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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 시대의 시민성과 지리교육의 방향
Citizenship in the Age of Glocalization and Its Implication for Geograph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3, 2015년, pp.618 - 630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글로컬 시대에 요구되는 시민성을 찾고, 이것이 지리교육에 주는 함의를 도출한 것이다. 근대 이후 국민국가의 출현으로 시민성은 국가가 영역 내의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권리와 의무로 정의되었다. 물론 현재도 국가가 법적인 시민성을 부여하지만, 점점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은 그 상하위 스케일인 글로벌과 로컬로부터 획득되는 것으로 인식된다. 그리하여, 시민성은 국가의 경계에 의해 규정되기 보다는 다른 사람 및 장소와의 연결 또는 네트워크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그리고 공간은 분절적 공간이 아니라 관계적 공간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시민성은 다차원적이고, 유동적이고, 초국적이며, 협상적인 경향을 띠면서, 다중스케일에 기반한 다중시민성으로 재개념화되고 있다. 이제 시민으로서의 개인은 다양한 스케일에서 정치적 공동체의 구성원인 동시에 비영역적인 사회집단의 구성원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지리를 통한 시민성교육은 국가 중심에서 그리고 분절된 공간적 스케일에서 벗어나, 로컬과 글로벌이 상호연결되고 중첩되면서 형성되는 다중시민성을 포섭하는데 더욱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try to find citizenship needed in the age of glocalization and its implication for geography education. With formation of nation-state after modern, the rights and duties are applied to members of a state in a given territory. But Although states grant de jure citizenship, identit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의 모든 교과가 유의할 점은?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훌륭한 시민이 되길 원하며, 교육은 학생들이 미래의 훌륭한 시민이 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학교의 모든 교과들은 대개 본질적/내재적 가치에 보다 중점을 두지만,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훌륭한 시민이 되는데 기여해야 한다.
시민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글로컬 시대에 요구되는 시민성을 찾고, 이것이 지리교육에 주는 함의를 도출한 것이다. 근대 이후 국민국가의 출현으로 시민성은 국가가 영역 내의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권리와 의무로 정의되었다. 물론 현재도 국가가 법적인 시민성을 부여하지만, 점점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은 그 상하위 스케일인 글로벌과 로컬로부터 획득되는 것으로 인식된다.
글로벌이라는 다중적 공간 스케일에 대한 지리적 관심은 무슨 도움을 주는가? 이러한 다중적 공간 스케일에 대한 지리적 관심은 시민으로서의 개인의 권리와 의무의 불균등한 분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개인이 시민이 되는 과정에 관해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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