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스마트 폰'이 상용화 되면서 곳곳에 '스마트' 한 생활을 위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레이저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및 스피커와 방향제를 엘리베이터 내부에 도입하여 내부 화면의 다양화를 연출하고, 핸드오버기술로 지속적인 와이파이 호환이 가능한 이용자 단말기 상의 엘리베이터 조절 화면 출력기능 탑재로 이용자의 스마트폰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승강기 외부 상단에 장착된 키넥트로 이용자의 동작을 인식하여 작동되는 기존 엘리베이터 시스템과 차별화된 새로운 스마트스크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엘리베이터 제조사, 유통사, 소비자 각 집단 200명을 대상으로 레이저스크린 엘리베이터의 상용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최근,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스마트 폰'이 상용화 되면서 곳곳에 '스마트' 한 생활을 위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레이저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및 스피커와 방향제를 엘리베이터 내부에 도입하여 내부 화면의 다양화를 연출하고, 핸드오버기술로 지속적인 와이파이 호환이 가능한 이용자 단말기 상의 엘리베이터 조절 화면 출력기능 탑재로 이용자의 스마트폰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승강기 외부 상단에 장착된 키넥트로 이용자의 동작을 인식하여 작동되는 기존 엘리베이터 시스템과 차별화된 새로운 스마트스크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엘리베이터 제조사, 유통사, 소비자 각 집단 200명을 대상으로 레이저스크린 엘리베이터의 상용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Recently, most of people wants to have smart life for themselves like smart phones.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mart elevator based on the laser screen, speakers and air fresheners. Using this elevator, we could enjoy the various screen inside, and we could keep contacting with manager for wifi i...
Recently, most of people wants to have smart life for themselves like smart phones.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mart elevator based on the laser screen, speakers and air fresheners. Using this elevator, we could enjoy the various screen inside, and we could keep contacting with manager for wifi in the emergency situation. Also, the elevator could be operated with user's motion for Kinect. Finally, we did the survey for understanding preference of smart elevator. The grops are elevator manufacturing company, elevator distribution corporation and consumers, each group have 200 people.
Recently, most of people wants to have smart life for themselves like smart phones.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mart elevator based on the laser screen, speakers and air fresheners. Using this elevator, we could enjoy the various screen inside, and we could keep contacting with manager for wifi in the emergency situation. Also, the elevator could be operated with user's motion for Kinect. Finally, we did the survey for understanding preference of smart elevator. The grops are elevator manufacturing company, elevator distribution corporation and consumers, each group have 200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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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국내 다수 엘리베이터 업체의 과열 경쟁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실부품사용, 엘리베이터 내부 추가 기술도입 제한으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업체 간 차별화된 경쟁력을 함양 및 특정 광고영상 출력으로 인한 부가가치 발생으로 설치비용 절감 효과가 있고, 엘리베이터 내외부에 설치된 스피커, 방향제 및 키넥트를 통해 이용자의 행동을 인식하는 레이저 디스플레이 기반의 오감만족 스마트 스크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상기 시스템은 wifi 호환을 통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관리자와 소통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상기 시스템은 wifi 호환을 통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관리자와 소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엘리베이터 제조사, 유통사 및 소비자 각 집단 200명을 대상으로 제안되는 엘리베이터 시스템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신뢰성 검증을 통해 신뢰도를 살펴본다.
상기 기술이 도입된 엘리베이터를 구현하기 위한 필요 수요를 살펴보기 위하여 엘리베이터 제조업자, 설치업자, 소비자 집단 각 200명을 대상으로 선호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그림 2는 각 특징의 효율을 열등, 미흡, 양호, 우수로 책정하여 수치화 한 자료이다. 각 디스플레이의 특징의 수치를 평균화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고, LPD가 95의 평균값으로 가장 높은 효율을 나타내었다. 이용자는 스마트폰으로 엘리베이터 리모컨 어플을 다운 받은 뒤 엘리베이터 외부에 있는 QR코드로 인증하면 엘리베이터 내부 wifi망을 통해 이용자가 엘리베이터 허용 접근 범위에 들어설 때 마다 자동으로 엘리베이터 조작 장치 화면이 사용자의 이동 단말기 상에 출력되어 개별적으로 신속한 버튼조작이 가능하다.
그림 4는 각 집단의 설문조사 결과이다. 결과를 통해 스크린 등 다양한 볼거리에 대한 수요가 각 집단에서 27%, 21% 22%로 확인되며 엘리베이터 사용의 기본적 요소인 안전 다음으로 가장 선호되는 요인이 스크린이 장착된 다양한 볼거리의 엘리베이터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신뢰성검증을 통해 신뢰도를 분석하여, 0.898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신뢰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어떤 측정대상의 측정결과가 Xt인 경우 여기에는 참성분과 오차성분을 포함하게 된다.
후속연구
이며 이러한 멀티미디어가 스크린을 통해 출력되는 것을 멀티미디어스크린이라고 한다. IT융합 멀티미디어스크린의 예로 국내 한 기업에서 출시한 유리로 된 패널을 필름으로 바꾸어 휘어지는 스크린(상단 좌), 레이저로 화면을 출력하여 고화질, 친환경, 지속성의 특징을 갖는 레이저 스크린(상단 우)이 있으며, 사물인터넷(IoT)의 발달로 멀지 않은 미래에 각 사물간의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이용자의 상황에 맞는 실시간 건강체크, 필요물건 구매 추천, 일정 관리 등을 수시로 화면으로 출력해주는 개인 맞춤 스크린서비스가 실행 될 것이다.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바닥면을 제외한 전면에 레이저 기반 스크린으로 구성하여 내부 화면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내부에 터치스크린패널, 터치패드, 키넥트(파란표시), 체온감지센서 등 이들 조합 중 어느 하나의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층수를 표시하는 레이저스크린모니터 및 버튼이 출력가능하다. 또한 내부 사각 모서리에 설치 된 4개의 5.1채널스피커와 자동농도조절 방향제를 통해 사용자의 오감이 만족되는 엘리베이터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림 3은 상기 기술이 도입 된 엘리베이터 내부에 출력 가능한 화면의 예시이다.
상기 시스템은 내부 레이저 기반 스크린화면에 특정 화면 출력이 가능하므로 광고 출력을 통한 부가 수익창출이 가능하고, 과학관, 교육관, 병원 등 테마가 있는 용도별 특화 이용이 가능하다. 추후 엘리베이터 내에 면적에 따른 방향제 분사량 및 스피커 음량에 대한 기준 데이터를 마련하여 쾌적한 내부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유지되어야 할 것이며, 본 논문에서 진행한 엘리베이터 제조업자, 설치업자, 소비자 집단 각 200명의 의견을 일반화할 수 없기에 지속적인 시장 수요 파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감만족이란 무엇인가?
‘오감’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5가지 감각을 일컫는 말로 ‘오감만족’은 이 모든 감각이 동시에 만족되는 것을 뜻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되는 오감만족 스마트 스크린 엘리베이터는 승강기 내부에 바닥을 제외한 5면에 레이저스크린, 스피커, 방향제 및 키넥트를 장착하여 이용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 엘리베이터 시스템이다.
국내 다수 엘리베이터 업체의 과열 경쟁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는가?
최근 국내 다수 엘리베이터 업체의 과열 경쟁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실부품사용, 엘리베이터 내부 추가 기술도입 제한으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업체 간 차별화된 경쟁력을 함양 및 특정 광고영상 출력으로 인한 부가가치 발생으로 설치비용 절감 효과가 있고, 엘리베이터 내외부에 설치된 스피커, 방향제 및 키넥트를 통해 이용자의 행동을 인식하는 레이저 디스플레이 기반의 오감만족 스마트 스크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레이저 디스플레이 기반의 오감만족 스마트 스크린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통하여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상기 시스템은 내부 레이저 기반 스크린화면에 특정 화면 출력이 가능하므로 광고 출력을 통한 부가 수익창출이 가능하고, 과학관, 교육관, 병원 등 테마가 있는 용도별 특화 이용이 가능하다. 추후 엘리베이터 내에 면적에 따른 방향제 분사량 및 스피커 음량에 대한 기준 데이터를 마련하여 쾌적한 내부 환경이 유지될 수 있도록 유지되어야 할 것이며, 본 논문에서 진행한 엘리베이터 제조업자, 설치업자, 소비자 집단 각 200명의 의견을 일반화할 수 없기에 지속적인 시장 수요 파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3)
krdic.naver.com/detail.nhn?docid13226600
S. I. Chae, B. J. Kim, S. K. Lee, "Statistical analysis for SPSS/ $PC^+$ ", Hakhyunsa, Vol. 2, pp68-70,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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