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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1, 2015년, pp.1 - 1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fundamental data and implication for forming desirable viewpoint of mathematics lesson critique and for improvement of expertise in lesson by compare and analyze the viewpoint of mathematics lesson critique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For the a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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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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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수업 비평의 관점 비교․분석을 통해 얻고자 하는것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 관찰 후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나타내는 수업 비평의 관점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수업 비평 관련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바람직한 수업 비평의 관점 형성 및 수업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수업 비평이란? | 또한, 수업 비평에 대해 엄훈(2010)은 수업 텍스트에 대한 읽기와 쓰기 및 수업 비평 텍스트에 대한 읽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수업 비평공동체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생산되고 소통되는 자생적인 장르라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비평’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수업을 참관한 후 수업에 대한 기술, 분석, 해석, 평가 등 자신의 생각을 작성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쓰기)’로 정의하고자 한다. | |
수업이란? | 교사의 전문성은 수업에서 나온다고 언급할 만큼 교사라면 누구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계획, 실천, 반성하면서 보다 나은 수업을 위해 다양한 방법과 내용을 고민하기 마련이다. 즉, 수업은 학교 교육의 핵심이며, 수업에 대한 전문성은 전문직으로써 교사가 개선하고자 노력해야 할 가장 가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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