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이론체계지만, 일관된 건축개념의 전개방식과 작품의 논리구성에서 한국의 건축계가 달성해야할 '한국성의 세계화'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에 대한 논문이다. 그의 건축개념은 메타볼리즘, 메타몰포스시스, 심바이오시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주요 개념에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의 매체로서 작용하는 이론인 중간영역, 애매성, 다의성 등이 있는데, 메타몰포시스의 매체로서 사용되며 심바이오시스 를 구현시킨다. 메타볼리즘은 메타몰포시스와 심바이오시스의 개념을 내재하고 있다. 심바이오시스는 메타볼리즘과 메타몰 포스시의 개념으로 구성되며, 이 모든 개념들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메타몰포시스는 메타볼리즘에서 심바이오시스로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에서 매체의 개념으로서 작용한다.
본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이론체계지만, 일관된 건축개념의 전개방식과 작품의 논리구성에서 한국의 건축계가 달성해야할 '한국성의 세계화'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에 대한 논문이다. 그의 건축개념은 메타볼리즘, 메타몰포스시스, 심바이오시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주요 개념에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의 매체로서 작용하는 이론인 중간영역, 애매성, 다의성 등이 있는데, 메타몰포시스의 매체로서 사용되며 심바이오시스 를 구현시킨다. 메타볼리즘은 메타몰포시스와 심바이오시스의 개념을 내재하고 있다. 심바이오시스는 메타볼리즘과 메타몰 포스시의 개념으로 구성되며, 이 모든 개념들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메타몰포시스는 메타볼리즘에서 심바이오시스로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에서 매체의 개념으로서 작용한다.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Kisho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that are comprised of complex theories system, for globalization of Korea.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are composed by Metabolism, Metamorphosis and Symbiosis. And intermediate zone, ambiguity, multivalence are theories t...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Kisho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that are comprised of complex theories system, for globalization of Korea.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are composed by Metabolism, Metamorphosis and Symbiosis. And intermediate zone, ambiguity, multivalence are theories that work as media in changing process levels to three main concepts and these are used as media of Metamorphosis which embody Symbiosis. Metabolism include concepts of Metamorphosis and Symbiosis. Symbiosis is comprise of concepts of Metabolism and Metamorphosis, and is a ultimate goal of these three main concepts. Metamorphosis works as a medium in changing process levels from Metabolism to Symbiosis.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Kisho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that are comprised of complex theories system, for globalization of Korea. Kurokawa's architectural concepts are composed by Metabolism, Metamorphosis and Symbiosis. And intermediate zone, ambiguity, multivalence are theories that work as media in changing process levels to three main concepts and these are used as media of Metamorphosis which embody Symbiosis. Metabolism include concepts of Metamorphosis and Symbiosis. Symbiosis is comprise of concepts of Metabolism and Metamorphosis, and is a ultimate goal of these three main concepts. Metamorphosis works as a medium in changing process levels from Metabolism to Symbio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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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상기와 같은 쿠로가와의 건축개념과 그것의 디자인 논리는 한국의 건축계가 ‘한국성의 세계화’라는 목표에 다가서기 위한 방법론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발간된 쿠로가와의 서적을 비롯한 관련 자료 대부분의 내용을 면밀히 고찰하고, 그의 많은 작품 중 실현된 작품을 대상으로 건축적 표현에 대한 기술보다는 논문지면의 제약 상, 주로 건축적 개념의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
지난 40년간 건축가로서 쿠로가와의 생애는 기계시대에 대한 도전에 전념하면서 ‘삶의 시대’에 대한 건축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가설 설정
그래서 메타볼리즘 운동은 첫째, 일단 완성되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로의 발전을 수용하는 건축을 만드는 것이며, 이것은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공생으로서의 통시성이다. 둘째, 공간의 동시성이다. 동시성은 다른 모든 문화들에 대해 동일한 거리와 친밀한 감정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제안 방법
쿠로가와의 건축적 발전 단계는 각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지만, 그의 작품에는 일관된 두개의 사상이 존재한다. 첫째, 유기적인 삶과 살아있는 조직에 대한 시대의 정신을 쿠로가와는 항상 표현하려고 시도했다. 서구의 이원론에 대항하고자 자연과학으로부터 도입한 신진대사, 성장·변화, 중간영역, 공생과 같은 그의 주제들은 모두 살아있는 조직에 대한 표현들이다.
성능/효과
(2) 일본문화와 전통건축의 우수성에 대한 자부심: 쿠로가와는 일본이 경제대국이 되었다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더 이상 서구의 이원론(二元論)적 정신세계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일본이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시대가 도래 했다고 보았다. 이것은 일본의 근대화시기에 도입되었던 서구 문화의 유럽중심주의·이성중심주의·인본주의·보편주의와 이들의 결과로서 건축에 나타난 국제주의양식을 비평적 시각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태도로 연결되었는데, 이에 따라 일본문화와 전통건축의 우수성을 피력하고 있으며, 자신의 건축개념이 왜 그러한지에 대한 논리로서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작품에 대한 설명보다는 리좀(rhizome)과 같이 얽혀있어 난해하지만, 비교적 일관된 논리로 구성된 쿠로가와의 대표적인 건축개념의 의미와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4장의 결론에서는 쿠로가와의 건축적 개념의 특성을 비평적인 시각에서 종합하였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은 서구중심적인 사상과 그것의 결과물 중 하나인 모던건축을 극복하고자 하는 사상으로 이어졌는데, 결국 그가 반대한 서구중심주의에 대해 일본중심주의를 은연중에 주장하고 있는 격이다. 둘째, 너무나 방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자신의 건축개념에 도입한 까닭에 개념의 위계나 순서가 없어 핵심적인 내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쿠로가와의 최종적인 건축적 목적이 시간과 장소의 공생 즉, 심바이오시스인데, 통시성(시간의 공생)과 동시성(장소의 공생)의 원리로서 최초의 개념인 메타볼리즘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어 혼란스럽다.
첫째, 고유의 문화와 전통, 그것의 미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그것을 상당히 공들여서 다듬은 미화(美化)에 대한 논리이다. 둘째, 대표적인 전통건축물의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그것을 세계적 건축의 흐름과 결부시켜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세련되게 변환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논리구축을 위해 상당히 다양하고 폭넓은 관련분야의 이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여 논증 자료로 잘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구의 이원론에 대항하고자 자연과학으로부터 도입한 신진대사, 성장·변화, 중간영역, 공생과 같은 그의 주제들은 모두 살아있는 조직에 대한 표현들이다. 둘째, 일본 문화의 뿌리에 있는 불교철학인데, 쿠로가와의 모든 작품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줄거리이다. ‘Ise shrine(伊勢神宮)’ ‘Katsura detached Palace(桂離宮)’과 같은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건축은 메타볼리즘의 모티브다.
따라서 ‘삶의 원리’와 ‘일본 문화’라는 주제를 배경으로 하는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을 결론적으로 볼 때, 메타몰포시스와 심바이오시스라는 개념을 이미 그 내부에 가지고 있는 메타볼리즘(新陳代謝), 메타볼리즘과 심바이오시스 사이에 매체로서의 메타몰포시스(變形) 그리고 메타볼리즘과 메타몰포시스라는 개념으로 구성되었으며 시간과 공간의 공생을 목적으로 하는 심바이오시스(共生)라는 3개의 주된 개념에 도달하고 있다.
”고 말했듯이, 그의 스승이었던 단케의 ‘카가와(香川)현청사,1958’에서처럼 일본전통(건축)과 근대건축의 접목으로서 제시되었던 전통적인 목할법(木割法)과 같은 방법론을 활용하기보다는, 일본 철학과 문화의 사상으로부터 그 개념을 도입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셋째, 3개의 핵심 개념에 매체로서의 다양한 (부속)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즉, ①메타볼리즘에는 성장, 변화, 세포의 원리, 신경조직의 이미지, 매트릭스 ②메타몰포시스에는 적용, 변화, 신경조직, 불명확성, 성(聖)스러움, 관계 ③심 바이오시스에는 통시성, 동시성, 일본의 미학, 관계 등이다.
둘째, 대표적인 전통건축물의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그것을 세계적 건축의 흐름과 결부시켜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세련되게 변환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논리구축을 위해 상당히 다양하고 폭넓은 관련분야의 이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여 논증 자료로 잘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쿠로가와의 최종적인 건축적 목적이 시간과 장소의 공생 즉, 심바이오시스인데, 통시성(시간의 공생)과 동시성(장소의 공생)의 원리로서 최초의 개념인 메타볼리즘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어 혼란스럽다. 셋째, 핵심적인 3개의 개념이 리좀과 같이 서로 깊게 관련되어 섞여있어 명확한 구분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며, 이런 점이 이해를 어렵게 한다. 이것은 존슨(Philip Johnson)이 “디자인은 좋지만 그의 이론에 대해서는 모른다.
하지만 그의 건축적 개념과 작품의 디자인 논리를 분석해보면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많은 관련 사례의 제시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문화와 전통 그리고 그것의 결과물인 건축물의 우수성에 대한 미화가 다소 지나치다. 그리고 이런 생각들은 서구중심적인 사상과 그것의 결과물 중 하나인 모던건축을 극복하고자 하는 사상으로 이어졌는데, 결국 그가 반대한 서구중심주의에 대해 일본중심주의를 은연중에 주장하고 있는 격이다.
첫째, 세상이 ‘삶의 시대’ ‘정보의 시대’로 바뀌었다는 변화된 시대의 패러다임을 반영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볼리즘 이론의 전제인 2개의 원리는?
이와 관련하여 메타볼리즘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원리를 전제로 한다. 즉, 통시성 또는 다른 시대와의 공생 그리고 동시성 또는 다른 문화와의 공생이다. 그래서 메타볼리즘 운동은 첫째, 일단 완성되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로의 발전을 수용하는 건축을 만드는 것이며, 이것은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공생으로서의 통시성이다.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이론체계지만, 일관된 건축개념의 전개방식과 작품의 논리구성에서 한국의 건축계가 달성해야할 '한국성의 세계화'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키쇼 쿠로가와의 건축개념에 대한 논문이다. 그의 건축개념은 메타볼리즘, 메타몰포스시스, 심바이오시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주요 개념에 변화하는 과정적 단계의 매체로서 작용하는 이론인 중간영역, 애매성, 다의성 등이 있는데, 메타몰포시스의 매체로서 사용되며 심바이오시스 를 구현시킨다.
일본 건축계에서 유명한 건축가 4인의 이름은?
반세기 넘게 비서구권의 유일한 선진국으로서 경제·문화·예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한 일본은,1950년대 후반 건축의 근대화 과정을 통해 ‘일본성의 세계화’에 일찍이 성공했다. 일본이 배출한 세계적인 건축가들 중에서도 1990년대에 이소자키(磯崎新), 마키(槇文彦), 시노하라(篠原一男)와 더불어 일본 건축계의 Great Four에 속했던 키쇼 쿠로가와(黑川紀章: 1934∼2007)는일본과 외국에서 많은 수상경력을 가진 스타 건축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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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ial Staff, Kisho Kurokawa -Selected and Current Works-, The Images Publishing Group Pty Ltd,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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