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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의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iversal Design Guideline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Public Toilet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21 no.1, 2015년, pp.47 - 56  

강병근 (College of Architecture, Konkuk University) ,  박광재 (Dept. of Interior Desig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Welfare) ,  김상운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이주형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  이주연 (Architectural Barrier-free Institute of Konk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As the number of the transportation poor has increased,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on urban railway station has recently been focused. However, the current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did not show the characteristic of facilities within urban railway station. Therefore,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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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제도적, 의식적 차원의 유니버설디자인화의 필요성과 함께 향후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각 항목별 세부기준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각 공간유형 중 위생시설에 도출되었던 기준요소는 다음 [Table 1]과 같으며,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항목별 세부기준을 규정하고 국내 실태 분석 을 통해 적용 가능한 세부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 먼저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제도 및 기준의 항목별 세부규정의 비교 분석과 교통약자 유형,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의 비교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을 일차적으로 도출한다. 그리고 국내 철도 역사 위생시설 실태를 조사하여, 유니버설디자인 수준 현황과 국내 적용 가능한 세부기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진행을 도식화하면 아래의 [Figure 1]과 같다.
  • 도시철도 역사의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 도출을 위해 항목별 역사 이용대상자유형과 유니버설디자인원칙을 비교하여, 우선 적용이 고려되어야 할 항목 및 기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용대상자는 상대적 약자인 장애인과 고령자, 어린이 및 유아동반자, 외국인 등의 교통여객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분류하였다.
  • , 2014)의 연구 결과 국내 유니버설디자인관련 세부기준은 도시철도 이용이 활발한 일본, 유럽, 영국의 기준에 비해 접근로, 위생시설, 유도 및 안내시설 등 관련 항목의 규제에 있어 미흡한 부분이 다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관련 항목 중 유니버설디자인의 기준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생시설을 대상으로 세부 계획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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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버설디자인은 어떠한 개념인가? 교통약자의 증가는 교통시설에 대한 이동 및 접근권의 요구증가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이용성을 고려하는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이어졌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사회 통합적 개념으로 교통약자의 수송 분담율이 높은 도시철도에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행관련기준은 교통여객시설이라는 큰 범주로만 규제하고 있어 각 교통시설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배경은 무엇인가? 56%인 1,582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2). 교통약자의 증가는 교통시설에 대한 이동 및 접근권의 요구증가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이용성을 고려하는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이어졌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사회 통합적 개념으로 교통약자의 수송 분담율이 높은 도시철도에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한계는 무엇인가?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사회 통합적 개념으로 교통약자의 수송 분담율이 높은 도시철도에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행관련기준은 교통여객시설이라는 큰 범주로만 규제하고 있어 각 교통시설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선행연구인 ‘Study on Universal Design Critical Factors of the Urban Railway Station’(K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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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ang, Byoung-Keun et al., 2014, "A Study on Universal Design Critical Factors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Research Paper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IHA 2014, KIHA, pp.27-35 

  2.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0, BS:2009, United Kingdom 

  3. Department for Transport, 2011,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 United Kingdom 

  4. European Union, 2008, Technical Specification of Interoperability: Persons with reduced Mobility, European Union 

  5. Mace, Ronald L., Hardie, Graeme J. & Place, Jaine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s: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Y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South Korea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Urban Railway Station, Transfer and Amenity Facilities Design Guidelines, South Korea 

  8. Story, F.S., J.L.Mueller and R.L.Mace., 1998, The Universal Design File: Designing for People of all ages and abilitie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NC 

  9. 國土交通省, 2006, "高?者, 障害者等の移動等の円滑化の促進に?する法律(バリアフリ?法)", 日本 

  10. 國土交通省, 2013, 公共交通機?の旅客施設に?する移動等円滑化整備ガイドライン(バリアフリ?整備ガイドライン 旅客施設編), 日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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