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참가자의 지역축제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한 연구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대상으로 - A Study of Assessment and Awareness by Local Festival Participants' to the Significance of Local Festival : Case Study of Andong International Mask Dance Festival원문보기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1"을 대상으로 축제참가자의 지역축제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해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는 먼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참가한 축제참가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은 대졸학력의 20~40대 연령층과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주를 이루었으며, 외지인과 지역주민 간의 인구학적 특성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지역축제 특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역축제가 지역문화자원 활용정도와 지역축제의 주제 반영정도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주제의 반영정도는 지역주민들의 사례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주민 화합, 지역 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 홍보 및 지역 이미지 제고이다. 여기서 지역주민과 외지인들은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데 비해 지역주민 화합에는 다른 설문항목에 비하여 긍정적인 인식이 낮았다. 따라서, 사례축제가 보다 지역사회에 깊게 뿌리내림 하기 위해서는 축제를 통한 지역주민들의 문화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다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마련과 축제의 기획, 집행, 평가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여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할 것을 제시한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1"을 대상으로 축제참가자의 지역축제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해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는 먼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참가한 축제참가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은 대졸학력의 20~40대 연령층과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주를 이루었으며, 외지인과 지역주민 간의 인구학적 특성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지역축제 특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역축제가 지역문화자원 활용정도와 지역축제의 주제 반영정도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주제의 반영정도는 지역주민들의 사례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주민 화합, 지역 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 홍보 및 지역 이미지 제고이다. 여기서 지역주민과 외지인들은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데 비해 지역주민 화합에는 다른 설문항목에 비하여 긍정적인 인식이 낮았다. 따라서, 사례축제가 보다 지역사회에 깊게 뿌리내림 하기 위해서는 축제를 통한 지역주민들의 문화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다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마련과 축제의 기획, 집행, 평가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여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할 것을 제시한다.
This paper is investigated to awareness and assessment by festival participants' to significance of lacal festival in "Andong International Mask Dance 2011". As result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festival participants' in case study are that dominated participants' were tewnties to fourt...
This paper is investigated to awareness and assessment by festival participants' to significance of lacal festival in "Andong International Mask Dance 2011". As result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festival participants' in case study are that dominated participants' were tewnties to fourties consisting consanguine and graduates. There is almost same rate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econd, the results of questionnaire for characteristics of local festival are that positive responds was dominated at degree of using and respect of local culture resources and main theme reflected to festival. Third, questionnaire items of the significants of local festival are participation desire and real participation rates of citizen to local festival, contribution rate of citizenry reconciliation, effects of regional marketing and increasing regional image, local economy development and rate of improving people's quality of cultural life. In these item, effects of reginal marketing is most positive response by Andong citizen and outsiders. And positive response of economical effects is higher outsiders then citizen. However, the contribution rate of citizenry reconciliation is lower then other items to positive response. Therefore, methods of regoinal embeddedness of case festival are evaluating life quality of local citizen by local festival and leading active participation of local people to local festival.
This paper is investigated to awareness and assessment by festival participants' to significance of lacal festival in "Andong International Mask Dance 2011". As results, firs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festival participants' in case study are that dominated participants' were tewnties to fourties consisting consanguine and graduates. There is almost same rate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econd, the results of questionnaire for characteristics of local festival are that positive responds was dominated at degree of using and respect of local culture resources and main theme reflected to festival. Third, questionnaire items of the significants of local festival are participation desire and real participation rates of citizen to local festival, contribution rate of citizenry reconciliation, effects of regional marketing and increasing regional image, local economy development and rate of improving people's quality of cultural life. In these item, effects of reginal marketing is most positive response by Andong citizen and outsiders. And positive response of economical effects is higher outsiders then citizen. However, the contribution rate of citizenry reconciliation is lower then other items to positive response. Therefore, methods of regoinal embeddedness of case festival are evaluating life quality of local citizen by local festival and leading active participation of local people to local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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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년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축제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연구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축제참가자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지역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기초로 하는 지역축제도 필연적으로 지역특성을 반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를 참가하는 참가자들의 성향 및 인식이 개최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다는 전제하에 우선 연구대상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따라서 축제 방문객들이 사례축제에서 이와 같은 의의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지역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 조건이다.
여기서 축제참가자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지역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 축제의 기능 가운데 하나인 지역주민 화합의 장을 만드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하여 축제참가자의 거주유형에 따른 평가 및 인식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축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1」이다.
또한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축제 주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축제의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축제의 의의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인식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는 축제의 의의인 지역경제활성화, 지역주민화합, 지역의 이미지제고(지역홍보효과)에 대한 축제참가자들의 인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축제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보다 극대화하여 축제의 지속과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설문참여자 552명 가운데 거주 지역에 대한 무응답 38명을 제외한 514명의 설문 응답 결과를 활용하여 지역축제 참가자들의 축제에 대한 인식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설문 항목별 인식의 정도는 총 5개의 단계(매우 그러함, 대체로 그러함, 보통임, 대체로 그렇지 못함, 매우 그렇지 못함)로 구분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의 점수는 매우 그러함이 5점이며, 매우 그렇지 못함이 1점으로 순차적으로 점수를 주어 평균값을 취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년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축제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연구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축제참가자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지역축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방문객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 축제의 기능 가운데 하나인 지역주민 화합의 장을 만드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축제 참가자들이 거주하는 지역, 학력, 나이 등 간단한 신상을 포함하는 인구학적 특성이다. 이는 축제를 참가하는 사람들의 개별특성이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였을 때 어떠한 형태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둘째 사례축제의 주제와 콘텐츠의 반영 정도에 대한 것이다.
가설 설정
이는 축제를 참가하는 사람들의 개별특성이 지역주민과 외지인으로 구분하였을 때 어떠한 형태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둘째 사례축제의 주제와 콘텐츠의 반영 정도에 대한 것이다. 이는 축제의 주제와 지역의 특성이 얼마나 잘 반영되고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제안 방법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방문한 축제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문헌연구로 구분된다. 먼저, 문헌은 지역축제 참가자의 인식과 평가에 관한 다양한 참고문헌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1」에 참가한 축제 참가자 552명(외지관광객: 254명, 지역주민: 260명, 무응답: 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1년 10월 2일에서 9일까지 8일간이다.
사례축제는 지역의 독특한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개최되는 축제인 만큼 축제에서 주제가 반영되는 정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역민은 73.
0%)의 비율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주유형 항목에 대한 무응답 설문지 38부는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설문조사 대상자 가운데 안동시민 20명, 외지인 20명을 상대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축제 개최의의(지역주민화합,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 이미지 제고)에 대한 심층인터뷰도 함께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축제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자들은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된 설문항목에 응답하였다. 설문항목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문헌은 지역축제 참가자의 인식과 평가에 관한 다양한 참고문헌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1」에 참가한 축제 참가자 552명(외지관광객: 254명, 지역주민: 260명, 무응답: 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1년 10월 2일에서 9일까지 8일간이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설문조사분석 대상의 거주유형별 구성비는 지역주민(47.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의 의의에 대하여 축제참가자의 거주유형에 따른 평가 및 인식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축제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1」이다. 사례축제는 전통적으로 유림이 오랜 기간 동안 지역에서 중심세력으로 기반을 다져온 안동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연구조사가 이루어지던 당해에 문화관광체육부에서 선정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타 축제들의 벤치마킹이 되는 성공적인 축제이다.
성능/효과
사례축제는 지역의 독특한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개최되는 축제인 만큼 축제에서 주제가 반영되는 정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역민은 73.1%, 외지인은 67.0% 정도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표 5). 리커트척도 평균은 안동시민의 경우 3.
사례축제의 지역 문화자원의 활용 정도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은 지역민과 외지인이 모두 높다. 그러나 지역민의 경우 리커트 척도가 4.03이며, 외지인은 3.90으로 그 차이가 크지 않으나 지역주민들이 지역 문화자원을 약간 더 잘 활용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심층인터뷰 과정에서 안동시민들은 안동의 하회탈과 탈춤이 자신들의 지역성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것이 축제의 주제로 활용되는 만큼 지역의 문화자원의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둘째, 지역축제 특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지역문화자원 활용을 잘하고 있다고 두 집단 모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주제의 반영정도는 지역주민들이 사례축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축제를 참가한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축제의 주제와 지역의 문화자산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소 차이를 보인다. 안동시민들이 안동의 문화자산인 탈과 탈춤에 대한 축제 반영정도가 더 높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심층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지역의 문화자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지역에 대한 애착이 이러한 응답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축제의 의의는 지역 이미지 제고 및 지역홍보 효과에 가장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지역주민화합에는 긍정적인 응답이 가장 낮았다. 또한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응답은 모든 설문항목 가운데 외지인의 긍정적인 응답이 지역주민보다 높은 유일한 항목이었다. 외지인들은 지역주민들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며, 축제 관람일수도 안동시민들은 1.
3%가 지역주민들의 참여 욕구가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표 6). 리커트 척도 평균은 지역주민이 3.80이며, 외지인은 3.60으로 외지인들은 지역주민들의 참여욕구에 대하여 비교적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이러한 응답결과는 주관적인 경험적 판단이 개입된 것으로 보인다.
0%가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데 긍정적인 응답을 하고 있다. 리커트척도 평균은 지역주민이3.87, 외지인은 3.60으로 외지인들의 인식이 비교적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동은 예로부터 유림과 재지사족의 권한과 역할이 커서, 지방정부가 이들의 협력과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지역성이 형성되어 있다.
먼저, 축제참가자의 참여 동기와 참여 횟수는 지역주민과 외지인사이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외지인들의 참가 동기는 축제참여가 주를 이루나 지역주민들은 가족 및 지인들과의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참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사례축제가 지역주민 화합에 기여하는 정도에 대한 인식은 지역주민과 외지인이 각각 68.4%, 69.7%이며 리커트척도 평균은 지역주민 3.78, 외지인 3.79로 모두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8). 설문조사 과정에서 심층면담을 진행 한 결과, 지역주민들의 경우 지역주민들의 참여 정도를 높게 인식하는데 비하여 축제가 지역주민들의 화합에 기여하는 정도는 낮게 인식하고 있다.
먼저, 지역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 조건이다. 사례축제의 경우, 지역주민들의 참여욕구 정도에 대한 인식은 지역주민과 외지방문객 사이에 인식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민은 63.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설문참여자 552명 가운데 거주 지역에 대한 무응답 38명을 제외한 514명의 설문 응답 결과를 활용하여 지역축제 참가자들의 축제에 대한 인식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설문 항목별 인식의 정도는 총 5개의 단계(매우 그러함, 대체로 그러함, 보통임, 대체로 그렇지 못함, 매우 그렇지 못함)로 구분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의 점수는 매우 그러함이 5점이며, 매우 그렇지 못함이 1점으로 순차적으로 점수를 주어 평균값을 취했다. 이것은 안동시민과 외지인 사이의 인식차이를 한눈에 알기 쉽게 하기 위해 제시한 것이다.
셋째,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주민 화합, 지역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이다. 여기서 지역주민과 외지인들은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데 비해 지역주민 화합에는 다른 설문항목에 비하여 긍정적인 인식이 낮았다.
셋째, 축제의 의의는 지역 이미지 제고 및 지역홍보 효과에 가장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지역주민화합에는 긍정적인 응답이 가장 낮았다. 또한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응답은 모든 설문항목 가운데 외지인의 긍정적인 응답이 지역주민보다 높은 유일한 항목이었다.
셋째,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주민 화합, 지역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이다. 여기서 지역주민과 외지인들은 지역 홍보 및 이미지 제고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데 비해 지역주민 화합에는 다른 설문항목에 비하여 긍정적인 인식이 낮았다.
6%)을 보였다. 외지인의 경우 축제를 보고 즐기기 위해서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132명으로 52%에 달하는 응답률을 보였으며, 가족(친구)과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35%의 응답률을 보여 축제참여 동기가 축제를 즐기기 위함인 것으로 드러났다. 의외로 탈과 탈춤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참여율은 지역주민(4.
학력은 대부분 대졸 학력이었으며, 외지인과 안동시민 사이의 차이는 거의 나지 않는다. 직업 분포에 있어서 안동시민과 외지인들 모두 공무원, 학생, 전문직, 가정주부의 응답률이 높았으며, 외지인의 경우 사무직의 비율이 안동시민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표 1).
첫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은 대졸학력의 20~40대 연령층과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주를 이루며, 외지인과 지역주민간의 인구학적 특성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축제참여 동기는 외지인과 안동시민 사이에 뚜렷한 차이점을 보인다. 축제 참가자 가운데 안동시민들은 가족(친구)과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서가 가장 높은 응답률(40.8%)을 보이며, 축제를 보고 즐기기 위해서는 두 번째로 높은 응답률(39.6%)을 보였다. 외지인의 경우 축제를 보고 즐기기 위해서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132명으로 52%에 달하는 응답률을 보였으며, 가족(친구)과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35%의 응답률을 보여 축제참여 동기가 축제를 즐기기 위함인 것으로 드러났다.
후속연구
지역경제 활성화의 측면은 산업 연관표를 바탕으로 한 산업연관효과로 계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지역주민화합과 실제로 축제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지역의 이미지제고와 같은 부분은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례축제가 보다 지역사회에 깊게 뿌리 내림하기 위해서는 축제를 통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다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마련과 축제의 기획, 집행, 평가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가능한 다양한 창구를 마련하여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할 것을 제시한다.
실제로 축제참가자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으므로 해당항목은 실질적인 조사를 통해 축제참가자가 축제 주제와 콘텐츠가 얼마나 잘 이용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축제 주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축제의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축제의 의의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인식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축제평가보고서나 기타 관련 자료에서는 축제의 주제와 콘텐츠에 대한 의견은 축제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바탕으로 조사자에 의해 판단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축제참가자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으므로 해당항목은 실질적인 조사를 통해 축제참가자가 축제 주제와 콘텐츠가 얼마나 잘 이용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주민과 외지인의 축제 주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축제의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축제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그러나 대부분의 축제 연구에서 지역축제가 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경제적 파급효과를 주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함덕영, 2001). 지역축제의 성공에 대한 연구에서 대부분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축제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 축제연구 및 축제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지역주민에 관한 연구보다는 단순히 축제 방문객에 의한 평가만 있을 뿐이며 지역주민들의 인식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조배행・박종진, 2007).
3가지 지역축제의 의의 중 축제연구에서 집중하는 주제는?
지역축제의 의의는 지역경제활성화, 지역주민화합, 지역이미지제고(황화석・이철우, 2012)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축제연구는 지역경제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역축제가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콘텐츠로서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형성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지역축제가 소비적이며 일회성 이벤트 내지 지역개발을 위한 정책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함석종・박선희, 2009), 지역경제 활성화의 측면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지역축제에 관한 연구는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최근 지역축제에 관한 연구는 크게 장소마케팅 관점에서의 연구(이장주・강경훈, 2003; 황윤용,2005; 안혜원・류상일, 2008), 축제 참가자의 특성 및 만족도 연구(장병수・구정대, 2004; 이수범・전유정, 2010; 신현식・김창수, 2011), 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정강환, 1996; 장순희, 2001; 문태현, 2005; 김흥수, 2007: 박종일, 2010; 조안나,2010; 곽용환 등, 2012), 지역축제를 참가하는 지역주민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함석종・박선희, 2009; 곽용환 등, 2012) 그리고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문태현, 2005; 김흥수, 2007: 조안나, 2010; 박종일, 2010)로 대별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축제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은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지역축제의 성공을 위한 밑바탕이 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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