 문태현, 2005; 김흥수, 2007: 박종일, 2010; 조안나,2010; 곽용환 등, 2012), 지역축제를 참가하는 지역주민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함석종・박선희, 2009; 곽용환 등, 2012) 그리고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문태현, 2005; 김흥수, 2007: 조안나, 2010; 박종일, 2010)로 대별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축제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은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지역축제의 성공을 위한 밑바탕이 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