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 As the number of the transportation poor has increased,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on urban railway station has recently been focused. However, the current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did not show the characteristic of facilities within urban railway station. Therefore, this s...
Purpose : As the number of the transportation poor has increased,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on urban railway station has recently been focused. However, the current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did not show the characteristic of facilities within urban railway station.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detailed criteria in applying ideas from Universal Design to sanitary facilities, especially toilets within railway station. Method : This study explores the criteria by evaluating findings from previous studies. First, the current situation of sanitary facilities in railway station is assessed. Then, the detailed criteria applicable to railway station toilets are concluded, by reviewing types of transportation poor and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Result : Finding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urrent criteria applied to railway station toilets lack ideas of Universal Design, so the better criteria applicable to sanitary facilities in railway station are necessary. Second, standard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with newly additional criteria suggest that sanitary facilities should be established according to those criteria. Taken together, the better sanitary facilities should be provided to railway users through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to railway station toilets. Implication : For the future users in railway station toilets, the additional research on types of diverse space and other sanitary facilities within railway station should have been continued.
Purpose : As the number of the transportation poor has increased,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on urban railway station has recently been focused. However, the current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did not show the characteristic of facilities within urban railway station.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detailed criteria in applying ideas from Universal Design to sanitary facilities, especially toilets within railway station. Method : This study explores the criteria by evaluating findings from previous studies. First, the current situation of sanitary facilities in railway station is assessed. Then, the detailed criteria applicable to railway station toilets are concluded, by reviewing types of transportation poor and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Result : Finding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urrent criteria applied to railway station toilets lack ideas of Universal Design, so the better criteria applicable to sanitary facilities in railway station are necessary. Second, standard criteria used in domestic areas with newly additional criteria suggest that sanitary facilities should be established according to those criteria. Taken together, the better sanitary facilities should be provided to railway users through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to railway station toilets. Implication : For the future users in railway station toilets, the additional research on types of diverse space and other sanitary facilities within railway station should have been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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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결과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제도적, 의식적 차원의 유니버설디자인화의 필요성과 함께 향후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각 항목별 세부기준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각 공간유형 중 위생시설에 도출되었던 기준요소는 다음 [Table 1]과 같으며,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항목별 세부기준을 규정하고 국내 실태 분석 을 통해 적용 가능한 세부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제도 및 기준의 항목별 세부규정의 비교 분석과 교통약자 유형,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의 비교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을 일차적으로 도출한다. 그리고 국내 철도 역사 위생시설 실태를 조사하여, 유니버설디자인 수준 현황과 국내 적용 가능한 세부기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진행을 도식화하면 아래의 [Figure 1]과 같다.
도시철도 역사의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 도출을 위해 항목별 역사 이용대상자유형과 유니버설디자인원칙을 비교하여, 우선 적용이 고려되어야 할 항목 및 기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용대상자는 상대적 약자인 장애인과 고령자, 어린이 및 유아동반자, 외국인 등의 교통여객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분류하였다.
, 2014)의 연구 결과 국내 유니버설디자인관련 세부기준은 도시철도 이용이 활발한 일본, 유럽, 영국의 기준에 비해 접근로, 위생시설, 유도 및 안내시설 등 관련 항목의 규제에 있어 미흡한 부분이 다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관련 항목 중 유니버설디자인의 기준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생시설을 대상으로 세부 계획기준을 도출하고자 한다3).
제안 방법
국·내외 기준에 있어 적용 강도가 강한 기준을 우선 고려하였으며, 일부 항목에 대해 국내 실정(기존 관련 규정 및 생산되는 제품 규격 등)과 항목별로 고려되어야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과 관련된 사항을 추가하여 정리하였다.
, 2014)의 후속 연구로, 도시철도 역사의 여러 공간유형 중 위생시설을 중심으로 한다. 먼저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제도 및 기준의 항목별 세부규정의 비교 분석과 교통약자 유형,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의 비교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을 일차적으로 도출한다. 그리고 국내 철도 역사 위생시설 실태를 조사하여, 유니버설디자인 수준 현황과 국내 적용 가능한 세부기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유니버설디자인 기준요소와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제도를 바탕으로, 국내외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 유니버설디자인의 세부항목기준을 도출하였다. 국내기준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국외기준은 일본의 「공공교통의 이동 등의 원활화정비지침(여객시설 편)」, 범 유럽의 철도네트워크(the Trans-European Network : TEN) 구축을 위한 EU의회 기준인 TSI PRM(the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Person with Reduced Mobility), 영국의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각 국가별 세부기준을 비교하였다.
세면대는 세면대형태, 손잡이, 수도꼭지, 거울에 대한항목을 조사하였다. 손잡이항목은 국내기준, 도출기준 각 56%, 44%, 수도꼭지항목은 국내외 각 40%, 40%의 설치율을 보인다.
세부항목별 교통약자유형,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비교한 [Table 3]을 기준으로 [Table 2]에서 제시한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제도를 비교하여 항목별 세부기준을 정리하였다. 국·내외 기준에 있어 적용 강도가 강한 기준을 우선 고려하였으며, 일부 항목에 대해 국내 실정(기존 관련 규정 및 생산되는 제품 규격 등)과 항목별로 고려되어야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과 관련된 사항을 추가하여 정리하였다.
소변기는 설치위치, 형태, 손잡이항목에 대해 조사하였다. 소변기 설치위치에 대한 세부기준은 국내기준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도출기준으로 국내 도시철도 역사실태를 조사결과 92%의 설치율을 보이고 있다.
실태조사는 앞서 도출한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Table 4)을 바탕으로, 공간유형별로 세부항목을 재분류하여 실시하였다. 수준 평가는 현행 국내 법규인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의 적용률과 본 연구에서 도출한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의 적용률을 비교하였으며, 환승역사 내부 위생시설 모두를 조사한 후, 그 중 유니버설디자인 수준이 낮은 시설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조사개요는 다음 [Table 5]와 같다.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의 유니버설디자인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도권 내 25개소 환승 역사를 조사하였다. 실태조사는 앞서 도출한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Table 4)을 바탕으로, 공간유형별로 세부항목을 재분류하여 실시하였다. 수준 평가는 현행 국내 법규인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의 적용률과 본 연구에서 도출한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의 적용률을 비교하였으며, 환승역사 내부 위생시설 모두를 조사한 후, 그 중 유니버설디자인 수준이 낮은 시설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국내기준과 도출기준의 적용률 차이는 세부 항목의 개수와 항목의 유니버설디자인 강도차이 때문이다. 장애인전용화장실의 항목은 11개의 항목으로 출입문유효폭, 출입문형태, 사용여부 확인 설비, 잠금장치, 내부공간, 활동공간, 대변기형태, 손잡이, 세정장치, 기타시설, 비상호출시설 대해 조사하였다. 각 세부조사항목 중 잠금장치, 비상호출시설항목은 도출기준에 언급되어있지만 국내기준에는 제정되어 있지 않고 있으며 그 외 세부기준의 경우에도 구체적 규정내용의 차이가 크다.
대상 데이터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의 유니버설디자인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수도권 내 25개소 환승 역사를 조사하였다. 실태조사는 앞서 도출한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Table 4)을 바탕으로, 공간유형별로 세부항목을 재분류하여 실시하였다.
도시철도 역사의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 도출을 위해 항목별 역사 이용대상자유형과 유니버설디자인원칙을 비교하여, 우선 적용이 고려되어야 할 항목 및 기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용대상자는 상대적 약자인 장애인과 고령자, 어린이 및 유아동반자, 외국인 등의 교통여객시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분류하였다.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은 메이스(R.
이론/모형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유니버설디자인 기준요소와 국내외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제도를 바탕으로, 국내외 도시철도 역사 위생시설 유니버설디자인의 세부항목기준을 도출하였다. 국내기준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국외기준은 일본의 「공공교통의 이동 등의 원활화정비지침(여객시설 편)」, 범 유럽의 철도네트워크(the Trans-European Network : TEN) 구축을 위한 EU의회 기준인 TSI PRM(the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Person with Reduced Mobility), 영국의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각 국가별 세부기준을 비교하였다. 각 국가별 기준을 종합한 결과 28개 항목 중 한국의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세부항목기준은 19개(국외 대비 67.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은 메이스(R. Mace)의 유니버설디자인 4요소와 1997년 이를 보완한 유니버설디자인 7원칙, 수잔베하(Susan Behar)의 4원칙, 런던(CABE)에서 제안한 6원칙 등과4) 도시철도 역사의 시설 특성간 상관성을 종합·분석하여 [Figure 2]와 같이 접근성, 안전성, 편리성, 인지성, 심미성, 공평성의 도시철도 역사의 유니버설 디자인원칙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1) 한국, 일본, 유럽, 영국의 도시철도역사 유니버설 디자인관련 기준의 비교·분석을 통해 접근 및 설치원칙, 장애인전용화장실, 세면대 및 소변기, 일반화장실 및 기타시설의 4개 영역, 총 28개 항목의 세부 기준을 도출하였다.
2)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국내외기준 비교결과 다목적화장실항목, 장애인화장실의 잠금장치, 기저귀 교환대, 마감재질, 비상호출장치 항목 등 규정하고 있는 세부항목의 개수에 차이가 있으며 그 외 세부항목을 규제하고 있는 내용차이 또한 다름을 알 수 있었다. 각 항목은 모든 이용객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위생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하는 항목들로, 국내기준의 유니버설디자인 강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3) 도출된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으로 국내 도시철도 역사 실태를 평가하고, 이용대상 교통약자유형과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대입하여 국내 제도개선 및 시설 개선 방향을 찾고자 하였으며, 조사결과 국내기준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항목이 실제 이용객들의 필요에 의해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고, 안전한 위생시설이용을 위해 필요하지만 고려되고 있지 않은 항목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특성을 개별적으로 대응하며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위생 시설 설치를 위해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기준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재정리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위생시설 공간유형별로 접근 및 설치원칙, 장애인전용 화장실, 세면대, 일반화장실 및 기타시설항목으로 재분류하고, 이를 기준으로 한 국내 도시철도 역사실태조사 평가와 대상자유형,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비교·분석한 결과, 28개 항목 대부분이 유니버설디자인 기준으로 의무 적용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국내기준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국외기준은 일본의 「공공교통의 이동 등의 원활화정비지침(여객시설 편)」, 범 유럽의 철도네트워크(the Trans-European Network : TEN) 구축을 위한 EU의회 기준인 TSI PRM(the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 Person with Reduced Mobility), 영국의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각 국가별 세부기준을 비교하였다. 각 국가별 기준을 종합한 결과 28개 항목 중 한국의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세부항목기준은 19개(국외 대비 67.85%), 일본 24개(85.71%), 유럽 5개 (단, 규정하고 있지 않은 항목에 대해서는 각 국가별 관련 규정 준용), 영국 23개(82.14%)로 나타났으며, 각 국가별로 규정하고 있는 기준 항목과 내용을 종합하여 가장 강하게 규정되어 있는 기준으로 종합하면 다음 [Table 2]와 같다.
(Table 4) 국외 관련 기준은 국내기준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은 다목적 화장실에 대한 항목과 장애인화장실 대변기의 잠금장치, 내부 기능안내, 비상호출시설, 일반화장실 대변기와 기타시설 보조설비, 기저귀교환대, 위생시설 마감재질항목에 대해서도 구체적 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그 결과 장애인전용 화장실 설치, 위치, 안내시설항목을 제외한 항목 대부분 국외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 제도와 동일하게 도출되었다.
기저귀교환대와 위생시설 마감재질에 대한 항목은 도출기준 평가결과 각각 68%, 0%의 설치율을 보였다. 국내 철도 역사 위생시설 내부의 기저귀 교환대는 남녀화장실 구분 없이 설치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마감재질 역시 미적인 부분을 우선시하여 반사재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시설개선이 필요하다.
이는 소변기 설치위치에 대한내용이 국내기준에 제시되지 않았지만, 실제 교통약자의 위생시설 이용에 필요로 하는 항목이라는 것을 뜻한다. 소변기 형태항목은 국내기준 100%, 도출기준 96%의 설치율을 보이며, 손잡이항목은 국내기준, 도출기준 모두 88%의 설치율을 보여 두 기준 모두 80%이상 적합한 수준으로 설치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소변기형태에 대한 항목은 국내기준 세정장치에 대한 내용만 규정되어 있는 반면, 도출기준은 소변기의 높이, 돌출깊이 등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는 등 상세기준의 차이가 크다.
3) 도출된 유니버설디자인 세부기준으로 국내 도시철도 역사 실태를 평가하고, 이용대상 교통약자유형과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을 대입하여 국내 제도개선 및 시설 개선 방향을 찾고자 하였으며, 조사결과 국내기준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항목이 실제 이용객들의 필요에 의해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고, 안전한 위생시설이용을 위해 필요하지만 고려되고 있지 않은 항목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특성을 개별적으로 대응하며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위생 시설 설치를 위해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기준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재정리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접근성 및 설치원칙의 도출기준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률은 전체적으로 54%로 나타났다. 다목적화장실, 화장실내부기능 안내항목에 대해 국내기준이 제정되어있지 않아 철도 역사 실태 역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이 매우 미흡하지만, 해당항목에 지체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등의 교통약자유형과 다수의 유니버설디자인 원칙 적용이 필요하여 국내 관련기준과 시설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5) 본 연구에서 도출한 위생시설의 유니버설 디자인 기준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연속적이고 안전한 도시철도 역사 이용을 위해 대합실, 승강장, 매표소, 유도 및 안내시설과 같은 각 공간 유형별로 세부적인 기준 도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 결과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제도적, 의식적 차원의 유니버설디자인화의 필요성과 함께 향후 도출된 기준요소를 바탕으로 각 항목별 세부기준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하지만 세면대항목의 형태, 손잡이, 수도꼭지, 거울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률이 50%를 넘지 않아 각 항목에 대한 시설개선과 구체적인 세부기준의 정비가 필요해 보인다. 특히, 거울의 경우 기존의 성인과 휠체어 이용자 뿐만 아니라 키가 작은 어린이 등을 배려하여 낮은 높이의 거울을 추가하여 설치하는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버설디자인은 어떠한 개념인가?
교통약자의 증가는 교통시설에 대한 이동 및 접근권의 요구증가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이용성을 고려하는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이어졌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사회 통합적 개념으로 교통약자의 수송 분담율이 높은 도시철도에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행관련기준은 교통여객시설이라는 큰 범주로만 규제하고 있어 각 교통시설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배경은 무엇인가?
56%인 1,582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2). 교통약자의 증가는 교통시설에 대한 이동 및 접근권의 요구증가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이용성을 고려하는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이어졌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사회 통합적 개념으로 교통약자의 수송 분담율이 높은 도시철도에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한계는 무엇인가?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사회 통합적 개념으로 교통약자의 수송 분담율이 높은 도시철도에 필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행관련기준은 교통여객시설이라는 큰 범주로만 규제하고 있어 각 교통시설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선행연구인 ‘Study on Universal Design Critical Factors of the Urban Railway Station’(Kang et al.
참고문헌 (10)
Kang, Byoung-Keun et al., 2014, "A Study on Universal Design Critical Factors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Research Paper of Annual Conference of the KIHA 2014, KIHA, pp.27-35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0, BS:2009, United Kingdom
Department for Transport, 2011, Accessible Train Station Design for Disabled People: A Code of Practice, United Kingdom
European Union, 2008, Technical Specification of Interoperability: Persons with reduced Mobility, European Union
Mace, Ronald L., Hardie, Graeme J. & Place, Jaine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s: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e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South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Urban Railway Station, Transfer and Amenity Facilities Design Guidelines, South Korea
Story, F.S., J.L.Mueller and R.L.Mace., 1998, The Universal Design File: Designing for People of all ages and abilities,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 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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