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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EA2000 프로토콜을 적용한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MEA2000 Protocol Application for Marine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2, 2015년, pp.317 - 322  

김창영 (HGTech) ,  이임건 (Department of Visual Infor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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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용 전자, 통신 장비들이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새로운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CAN(Controller Area Network)통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NMEA(National Marine Electronics Association)2000 프로토콜은 대표적인 차세대 선박용 프로토콜로 표준화와 더불어 선박에 적용되고 있다. NMEA2000은 선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다른 전자장비로 통신하기 위한 표준으로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서버가 필요 없는 멀티마스터의 실시간 제어 네트워크이다. 본 연구에서는 NMEA 2000 기반의 선박 센서용 프로토콜 변환 알고리즘의 구현과 NMEA2000/CAN/Ethernet/RS232 등의 데이터 포맷 변환 및 NMEA2000 기반 전용 케이블을 고려한 아날로그 데이터 모듈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 NMEA2000 핵심 기술의 개발과 적용으로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기반의 데이터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variety and complexity of marine electronics communication devices, much research has been done to adopt the novel communication protocol. Among them, NMEA2000 protocol, is adopted as standardized protocol to the next generation ship.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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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MEA 2000에서 Engine Parameters는 Rapid Update(PGN 127488)와 Dynamic(PGN 127489) 및 Static(PGN 127498)등이 있다[11,12]. 본 논문에서는 Engine Parameters를 Dynamic으로 우선 구현하였다. Dynamic은 500ms 주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선박 네트워크의 표준 통신 규격인 NMEA 2000 네트워크의 특징 및 구성과 이를 적용한 엔진 센서 모니터링을 위한 컨버터 및 게이트웨이를 설계 및 구현하고 이들 데이터의 효율적 변환을 위한 알고리즘의 구현을 통해 사용자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성하여 그 성능을 테스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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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N 통신이란 무엇인가? CAN 통신은 초기에 자동차 산업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고안된 시리얼 통신 네트워크로서, 근래에 와서는 선박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폭 넓게 적용되고 있다.
선박내의 전자장비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프로토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선박의 대형화와 자동화의 도입에 따라 선박내의 전자장비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1]. 특히 이들 선박의 전자장비들은 상호 인터페이스의 증가로 기존 통신에 주로 사용되는 NMEA0183 프로토콜 등으로는 증가하는 데이터와 물리적인 케이블의 복잡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어서 새로운 프로토콜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2].
NMEA 2000 프로토콜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송속도가 4,800bps인 기존의 NMEA 0183에 비해 NMEA 2000은 250kbps를 유지하기 때문에 높은 전송속도를 보장하며 양방향 다중 송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충돌을 회피할 수 있다. 또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한 장비가 고장이 나도 전체 네트워크가 멈추지 않는 특징 때문에 많은 선박 기자재 분야에서 NMEA 2000을 채택하고 이를 이용한 제품이 상용화 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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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Y. Kim, S. M. Lee, I.G.Lee, " A Study of NMEA 2000 Protocol Application for Marine Engine Monitoring System", KIICE Conference. Vol. 18, pp. 553-556, May, 2014. 

  2. IMO Maritime Safety Committee 78th session: 12-21 May 2004. 

  3. http://www.lowrance.com/products/Marine/LowranceNET-Marine-Networking-System, 2010. 

  4. K. Y. Lee, et. al., "Ship's internal communications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trends," TTA Journal, no. 126, pp. 45-51, Nov..Dec. 2009. 

  5. Y. H. Yu, "NMEA and NMEA 2000 communication protocol standard trends" TTA Journal, No. 126, pp. 52-57, Nov..Dec. 2009. 

  6. Y. H. Yu, "Standrd ship's network domestic technical trends," TTA Journal, vol.133, pp. 116-121, Nov..Dec. 2009. 

  7. National Marine Electronics Association, NMEA 2000 Standard for Serial-Data Net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s, Version 1.200, 2004. 

  8. N. Griffin, "NMEA 2000, Coming On Strong", Marine Electronics Journal. Vol. 31, pp. 31-33, November/December 2008. 

  9. NMEA, "NMEA2000 standard for serial-data net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s", ver 1.2, Sept. 2004. 

  10. NMEA, Appendix B.1-PGN Table, ver 1. 210, 2009. 

  11. NMEA 2000. STANDARD FOR SERIAL-DATA NET 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S Dain Document ver.1.2, 2004. 

  12. D.H Park, et.,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NMEA2000 based integrated gateway using FPGA," J. KSME, Vol. 35, no. 2 pp.247-287, Ma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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