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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1 no.2, 2015년, pp.65 - 73
김유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재홍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서세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방인황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엔지니어스(주))
The bank revetment work which is conducted on the slope of river bank to protect against flowing water as a geotechnical structure has been applied as an average value of critical tractive force based on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andard design. Currently, an appropriate evaluation is needed fo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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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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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소류력은 무엇인가? | 이 침식특성은 한계소류력과 그 이후의 흐르는 물에 의해 야기되는 소류력과 지반의 세굴률과의 관계로 구성된다. 한계소류력은 세굴이 발생하기 시작할 때 지반에 적용되는 전단응력을 의미하며, 이때의 유속을 한계유속이라 한다. 실제 현장에서 제방 법면을 보호하기 위해서 하천유속을 관찰하여 그에 따른 소류력 시험을 검증해야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국제 표준시험기준에 의해 수행하였다. | |
세굴률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는가? | 따라서, 세립토 지반의 세굴해석은 흐르는 물의 침식유발능력 뿐만 아니라 지반의 침식저항능력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는 세굴률 실험을 통해 정량화할 수 있다. 세굴률은 주어진 유속에 대해 지반이 침식되는 속도(mm/hr)로 정의된다. 이 침식특성은 한계소류력과 그 이후의 흐르는 물에 의해 야기되는 소류력과 지반의 세굴률과의 관계로 구성된다. | |
세립토 지반의 세굴해석이 흐르는 물의 침식유발능력 뿐만 아니라 지반의 침식저항능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조립토의 침식저항능력은 중력과 마찰력이 지배하여 비교적 단순한 반면, 세립토의 침식저항능력은 중력과 마찰력 뿐만 아니라 흙입자의 물리・화학적 성질 및 전기적 성질에도 의존하여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조립토에서는 호안에 작용하는 유체의 침식유발능력이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 단시간 내에 세굴이 발생하여 한계소류력에 도달하는 반면, 세립토는 침식저항능력이 조립토에 비해 크고 저항메커니즘이 달라 상대적으로 느리게 침식이 진행된다. 따라서, 세립토 지반의 세굴해석은 흐르는 물의 침식유발능력 뿐만 아니라 지반의 침식저항능력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는 세굴률 실험을 통해 정량화할 수 있다. |
ASTM D 6460,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atino of Rolled Erosion Control Product (RECP) Performance in Protecting Earthen Channels from Stormwater-Induced Erosion, Vol.04.09.
Briaud, J. L., Ting, F., Chen, H. C., Cao, Y., Han, S. W., and Kwak, K. S. (2001), "Erosion Function Apparatus for Scour Rate Prediction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7, No.2, pp.10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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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Neil, J., Taylor, C., and Lick, W. (1996), "Measurement of Erosion of Undisturbed Bottom Sediments with Depth",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ASCE, Vol.122, Issue.6, pp.316-324.
Shields, A. F. (1936), "Application of Similarity Principles and Turbulence Research to Bed-load Movement", Mitteilungen der Preussischen Versuchsanstalt fur Wasserbau und Schiffbau, Berlin, Germany, Vol.26, pp.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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