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 유형별 화재 피해 특성변수 모델: 가설과 검증
Regional Characteristics Model to Explain Fire Damage Elements : Hypotheses and Ver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2, 2015년, pp.379 - 393  

강병기 (국민대학교) ,  장은미 ((주)지인컨설팅, 서울시립대) ,  최갑용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 장비항공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화와 산업화로 화재 빈도는 감소하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와 피해액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수준에서 지역의 화재안전에 대한 정책은 소방서에 의존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기존 화재 통계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 통계에 의존하여 전체적인 경향성을 설명하는데 그치고 있는데 비해 본 연구는 화재의 피해를 화재로 인한 사망자수, 화재로 인한 부상자수, 화재로 인한 피해액을 종속변수로 하고 전국 222개 지자체에 대한, 5년간의 공적 통계를 활용하여, 15개의 변수를 4개의 요인으로 그룹화 한 후에 가설을 세우고 특별시 및 광역시 단위 소속의 구와 도 소속의 시와 도 소속의 군으로 그룹을 지어 헤도닉 분석법에 의해 회귀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화재피해를 설명하는 결정요인이 시 군 구의 수준즉 지역 특성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인구와 면적기준의 소방력 배치 원칙과 더불어 향후에 소방정책과 화재안전 활동에 가장 중요한 변수로 삼았던 원칙을 넘어 보다 유연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으며, 특히 재난 약자의 수에 비례한 소방력 확충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e damage has been increased as the frequency of fire incidence decreases with increasing in death and economic loss. Local governments are dependent on the activities of fire-fighters with crude preparedness and prevention for fire incidence. Most of researches on fire safety have focus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 시, 군 지역 유형별 화재 피해와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지역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범위를 확정하고, 화재 피해인 화재발생건수, 화재사망자수, 화재피해액과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지역특성 변수를 찾고, 이를 기반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방력 배치 등의 기준이 단순함에 따라 발생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화재발생건수나 화재사망자수, 화재피해액 등과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지역 유형별 지역특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여기서의 지역 유형이란 우리나라 행정구역의 구분 기준인 구, 시, 군의 세가지 유형을 의미한다.
  • 여기서의 지역 유형이란 우리나라 행정구역의 구분 기준인 구, 시, 군의 세가지 유형을 의미한다. 이보다 구체적으로 과제의 목적을 표현하면 헤도닉 방법론을 통해 세가지 지역 유형별로 화재발생건수, 화재사망자수, 화재피해액과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다양한 시군구 단위의 지역특성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소방력 배치나 소방관련 계획 수립 등 소방 관련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작성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 연소는 빛과 열을 발생하는 산화현상이다. 이런 연소현상 중 사람의 의도에 반하거나 고의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서 소화시설 등을 사용하여 소화할 필요성이 있는 것을 화재라고 한다.
  • 이와 같은 분석은 제1-1가설인 ‘구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발생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에 대한 것이다. 분석 결과 총 13개의 독립변수 중 6개 변수가 채택되고 7개 변수가 기각되었으므로, 제1-1가설은 부분적으로만 검증된 것으로 봐야 한다.
  • 제1-1가설 구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발생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1-2가설 시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발생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1-3가설 군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발생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1가설: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발생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2-1가설 구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사망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2-2가설 시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사망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2-3가설 군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사망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2가설: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사망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3-1가설 구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피해액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3-2가설 시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피해액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3-3가설 군 지역의 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피해액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 제3가설:지역 특성에 따라 화재피해액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은 다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방관서의 배치는 어떠한 특성에 따라 배치하는가? 이와 같은 소방관서와 소방장비의 배치는 모든 지역이 균일한 것이 아니라 지역별 특성에 따라 달리 배치되고 있다. 현행 소방력 배치와 관련된 규정 중 「지방소방기관 설치에 관한 규정」에서는 지역의 인구와 면적을 기준으로 소방기관(소방서, 119안전센터, 119지역대)를 설치하도록 정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화학단지, 공업단지, 주택단지, 문화단지 등 대형 화재의 위험이 있거나 소방 수요가 급증하는 경우에는 조정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정하고 있으나 이들 단지의 규모 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다.
화재 빈도와 피해는 어떠한 추세를 보이는가? 도시화와 산업화로 화재 빈도는 감소하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와 피해액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수준에서 지역의 화재안전에 대한 정책은 소방서에 의존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자체 수준에서 화재안전에 대한 정책은 어떠한 수준인가? 도시화와 산업화로 화재 빈도는 감소하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와 피해액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수준에서 지역의 화재안전에 대한 정책은 소방서에 의존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기존 화재 통계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 통계에 의존하여 전체적인 경향성을 설명하는데 그치고 있는데 비해 본 연구는 화재의 피해를 화재로 인한 사망자수, 화재로 인한 부상자수, 화재로 인한 피해액을 종속변수로 하고 전국 222개 지자체에 대한, 5년간의 공적 통계를 활용하여, 15개의 변수를 4개의 요인으로 그룹화 한 후에 가설을 세우고 특별시 및 광역시 단위 소속의 구와 도 소속의 시와 도 소속의 군으로 그룹을 지어 헤도닉 분석법에 의해 회귀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