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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강 용접부에 대한 내구수명 예측 방법 연구
Study on Fatigue Characteristics of High-Strength Steel Weld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3, 2015년, pp.319 - 325  

장홍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유승원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  박종찬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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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경량화가 진행되고 있는 요즈음 상용차의 프레임이나 데크를 일반강에서 고장력강으로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강의 용접부 내구 특성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많이 이루어졌으나 고장력강 용접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선 첫째, 상용차량에 적합한 용접부 내구를 예측 기법을 찾기 위해 다수의 접근법을 검토해 보았으며 노치계수 접근법인 Radaj 방법을 선택하였다. 둘째, 오버랩 조인트와 T 조인트 용접시편을 이용한 내구시험을 통해서 F-N 선도를 얻었으며, 이 값을 활용하여 HARDOX, ATOS60 재질에 대한 S-N 선도를 추출할 수 있었다. 셋째, 노치계수 접근법을 사용하여 시편 시험으로 얻어진 F-N 선도를 활용하여 고장력강 용접부의 일반적인 S-N 선도를 구할 수 있었다. 넷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고장력강 용접부의 내구특성을 상용내구해석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석사례를 통해 시험과 해석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신뢰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trength steel has replaced mild steel as the material of choice for truck decks or frames, owing to the growing demand for lightweight vehicles. Although studies on the weld fatigue characteristics of mild steel are available, studies on high-strength steels have been seldom conducted. In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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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재의 특성만 보았을 때는 상기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접근이 가능하겠지만,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차량개발 과정 중 시행착오를 거쳐 얻은 고장력강 적용시 문제점 중 하나는 고장력강 용접부의 내구력이 고장력강 모재의 내구력에 비례하여 증가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강을 고장력강으로 대체할 때 용접부의 내구특성을 파악하여 선행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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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adaj, D. and Sonsino, C. M., 1998, "Fatigue Assessment of Welded Joints by Local Approaches," Abington Publishing, pp. 117-230. 

  2. Radaj, D., 1996., "Review of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Nonwelded and Welded Structures Base on Local Parameters," Int. J. of Fatigue, Vol. 18, No. 3, pp. 153-170. 

  3. Peterson, R. E., 2008, "Stress Concentration Factor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pp. 135-151. 

  4. User Manual, 1998, "FEMFAT WELD / WELD Modeling Guideline," MAGNA, pp. 31-60. 

  5. Hofwimmer, K., Gaier, C. and Dannbauer, H., 2008, "FEBased Definition and Assessment of Weldings Using a Master S/N-Curve," Fatigue symposium Leoben. 

  6. Dannbauer, H., Gaier, C. and Hofwimmer, K., 2005, "Fatigue Analysis of Welding Seams and Spot Joints in Automotive Structures," SAE World Congress, 2005-01-1323. 

  7. Hong, J. K., 2008, "Mesh Insensitive Structural Stress Method for Fatigue Evaluation of Welded Structures," Battelle. 

  8. Dong, P., Hong, J. K. and Cao, Z., 2001, "A Mesh-Insensitive Structural Stress Procedure for Fatigue Evaluation of Welded Structures," IIW, XIII-1902-01/XV-1089-01. 

  9. Wei, Z., Hamilton, J., Yang, F., Luo, L., Lin, S., Kang, H. T. and Dong, P., 2013, "Comparison of Verity and Volvo Methods for Fatigue Life Assessment of Welded Structures," SAE, 2013-01-2357. 

  10. Hong, J. K., 2013, "Evaluation of Weld Root Failure Using Battelle Structural Stress Method," Transactions of ASME,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Vol. 135, No.2, Paper # 02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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