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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마 켄고 디자인의 객체성과 전복적 전유
The Objectivity and Subversive Appropriation of the Designs by Kuma Kengo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1 = no.108, 2015년, pp.12 - 22  

박영태 (동양미래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it comes to the architecture design, Kuma Kengo rejects a strong and violent subject-centered position and advocates the design that is object-oriented. As can be seen in 'gentle architecture', 'three lows principle', 'natural architecture', and 'connecting architecture', he clearly expresse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메시스가 기존의 통념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쿠마의 객체적 작업방식을 살펴보기 위한 이론적 바탕은 벤야민과 아도르노의 사유 중에서 가장 바탕이자 대표되는 미메시스이다. 이들이 언급하는 미메시스가 기존의 통념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주체중심의 ‘도구적모방과 재현’이 아니라, ‘객체로의 동화이자 닮아가기’이다. 미메시스 개념의 이해와 두 가지 입장의 차이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기차’라는 대상(객체)의 미메시스를 한번 생각해보자.
쿠마 켄고의 저서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건축가 쿠마 켄고(Kuma Kengo, 1950-)의 저서는 2009년 이후 국내에서 다섯 권 출간되었다.『약한 건축』,『삼저주의』,『자연스러운 건축』,『연결하는 건축』등 제목에서부터 객체중심 건축을 지향하는 비판적 세계관을 명료하게 선언하고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의 건축들이 그렇지 않았음에 대한 문제 제기이자, 동시에 이로부터 자신의 건축이 가지는 차별성을 드러내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건축가가 집착하는 이런 유사한 속성(제목)들의 의미와 작품과의 개연성, 실질적 의의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작되었다.
모방과 재현의 경우 의지하게 되는 보편적 개념의 속성은 어떤 양상을 띄는가? 먼저 전자인 모방과 재현의 경우 대부분의 주체는 둥근 바퀴로 달리며 김을 내뿜는 기차를 표현하기 위해 기존에 인지했던 기차의 ‘보편적 개념’에 의지하게 된다.그런데 이 보편적 개념이라는 것의 속성은 그것이 오로지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인식적 한계 내에서(만)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양상을 띄게 되며, 동시에 그렇기 때문에 그 대상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드러내주는 도구적인 수단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식의 인식→해석→ 표현행위의 부정적 측면은 기차라는 존재에 내밀하게 잠재된, 다양한 질료(내용)적 특성보다는 겉으로 쉽게(관습적으로) 포착가능한 감각적 형상에만 주목하게 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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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A document $n^{\circ}$ 121, international emerging future, 2012 

  2. Kengo Kuma : materials, structure, details, Birkhauser, 2004 

  3. Kengo Kuma, C3, 건축과 환경, 2007 

  4. Th. W. Adorno, 홍승용 역, 미학이론, 문학과 지성사, 서울, 1997 

  5. Walter. Bemjamin, 최성만, 언어 일반과 인간의 언어에 대하여 번역자의 과제 외, 길, 서울, 2008 

  6. 쿠마 켄고, 임태희 역, 약한건축, 디자인하우스, 서울, 2009 

  7. 쿠마 켄고, 임태희 역, 자연스러운 건축, 안그라픽스, 파주, 2010 

  8. 쿠마 켄고.미우라아쓰시, 이정환 역, 삼저주의, 안그라픽스, 파주, 2012 

  9. 쿠마 켄고, 이정환 역, 연결하는 건축, 안그라픽스, 파주, 2013 

  10. 쿠마 켄고, 민경욱 역, 나, 건축구 구마 겐고, 안그라픽스, 파주, 2014 

  11. 김윤정.박찬일, 쿠마 켄고의 역동적 비평성으로서의 건축적 사고고주와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2권 5호, 통권 100호, 2013.10 

  12. 박영태, 성찰적 근대화 이후 건축의 전복적 미메시스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13 

  13. 원준식, 아도르노의 미메시스론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6 

  14. 장용순, 쿠마 켄고와 소우 후지모토의 '약한 건축'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30권 제 6호, 통권 308호, 2014.6 

  15. Kengo Kuma & Associates, www.kkaa.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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