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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열전달 모델을 이용한 히트파이프의 열전달 성능특성에 관한 연구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the heat pipe using simplified heat transfer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15 - 20  

서재형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방유마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이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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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기동력 자동차의 전기-전자 장비들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면서 자체적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노력의 일환으로, 단순 열전달 모델을 이용하여 윅이 있는 히트파이프의 열전달 및 유동 특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히트파이프는 COMSO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하였고, 작동유체로 물을 이용하였다. 또한, 히트파이프의 속도 및 온도 특성을 히프파이프 길이에 따라 해석하였고, 국소 및 평균 Nu수를 계산하였다. 결과적으로, 히트파이프의 관성력은 가열면과 냉각면의 온도차에 의하여 발생하였다. 히트파이프내 열전달은 가열면에서 냉각면으로 발생하고 히트파이프 중앙으로 갈수록 증가하였다. 더불어, 가열면의 Nu수는 최대 4.47로 나타났으며, 평균 Nu수는 1.88이고, 냉각면의 Nu수는 최대 0.7로 나타났으며, 평균 Nu수는 0.1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numerically the heat transfer and flow characteristics of the heat pipe with a wick using the simplified heat transfer model to enhance the cooling effects of high heat flux devices and minimizing the energy consumption for electric vehicles. The heat pip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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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다양한 형상의 히트파이프에 대한 연구가 최근까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소형 전기/전자 장비에도 활용할 수 있는 중·소형 히트파이프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5~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동력 자동차의 전기-전자 장비들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면서 자체적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노력의 일환으로 히트파이프에 대하여 단순모델링을 이용하여 열전달 성능 특성을 수치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윅(Wick)을 가지는 히트파이프의 열전달 성능을 수치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상용프로그램인 COMSO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히트파이프 내부의 열전달 현상을 고찰하기 위하여 방정식 (1)에서 (4)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윅을 가지는 히트파이프의 열전달 성능을 수치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단순화 된 열전달 모델링을 진행하여 작동유체의 속도 및 온도 분포와 열전달 성능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히트파이프 내부의 열전달 현상을 고찰하기 위하여 방정식 (1)에서 (4)를 이용하였다. 물은 압축성 유체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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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발전 방향은? 특히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통하여 고전압 배터리를 동력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에 대한 가능성도 입증되어 가고 있다. 더불어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발전 방향은 내연기관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배터리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은 전기 동력 자동차의 상용화를 가속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 동력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비하여 고열량의 전기- 전자장비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기-전자장비들이 작동시 발생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는 기술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전기-전자장비들이 작동시 발생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 동력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비하여 고열량의 전기- 전자장비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기-전자장비들이 작동시 발생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냉각하는 기술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고발열 전기/전자 장비들의 작동효율을 향상시키면 자동차에서 배터리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궁극적으로 전기동력 자동차의 큰 문제 중 하나인 주행거리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기-전자 장비들을 냉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수랭식 또는 공랭식 냉각시스템들은 전기-전자 장비의 발열을 해결하기도 하지만 냉동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한 동력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어떤 방식으로 구동하는가? 전기 동력 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미래형 자동차 중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통하여 고전압 배터리를 동력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에 대한 가능성도 입증되어 가고 있다. 더불어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발전 방향은 내연기관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배터리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은 전기 동력 자동차의 상용화를 가속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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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ong Heung Park, Hong-Koo Noh and Jae-Heon Lee, 1998,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Heat Pipe with Two Heat Sources", KSME int. J. (B), Vol. 22, No.3, PP. 303-315 

  2. Kwang Bin Yim and Jin Sung Lee, 1999,"A Funda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a Rotating Horizontal Heat pipe", Energy Engg. J., Vol. 8, No. 2, pp. 325-332 

  3. Joon Hong Boo and Soo Yong Park, 2005,"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hermal Performance of a Concentric Annular Heat Pipe", KSME Int. J. Vol. 19, No. 4 pp. 1036-1043 

  4. Young Hark Park, Eui Guk Jung and Joon Hong Boo, 2007, "A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Heat Pipe Combined with PCM", KSME int. J., Vol pp. 1460-1464. 

  5. Sang-Hyun Noh and Dong-Ryul Lee, 2006, "Cooling Method of the Actuating Motor Using Heat Pipe", Tran. SAREK, pp. 1168-1173 

  6. H. Y. Jun and J. H. Kim, 2006, "Thermal Analysis of Surface Heat Pipe Installed Panel of Geostationary Satellite" KSCFE, Vol. 11, No. 3, pp. 8-13 

  7. Dong-Ryul Lee, 2006, "Investigation of Cooling Performance of the Driving Motor Utilizing Heat Pipe", KSPSE, Vol. 10, No.4, pp. 11-16 

  8. Hiroaki Ishikawa, Takehide Nomura, Tetsuro Ogushi, Hiroyuki Noda, Haruo Kawasaki and Takahiro Yabe, 2009, "Study on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Reservoir Embedded Loop Heat Pipe (Influence of Condenser Cooling Method on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Heat Transfer- Asian Research 38 (2), pp. 118-133 DOI: http://dx.doi.org/10.1002/htj.20229 

  9. L. Rosso, N. Koneva and V. Fernicola, 2009, "Development of a Heat-Pipe-Based Hot Plate for Surface-Temperature Measurements", Int. J. Thermophys, 30:257-264 DOI: http://dx.doi.org/10.1007/s10765-008-04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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