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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 감항기준에 대한 비교분석
Comparative Study on Airworthiness Standards for Aircraft Engine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9 no.2, 2015년, pp.63 - 71  

이강이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본부 인증기획실) ,  김기태 (삼성테크윈(주) 파워시스템연구소) ,  정하걸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기술과) ,  노태성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ircraft engine is considered as the most important element among aircraft systems. Thus type certificate is required for an aircraft engine to ensure its safety under appropriate airworthiness standard. U.S. FAR Part 33 or European CS-E is widely adopted as an airworthiness standard for aircraf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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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미국과 유럽의 엔진에 대한 감항기준의 구성과 각 요건을 비교하고, 미국의 최신 요건에 대한 개정배경을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엔진 기술기준 최신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또한, 최근에 항공기 및 엔진의 인증에 관한 연구[4, 5]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나, 이들 연구에서도 엔진의 감항기준에 대한 요건별 비교분석이나 발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엔진 감항기준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감항기준을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도록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엔진제어시스템은 해당 엔진의 작동을 신속하게 정지(shutdown)시킬 수 있는 수단을 구비하여야 한다.
  • - 엔진제어시스템의 고장에 대하여 추력 또는 출력 제어능력 상실 발생률이 규정값 이하이고, 단일 고장으로 인한 엔진에 위험한 영향을 초래하지 않아야 한다.
  • - 초과토크 시험에서 감속기어박스의 오일온도는 운용 중에 최대 초과토크가 발생할 때의 최대 온도와 같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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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형식증명을 받아야 하는 대상은 무엇인가? 항공기, 엔진, 프로펠러는 그 설계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 및 각국의 항공 법규에 따라서 형식증명(TC : Type Certificate)을 받아야 한다.
항공기 또는 엔진에 대한 감항기준이란 무엇인가? 항공기 또는 엔진에 대한 감항기준은 그 설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적 요건을 규정하는 법적인 문서이다. 이와 같은 감항기준은 항공기 사고의 요인을 반영하거나, 항공기술의 발전추세를 고려한 국제적 부합화(harmonization)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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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R Part 33: Airworthiness Standard; Aircraft Engines", Amendment 33-33, Sep. 2012. 

  2.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CS-E: "Certification Specification for Engines, Amendment 3, Dec. 2010.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AS Part 33: Airworthiness Standard for Aircraft Engines", Notice 2013-629, Oct. 2013. 

  4. Deok-Kon Hong, Kwanjung Yee, "Comparison of Airworthiness Certification System between Korea and U.S.", Journal of KSAS, Vol. 36, No. 3, pp. 298-305, Mar. 2008. 

  5. Yongwun Jung, Jaehwan Kim, "Study on the Qualification Criteria for Aircraft Turbine Engine", KSAS Fall Conference, pp. 2367-2373, Nov. 2012. 

  6.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Order 8110.4C: Type Certification", Change 5, Dec. 2011. 

  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C 33-2C: General Type Certification Guideline for Turbine Engines", Jun. 2013. 

  8. FAA and EASA, "Technical Implementation Procedures for Airworthiness and Environmental Certification", Revision 3, Apr. 2013. 

  9. Cosimo J. Bosco, "Certification Issues for Electrical and/or Electronic Engine Controls", SAE Conference, pp. 15-24, Oct. 1987. 

  10. Kang-Yi Lee, Sang-Ho Han, Sang-Joon Lee, Kui-Soon Kim, "A Study on Certification of Electrical Engine Controls", Journal of KSAS, Vol. 33, No. 1, pp. 104-109, Jan. 2005. 

  11. Yongmin Jun, "Introduction to the Software Planning Phase for an Aero Engine according to RTCA DO-178C", KSAS Fall Conference, pp. 248-251, Nov. 2013. 

  12. Baisong Chen, Ailian Wang, "Reliability Analysis Method of an Aircraft Engine FADEC Syst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MS, pp. 289-292, Jul. 2009. 

  13. Kang-Yi Lee, "Safety Analysis for Turbine Case Cooling System of Turbofan Engine", Ph.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Au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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