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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쇼 쿠로가와(黑川紀章)의 건축개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s in Kisho Kurokawa's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827 - 836  

이일형 (순천향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본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이론체계지만, 일관된 건축개념의 전개방식과 작품의 논리구성에서 한국의 건축계가 달성해야할 '한국성의 세계화'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에 대한 논문이다. 그의 건축개념은 메타볼리즘, 메타몰포스시스, 심바이오시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주요 개념에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의 매체로서 작용하는 이론인 중간영역, 애매성, 다의성 등이 있는데, 메타몰포시스의 매체로서 사용되며 심바이오시스 를 구현시킨다. 메타볼리즘은 메타몰포시스와 심바이오시스의 개념을 내재하고 있다. 심바이오시스는 메타볼리즘과 메타몰 포스시의 개념으로 구성되며, 이 모든 개념들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메타몰포시스는 메타볼리즘에서 심바이오시스로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에서 매체의 개념으로서 작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Kisho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that are comprised of complex theories system, for globalization of Korea.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are composed by Metabolism, Metamorphosis and Symbiosis. And intermediate zone, ambiguity, multivalence are theori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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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상기와 같은 쿠로가와의 건축개념과 그것의 디자인 논리는 한국의 건축계가 ‘한국성의 세계화’라는 목표에 다가서기 위한 방법론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발간된 쿠로가와의 서적을 비롯한 관련 자료 대부분의 내용을 면밀히 고찰하고, 그의 많은 작품 중 실현된 작품을 대상으로 건축적 표현에 대한 기술보다는 논문지면의 제약 상, 주로 건축적 개념의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
  • 지난 40년간 건축가로서 쿠로가와의 생애는 기계시대에 대한 도전에 전념하면서 ‘삶의 시대’에 대한 건축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가설 설정

  • 그래서 메타볼리즘 운동은 첫째, 일단 완성되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로의 발전을 수용하는 건축을 만드는 것이며, 이것은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공생으로서의 통시성이다. 둘째, 공간의 동시성이다. 동시성은 다른 모든 문화들에 대해 동일한 거리와 친밀한 감정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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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볼리즘 이론의 전제인 2개의 원리는? 이와 관련하여 메타볼리즘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원리를 전제로 한다. 즉, 통시성 또는 다른 시대와의 공생 그리고 동시성 또는 다른 문화와의 공생이다. 그래서 메타볼리즘 운동은 첫째, 일단 완성되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로의 발전을 수용하는 건축을 만드는 것이며, 이것은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공생으로서의 통시성이다.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이론체계지만, 일관된 건축개념의 전개방식과 작품의 논리구성에서 한국의 건축계가 달성해야할 '한국성의 세계화'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에 대한 논문이다. 그의 건축개념은 메타볼리즘, 메타몰포스시스, 심바이오시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주요 개념에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의 매체로서 작용하는 이론인 중간영역, 애매성, 다의성 등이 있는데, 메타몰포시스의 매체로서 사용되며 심바이오시스 를 구현시킨다.
일본 건축계에서 유명한 건축가 4인의 이름은? 반세기 넘게 비서구권의 유일한 선진국으로서 경제·문화·예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한 일본은,1950년대 후반 건축의 근대화 과정을 통해 ‘일본성의 세계화’에 일찍이 성공했다. 일본이 배출한 세계적인 건축가들 중에서도 1990년대에 이소자키(磯崎新), 마키(槇文彦), 시노하라(篠原一男)와 더불어 일본 건축계의 Great Four에 속했던 키쇼 쿠로가와(黑川紀章: 1934∼2007)는일본과 외국에서 많은 수상경력을 가진 스타 건축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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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ang-Sup. Yoon, Japanese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1 

  2. Ki-Soo. Kim, Contemporary Japanese Architecture, Yi-Seok Media, 2000, pp.58-71 

  3. Robin Boyd, New Directions in Japanese Architecture, George Braziller, New York, 1968, pp.7-37 

  4. David Stewart, The Making of a Modern Japanese Architecture -1868 to the Present-, Kodansha International, Tokyo, 1987, pp.237-281 

  5. Hiroyuki Suzuki, Contemporary Japanese Architecture, 1958-1985, Deakeon-Sa, Seoul, 1987, pp.4-15 

  6. Botond Bognar, The New Japanese Architecture, Rizzoli, New York, 1990, pp.11-37 

  7. Dirk Meyhofer, Contemporary Japanese Architecture -Katsuhiro Kobayashi, Currents in Contemporary Japanese Architecture-, Taschen, 1994, pp.7-23 

  8. Yil-Hyung. Lee, A Study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Japanese Architectur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March 2000, pp.69-76 

  9. The Japan Architect, Kisho Kurokawa -Kenneth Frampton, The Five Voices of Kisho Kurokawa-, Shinkenchiku-Sha, Tokyo, 1995, pp.14-19 

  10. SD, Kisho Kurokawa, Taerim Moonhwasa, 1986, p.112 

  11. Editorial Staff, Kisho Kurokawa -Selected and Current Works-, The Images Publishing Group Pty Ltd, 1995 

  12. Kisho Kurokawa -From Metabolism to Symbiosis-, Academy Editions, St. Martin's Press, 1992 

  13. Jae-Ho. Ryu, A Study on the Philosophical Meaning of Metamorphosis of Metabolism as the Architectural Movement in Japa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4 No.12, December 2008, pp.162-164 

  14. Kisho Kurokawa, Architecture of the Street -Towards Intermediate Space-, Tokyo, 1983, pp.80-85 

  15. Young-Hoon. Kim,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in Symbiosis of Water Space in the Current Works of Tadao Ando,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7 No.9, September 2001, pp.165-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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