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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트래킹 기반 상용차용 차선 이탈 및 전방 추돌 경고 방법
Image Tracking Based Lane Departure Warning and Forward Collision Warning Methods for Commercial Automotive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2, 2015년, pp.235 - 240  

김광수 (타타대우상용차(주)) ,  이주형 (타타대우상용차(주)) ,  김수궐 (타타대우상용차(주)) ,  배명원 (모본(주)) ,  이덕진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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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능동안전시스템 또한 비례적으로 발달됨에 따라 4.5 톤 이상 중대형상용차에도 능동안전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승용차량과 달리 중대형 상용차량 경우 카메라 장착 위치가 상대적으로 높아 차선 인식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영역처리 기반 중 하나인 소벨 에지(Sobel Edge) 추출과 허프 변환(Hough Transform) 기법과 색 변환보정 기법으로 국내 도로 환경에 맞는 차선 인식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영상을 통한 전방의 차량을 인식하는 객체 인식 기법 중에 Haar-like 기법, Adaboost 기법, SVM 기법, Template Matching 기법 등을 적용 및 분석을 통하여 검출 오류를 줄이기 위한 전방 차량 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성능검증을 위해서 실차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차선 인식에 대해 98% 이상의 높은 인식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ive Safety system is requested on the market of the medium and heavy duty commercial vehicle over 4.5ton beside the market of passenger car with advancement of the digital equipment proportionally. Unlike the passenger car, the mounting position of camera in case of the medium and heavy duty com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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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선 이탈에 대한 경고와 전방추돌에 대한 경고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하여 상용차를 위한 최적의 방법을 제안하였고, 실차 평가를 통해 성능을 입증하였다. 승용에 비해 상용차량의 경우 카메라 위치로 인하여 차선 및 전방 차량 인식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차선 인식의 경우 98%의 높은 인식률을 실차 시험을 통해서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영상의 소음을 제거하여 차선 인식에 대한 오류를 낮추어 운전자에게 차선 이탈에 대한 보다 정확하게 경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국내 도로 여건과 상용차에 맞는 전방 차량 인식 방법에 대해서도 제안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개발된 시스템을 장착하여 실차 시험을 실시하여 충분히 상용 가능한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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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5톤 이상 중대형상용차에 능동안전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디지털 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능동안전시스템 또한 비례적으로 발달됨에 따라 4.5 톤 이상 중대형상용차에도 능동안전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 능동안전시스템의 한계점은? 하지 않는 현상에 대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 줌으로써 안전 운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동안전시스템 기술의 적용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능동안전시스템은 지난 10 년 이상 학계에서 관심이 많았지만, 고가의 센서에 의존하는 기술적/경제적 한계에 의해 상용화에 접근하지 못하였으나, 최근 디지털 카메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능동안전 시스템의 상용화가 가능하게 되었다.(2,3)
승용차량과 비교한 중대형 상용차량의 특징은? 5 톤 이상 중대형상용차에도 능동안전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고 있다. 승용차량과 달리 중대형 상용차량 경우 카메라 장착 위치가 상대적으로 높아 차선 인식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영역처리 기반 중 하나인 소벨 에지(Sobel Edge) 추출과 허프 변환(Hough Transform) 기법과 색 변환보정 기법으로 국내 도로 환경에 맞는 차선 인식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영상을 통한 전방의 차량을 인식하는 객체 인식 기법 중에 Haar-like 기법, Adaboost 기법, SVM 기법, Template Matching 기법 등을 적용 및 분석을 통하여 검출 오류를 줄이기 위한 전방 차량 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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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 S. D., 2011,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Driver Distraction on the Car Accidents," Insurance and Financial Research, Vol. 22, pp. 3-32. 

  2. Lee, Y. H., 2010, "A Method of Mono Camera based Lane Detection," KSAE Vol.10 pp.1810-1815. 

  3. Kim, K. I., 2011, "A Method of Establishing Database for Lane Detection and Vehicle Detection," KSAE Vol.11 pp.1378-1382. 

  4. Jeon, D. H., Kim, M. K., Joo, S. H., Kang, H. J. and Shon, S. R., 2007, "Study on Image Improvement for a Nighttime Vehicle Recognition," KSAE Vol.11 pp.1378-1382 Vol.4, pp.1923-1927. 

  5. Gae, W. S., Yang, L., Zjang, X. and Liu, H., 2011, "An Improved Sobel Edge Detection," IEEE Vol.10, pp. 67-71. 

  6. Lee, J. R., Bae, K. R. and Moon, B. G., 2013, "A Hardware Architecture of Hough Transform Using an Improved Voting Scheme," KICS, Vol.38A, No.9, pp 773-781. 

  7. Femandes, L. A. and Oliveira, M. M., 2008, " Real Time Line Detection Through an Improved Hough Transform Voting Scheme," Pattern Recognition, Vol. 41, pp. 299 - 314. 

  8. Raphael, E., Kiefer, R., Reisman, P. and Hayon, G., 2011, "Development of a Camera -Based Forward Collision Alert System," SAE, Vol. 1, pp. 579-593. 

  9. Jung, B.W., Park, K. Y. and Hwang, S. Y., 2013, "A Fast and Efficient Haar-Like Feature Selection Algorithm for Object Detection," KICS, Vol. 6, pp. 486-489. 

  10. Erez, D. and Ofer, M., 2004, "Forward Collision Warning with a Single Camera,"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Vol.7, pp. 37-41. 

  11. Baek, Y. M., Kim, J. G. and Kim, W. Y., 2013, "An Improved AdaBoost Algorithm by Clustering Samples," JBE, Vol. 18, pp. 643-646. 

  12. Heisele, B., Ho, P. and Poggio, T., 2001, "Face Recognition with Support Vector Machines: Global Versus Component-based Approach," In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Vol. 2, pp. 68-694. 

  13. Han, S. J., Han, Y. J. and Han, H. S., 2010, "Lane and Curvature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the Curve Template Matching Method Using Top View Image," IEEK, Vol.42, pp. 97-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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