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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국과 유럽의 항공기 기술표준품 인증절차에 관한 고찰
A Study on Certification Procedures for Technical Standard Order Authorization of USA and Europ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9 no.1, 2015년, pp.19 - 27  

이강이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본부 인증기획실) ,  박근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제품보증센터) ,  정하걸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기술과) ,  유창경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ical Standard Order articles are the parts and appliances for which the civil aviation authority designates as it is necessary to standardize for the expedited certification process and aviation safety. TSO articles were used on the type certified aircraft as replacement parts in the ear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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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와 같은 기술표준품에 대한 인증과 이를 위한 연구는 대부분 미국의 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유럽시장에 대한 대응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된 측면이 있다. 이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기술표준품승인 규정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기술표준품 형식승인 제도를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장착 지침서를 검토하여 해당 기술표준품이 장착 상태에서도 최소성능표준을 만족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가설 설정

  • 설계변경과 수리에 대한 등급(major/minor)을 자체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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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안전성은 어떤 것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가? 항공기의 안전성은 그 자체의 구조강도, 공력특성, 제어특성 뿐만 아니라, 이에 장착되는 엔진이나 부품 및 장비품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에 교체 장착되는 임의의 부품에 대해서는 부품제작자승인(PMA : Parts Manufacturer Approval)을 받고, 감항당국이 지정ㆍ고시한 특정한 장비품의 경우에는 기술표준품승인(TSOA : Technical Standard Order Authorization)을 받을 수 있다.
기술표준품승인이 특정 항공기 형식에 장착 적격성을 요구하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이에 반하여 기술표준품승인(TSOA)은 해당 품목 자체에 대한 인증이므로 특정한 항공기 형식에 대한 장착 적격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는 인증 요건 및 절차를 단순화하여 산업체와 감항당국의 부담을 경감하고, 장래의 장착 대상 항공기를 다양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미국과 유럽의 기술표준품승인 제도는 인증절차의 단순화 내지 이원화를 통해서 충분한 기술능력을 갖춘 경험 있는 산업체의 자체 인증(self-certification)을 도모하려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
미국과 유럽의 항공안전협정을 통해 무엇을 시행하는가? 미국과 유럽은 항공안전협정(BASA :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을 체결하여 항공기를 포함한 모든 항공품목에 대한 상호인증을 시행하고 있다[4].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기술표준품을 대상으로 2008년에 미국과 항공안전협정(BASA)을 체결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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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R Part 21: Certification Procedures for Products and Parts", Amendment 21-97, Mar. 2013. 

  2.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Part 21: Certification of Aircraft and Related Products, Parts and Appliances, and of Design and Production Organisations", EU No. 69/2014, Jan. 2014.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AS Part 21: Certification Procedure for Product and Part", Notice 2013-629, Oct. 2013. 

  4. FAA and EASA, "Technical Implementation Procedures for Airworthiness and Environmental Certification", Revision 3, Apr. 2013. 

  5. FAA and MOLIT, "Implementation Procedures for Airworthiness", Initial Version, Feb. 2008. 

  6. Guen-Young Park, Kang-Yi Lee, "A Study on TSO Authorization of Aircraft Tires",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4, No. 2, pp. 236-243, Nov. 2005. 

  7. Hyun-Gi Jeon, Jong-Ho Lee, In-Ho Choi, "Technical Standard Order Authorization of Air Data Computer", KSAS Fall Conference, pp. 1715-1720, Nov. 2012. 

  8. Young-Ho Cheon, Seoung-Pil Lee, Jun-Hyeon Park, "TSOA of Airborne Multipurpose Electronic Displays", Journal of KONI, Vol. 17, No. 6, pp. 765-776, Dec. 2013. 

  9.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Order 8150.1C: Technical Standard Order Program", Dec. 2013. 

  10.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Order 8120.22: Production Approval Procedures", Feb. 2013. 

  11. Kang-Yi Lee, Baeck-Jun Yi, Ha-Girl Chung, Chang-Kyung Ryoo, "Certification Procedures for Aircraft Parts Manufacturer Approval", Journal of KSAS, Vol. 42, No. 12, pp. 1073-1079, Dec. 2014. 

  12.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PR.ETSOA. 00001-001: European Technical Standard Order Authorisation Procedure", Dec. 2013. 

  13. Kang-Yi Lee, "Development and Certific- ation of Auxiliary Power Units", Journal of KSFM, Vol. 5, No. 4, pp. 61-66, Dec. 2002.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n Technical Standard Order Authorization Procedure", Directive 2013-36, Ap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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