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비평의 관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lementary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Viewpoints in Mathematics Lesson Critiqu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1, 2015년, pp.1 - 11  

김남균 (청주교육대학교) ,  유제정 (청주오창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fundamental data and implication for forming desirable viewpoint of mathematics lesson critique and for improvement of expertise in lesson by compare and analyze the viewpoint of mathematics lesson critique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For the a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 관찰 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나타내는 수업 비평의 관점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수업 비평 관련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바람직한 수업 비평의 관점 형성 및 수업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연구 결과와 한계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학 수업을 관찰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수업 비평 자료를 바탕으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수학 수업에 대한 수업 비평 시 어떠한 영역에 주목하여 비평하며, 교사 집단별 수업 비평 관점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는지를 양적․질적 분석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 비평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수업을 참관한 후 수업에 대한 기술, 분석, 해석, 평가 등 자신의 생각을 작성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쓰기)’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 비평’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수업을 참관한 후 수업에 대한 기술, 분석, 해석, 평가 등 자신의 생각을 작성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쓰기)’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수업 비평 관점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존에 작성된 다양한 수업 비평 자료의 문헌 조사 및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 관찰 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나타내는 수업 비평의 관점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수업 비평 관련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바람직한 수업 비평의 관점 형성 및 수업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수업 비평의 관점 비교․분석을 통해 얻고자 하는것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 관찰 후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이 나타내는 수업 비평의 관점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수업 비평 관련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바람직한 수업 비평의 관점 형성 및 수업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수업 비평이란? 또한, 수업 비평에 대해 엄훈(2010)은 수업 텍스트에 대한 읽기와 쓰기 및 수업 비평 텍스트에 대한 읽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수업 비평공동체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생산되고 소통되는 자생적인 장르라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비평’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수업을 참관한 후 수업에 대한 기술, 분석, 해석, 평가 등 자신의 생각을 작성한 자유로운 형식의 글(쓰기)’로 정의하고자 한다.
수업이란? 교사의 전문성은 수업에서 나온다고 언급할 만큼 교사라면 누구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계획, 실천, 반성하면서 보다 나은 수업을 위해 다양한 방법과 내용을 고민하기 마련이다. 즉, 수업은 학교 교육의 핵심이며, 수업에 대한 전문성은 전문직으로써 교사가 개선하고자 노력해야 할 가장 가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재빈, 정정인 (2010).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 수업 비평 관점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1084-1096.(Kim, J.B. & Jung, J.I. (2010). A Study on the Critical Viewpoin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Science Class, Journal of Korea Assoc. Sci. Edu. 30(8), 1084-1096.) 

  2. 나귀수 (2008).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수학 수업 관점에 대한 연구-예비교사들의 수업 논평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0(2), 279-296.(Na, G.S. (2008). Examining the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perspectives on mathematics class -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the comments on the mathematics class, School Mathematics 10(2), 279-296.) 

  3. 나귀수 (2009).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 비평의 특징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1(4), 583-605.(Na, G.S. (200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class-criticism by elementary teacher, School Mathematics 11(4)), 583-605.) 

  4. 방정숙 (2012). 초등학교 수학 수업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수학 수업 평가 기준의 활용 사례. 초등교과교육연구 15(0), 109-140.(Bang, J. (2012). How do we analyze elementary math instruction? Elementary Subject Matter Education Research 15(0), 109-140.) 

  5. 엄훈 (2010). 수업 비평 개념에 대한 대안적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3(2), 79-101.(Um, H. (2010). Inquiry on the concept of class criticism,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3(2), 79-101.) 

  6. 이혁규 (2008).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서울: 우리교육(Lee, H.G. (2008). Read classes with eyes of criticism, Seoul: Woorigyoyuk.) 

  7. 이혁규, 김향정, 조용훈, 이선경 (2013). 예비교사와 경력교사의 수업 비평의 특징 비교. 수업 전문성 연구 가로지르기-교과별 수업 역량 강화 III- 학술대회 자료집, 115-126. 청주: 청주교육대학교.(Lee, H., Kim, H., Cho, Y., & Lww, S. (2013).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lesson critiques. Proceeding of research conference of CNUE Education and Research Institute, 115-126.) 

  8. 정재찬 (2006). 국어 수업비평론, 국어교육학연구 25, 389-420.(Jung, J. (2006). Action research as a criticism of Korean teaching in the classroom,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25, 389-420.) 

  9. 정한호 (2013). 수업비평문에 드러난 예비교사의 수업을 바라보는 안목 탐색. 교육방법연구 25(2), 339-372.(Jung, H.H. (2013).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spective on classroom instruction in critical essays,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2), 339-372.) 

  10. 조남두, 장옥선, 구영회, 문점애, 이상복, 감구진, 백경원, 곽주철 (2011). 수업을 꿰뚫어 보는 힘! 수업 분석. 서울: 상상채널.(Ch, N., Jang, O., Ku, Y., Moon, J., Lee, S., Gam, G., Baek, K., & Gwak, K. (2011). Power of looking through classes, Seoul: Sangsang Channel.) 

  11. 천호성 (2008). 교실 수업의 혁신과 지원을 위한 수업 분석의 방법과 실제. 서울: 학지사.(Chun, H.S. (2008). Method and practice of class analysis to innovating and supporting instruction, Seoul: Hakjisa.) 

  12. 최은아 (2012). 초등 예비교사의 음악 수업 비평관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5(3), 173-194.(Choi, E.A. (2013). A Study on the Critical Viewpoi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for Music Class.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5(3), 173-194.) 

  13. Corey, D. L., Peterson, B. E., Lewis, B. M., & Bukarau, J. (2010). Are there any place that students use their heads? Principles of high-quality Japanese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5). 438-478. 

  14. Hiebert, J., Carpenter, T. P., Fennema, E., Fuson, K. C., Wearne, D., & Murray, H. (1997). Making sens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ith understanding, Portsmouth, NH: Heineman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