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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 및 배터리 냉각팬 구동용 BLDC모터 개발
Development of BLDC Motor for HEV Engine Cooling and Battery Cool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2, 2015년, pp.153 - 160  

이대웅 (한라비스테온공조 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brid Electric Vehicles(HEVs) have seriously come into prevalence recently as car manufacturers and consumers have become more aware of the environmental and economic problems of conventional vehicles. For the alternative power-train and battery cooling systems in HEVs, an effective thermal manag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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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엔진냉각시스템의 냉각팬구동에 필요한 핵심 부품인 BLDC모터와 2차 배터리 냉각 시스템에 사용되는 소형, 고효율의 BLDC모터의 설계와 이들 BLDC전동 모터 시작품의 성능 시험결과에 대한 고찰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동력계 및 배터리 냉각시스템용 팬 구동 전동 모터 개발기술과 제어기술, 신뢰성 확보로 선진업체 개발수준에 준하는 국내기술 개발로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기술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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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DC모터의 구동원리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BLDC모터는 구조적 특성의 차이로, 브러시(brush)나 정류자(commutator)가 없는 DC모터를 의미한다. 구동원리는 일반 DC모터와 동일하게, 플레밍의 왼손 법칙(Fleming's Left hand rule)에 따라 발생하는 토크(torque)를 이용하는 것은 같지만, 계자 영구자석(field magnet)이 회전자(rotor) 역할을하고, 전기자권선(armature coil)이 고정자(stator)로 배치되어 있어 계자 영구자석이 토크 발생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이 다른 점이다. 여기서 회전자의 위치검출은 DC모터의 정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홀소자(hall sensor)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BLDC모터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BLDC모터는 구조적 특성의 차이로, 브러시(brush)나 정류자(commutator)가 없는 DC모터를 의미한다. 구동원리는 일반 DC모터와 동일하게, 플레밍의 왼손 법칙(Fleming's Left hand rule)에 따라 발생하는 토크(torque)를 이용하는 것은 같지만, 계자 영구자석(field magnet)이 회전자(rotor) 역할을하고, 전기자권선(armature coil)이 고정자(stator)로 배치되어 있어 계자 영구자석이 토크 발생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이 다른 점이다.
BLDC모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여기서 회전자의 위치검출은 DC모터의 정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홀소자(hall sensor)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체로 BLDC모터는 브러시 DC모터와 비교하여 속도 제어가 우수하고, 브러시가 없는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내구성에서 우수함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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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S. Kwon, "Development Status and Trends of Environmental Friendly Vehicles," KSAE HEV and FCEV Workshop, pp.1-11, 2007. 

  2. C. Kim, "Development Status and Trends of Hyundai Motors Hybrid Vehicles," KSAE Symposium of Electric Vehicles Workshop, KSAE05-L0022, 2005. 

  3. M. Murray, "GM Hybrid Propulsion Strategy," International Workshop of HEV, Hanyang University, 2007. 

  4. P. Peter, "Development of Li-Ion Battery Systems for HEV Applications at MAGNA STEYR," EVS23, 2007. 

  5. D. Blake, I. Postlethwaite, D. Barker, M. Hannewald and C. Whelans, "Thermal Management of a Hybrid Vehicle," 8th Vehicle Thermal Management Symposium, C640/048, 2007. 

  6. H. Satoh, S. Akutsu, T. Miyamura and H. Shinoki, "Development of Traction Motor for Fuel Cell Vehicle," SAE 2004-01-0567, 2004. 

  7. D. Kwon, D. Lee, Y. Jee and C. Park, "Developemnt of BLDC Motor for HEV Power-train and Battery Cooling System," KSAE 30th Anniversary Conference Proceedings, KSAE08-S0341, pp.2071-2076, 2008. 

  8. D. Hanselman, Brushless Permanent Magnet Motor Design, 2nd Edn., Magna Physics Publishing Motorsoft Division of Fisher Electric Technology, 2004. 

  9. R. Hendershot and T.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Magna Physics Publisning and Clarendon Press, Oxford,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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